728x90
반응형
5.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한자와 어휘’를 지도하기 위해 예비 교사와 한문 교사가 나눈 대화이다. 밑줄 친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를 활용하여 각각 설명 하시오. [4점]
예비 교사 : 품사에 관한 연구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단계에서 유의 사항이 있으면 조언을 부탁합니다. 한문 교사 : 한문의 품사는 본래 지니고 있는 의미뿐만 아니라 문장에서의 쓰임인 활용까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 해요. 또한 하나의 한자가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 실사로 쓰이기도 하고,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허사로도 쓰여요. 예비 교사 :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가 있나요? 한문 교사 : ㉠하나의 한자가 명사로 쓰이기도 하고, 동사 앞에서 부사처럼 쓰이기도 해요. 그리고 ㉡하나의 한자가 문장에서 대명사로 쓰이기도 하고, 접속사로 쓰이 기도 해요. 예비 교사 : 예, 잘 이해했습니다. |
<수업 자료> ① 日就月將 ② 時已徙矣 而法不徙 -『呂氏春秋』- ③ 王擇吉日 册位太子 -『三國遺事』- ④ 夫差 而忘越王之殺而父乎 -『左傳』- ⑤ 人法地 地法天 天法道 道法自然 -『老子』-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B형 2번 (0) | 2022.11.28 |
---|---|
한문임용 기출 - 20년 B형 2번(海月集, 通鑑節要) (0) | 2021.11.20 |
한문임용 기출 - 19년 B형 1번(湛軒書) (0) | 2021.11.18 |
한문임용 기출 - 19년 A형 9번 (0) | 2021.11.17 |
한문임용 기출 - 19년 A형 4번(四佳集) (0) | 2021.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