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개념어 사전 - 하이브리드(Hybrid) 본문

어휘놀이터/개념어사전

개념어 사전 - 하이브리드(Hybrid)

건방진방랑자 2021. 12. 18. 19:06
728x90
반응형

하이브리드

Hybrid

 

 

눈매가 치켜 올라간 여자가 있었소. 그녀는 눈매가 내려간 남자와 결혼하면 정상적인 눈매를 가진 아이를 낳을 수 있을 거라고 믿고 그런 남자를 찾아 결혼했다오. 그런데 그녀는 한쪽 눈이 올라가고 다른 쪽 눈이 내려간 아이를 낳았소.”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 1926~1962)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 1856~1950)에게 자신의 외모와 당신의 두뇌가 합쳐지면 완벽한 아이가 태어나지 않겠느냐고 말했을 때 버나드 쇼가 했다는 대답이다. 두 사람은 나이 차이70세나 되고 쇼가 죽을 무렵 먼로는 신인이었으니 아마 누가 꾸며낸 이야기겠지만, 두 개체를 합칠 경우 반드시 양측의 장점만 취하게 되지는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유전적으로 볼 때 사회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형질 예컨대, 보기 좋은 외모, 뛰어난 지능 - 이 우성인자라면 다행이지만 반대로 열성인자라면 유전자의 결합은 좋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된다. 가축을 교배시킬 때 혈통을 중시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그러나 지나친 근친교배는 순종을 낳기보다 오히려 유전적 결함을 더 키우게 될 수도 있다. 특히 인간의 경우에 순혈주의(純血主義)를 고집하면 유전적 결함 이외에 사회적 결함도 발생한다. 자민족중심주의(自民族中心主義), 외국인 혐오증,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폐쇄적인 태도 등이 그 결과다. 이런 관점에서는 혼혈이나 잡종을 뜻하는 하이브리드라는 개념이 곱게 보일 리 없다.

 

 

다행히 생물체의 유전이 아닌 경우에는 하이브리드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한다. 하이브리드 카는 기존의 가솔린 엔진에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함께 장착해 도로 여건에 맞게 자동으로 엔진이 전환되도록 만든 자동차다. 차체의 무게가 가볍고 연비도 좋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유해 배기가스량이 적어 대기오염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컴퓨터는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을 혼용해 아날로그의 장점인 속도와 디지털의 장점인 정확도를 모두 살릴 수 있다. 그밖에 헬리콥터의 기동성과 일반 항공기의 속도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항공기가 있는가 하면, 채권의 안정성을 갖추고 주식처럼 매매하기도 편한 하이브리드 채권도 있다.

 

다양성과 다원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회는 하이브리드의 시대다. 기계와 장치, 제도와 문화는 말할 것도 없고 생물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다. 오로지 빨리 달리는 능력만 필요한 기형적 경주마를 양성하는 게 아니라면 현대 사회에서 순종은 큰 의미가 없다. 자연스러움을 기준으로 할 때 우주의 역사와 인간의 역사에서 더 자연스러운 것은 늘 순종이 아니라 잡종이었다. 순종은 언제나 일시적으로만 존재했을 뿐 결국은 자연선택으로 사라졌고 진화는 언제나 하이브리드를 통해 진행되어왔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