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리 방법
□ 중요 처리 사항
○ 2024년 상반기 비전자기록물 등록 완료와 전자기록물 정리
□ 학교, 직속, 도교육청부서 공통사항
구분 | 업무내용 | 관련자료 |
기록물정리 | □ 비전자문서 등록 * 문서함 → 문서등록대장 → 비전자문서등록 * 접수함 → 접수대기 → 비전자문서등록 □ 공개여부 재분류 및 열람범위 재조정 * 문서함 → 문서등록대장 → 해당문서 체크 후 수정 □ 과제카드 실적변경 * 과제관리 → 나의과제 → 과제카드 → 실적관리 → 해당 문서 체크 후 실적변경 *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 과제카드 → 실적관리 → 해당 문서 체크 후 실적변경 □ 미완료문서 처리 * 문서함 → 미완료문서 → 해당문서 회수, 삭제/연계 반려, 기안자재지정, 결재경로변경 * 접수함 → 접수대기 → 접수 및 담당자지정 |
[붙임1] 기록물 정리 방법 |
비전자기록물 정리 |
종이문서의 정리방법 업무관리시스템에서 출력한 기록물철 표지, 색인목록을 발생 순서대로 편철 보존상자 편성 |
[붙임3] 비전자기록물 정리 방법 |
○ 처리 요령 요약
[붙임 1] 기록물 정리 방법
1. 비전자문서 등록
- 문서관리 > 문서함 > 문서등록대장
○ 학교 : 비전자문서등록 버튼을 눌러 등록
- 접수함 > 접수대기 > 비전자문서등록에서 등록하면 결재경로지정 가능
※ 비전자문서를 등록할 때는 관련 과제카드에 편철되도록 함
예) 정보공시교육 후 만들어진 등록부: ‘정보공시운영’ 과제카드
★ 미등록되고 있는 주요 비전자기록물 (※ 반드시 등록 요망)
대면 결재 문서
외부기관(단체) 접수 문서, 민원신청서
회의록: 생산된 회의록 반드시 등록
복무・업무관련 대장: 근무상황부, 보안점검부, 당직일지 등
학적기록물: 생활기록부 정정대장, 졸업대장, 입퇴학처리부, 봉사활동기록부, 출석부 등
시청각기록물: 졸업사진, 입학사진, 중요행사 사진․동영상기록물
2. 공개여부 재분류 및 열람범위 재조정
- 문서관리 > 문서함 > 문서등록대장
① 종료된 문서에 한하여 문서를 선택하고 수정버튼을 눌러 문서 수정
② 문서수정 시 대국민공개여부 및 직원열람범위를 재지정 할 수 있으며 변경 시 변경사유 입력
3. 과제카드 실적변경
- 과제관리 > 나의과제 > 과제카드 선택 > 실적관리 또는 접수관리
① 변경하고자 하는 실적을 선택하고 실적변경을 눌러 재편철
② 타인의 과제카드로 변경할 경우 과제카드담당자 권한 보유자가 과제관리 > 과제
카드관리 > 과제카드함에서 변경
4. 미완료문서 처리
- 문서관리 > 문서함 > 미완료문서
① 문서 처리상태가 진행인 경우 현재 결재완료 처리되지 않고 진행중인 문서들을
말하며 회수, 삭제/연계반려, 기안자재지정, 결재경로변경으로 처리
② 문서 처리상태가 접수인 경우 결재자경로변경을 하여 업무담당자와 과제카드를
지정하여 문서 처리 (문서관리>접수함>접수대기)
[붙임 2] 과제카드 관리자 및 담당자 지정 방법
1. 관리자 지정 후 해당 과제카드 관리자가 담당자 선택
-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과제카드담당자 권한 보유자)
① 과제카드 선택 후 『관리자일괄지정』버튼을 클릭
② 관리자로 지정할 사용자를 추가한 후 저장버튼 클릭하여 관리자 정보 저장
- 과제관리 > 나의과제 > 과제카드 선택 (해당 과제카드 관리자/담당자)
① 나의 과제에서 담당자를 지정할 과제카드를 클릭
②『변경』버튼을 클릭하여 과제담당자 추가 후 저장
2. 관리자 및 담당자 일괄지정
-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① 담당자일괄지정을 할 과제카드 선택
②『담당자일괄지정』버튼을 클릭하여 과제카드담당자일괄등록 팝업 호출
③ 과제카드담당자로 지정할 사용자 선택 후 버튼 클릭하여 담당자를 추가 저장
※ 과제카드관리자가 한명도 없는 과제카드에 담당자일괄지정을 할 때는 등록된 담당자가 과제카드관리자로 자동 지정됨
[붙임 3] 비전자기록물 정리 방법
○ 사안이 종결되면 진행문서파일에서 기록물을 꺼내어 기록물철 표지 및 색인목록을 업무관리 시스템에서 출력하여 문서와 배열 후 보존용표지를 씌워 편철용 클립으로 고정
- 기록물 철당 편철량은 100매 이내로 함
- 양이 과다한 경우 2권 이상으로 나누어 편철
(예시) 기록물의 편철관리(2-1), 기록물의 편철관리(2-2)
○ 문서의 면 표시는 문건별 면수를 중앙 하단에, 문서철별 면수를 우측 하단에 위에서 아래의 순으로 부여하되 양면을 사용한 경우에는 양면 모두 순서대로 면수 부여
- 문서철 : 우측 하단에 첫 번째 면부터 일련번호 표시(1, 2, 3, 4, ....)
- 전후관계를 명백히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기록물의 건(件)은 당해 기록물의 전체 면수와 그 면의 일련번호를 붙임표(-)로 중앙 하단에 건별로 예시와 같이 면 표시
(예시) 3면으로 처리된 1건 기록의 경우 : 3-1, 3-2, 3-3으로 면 표시
- 동일한 문서철을 2권 이상으로 나누어 편철한 경우 2권이하의 문서철별 면수는 전권(1권) 마지막 면수에 이어서 일련번호를 부여
- 접혀있는 기록물은 펼친 상태에서 우측하단에 면 표시
(예시): 문서, 도면 등이 접혀있는 경우
- 표지 및 색인목록을 제외한 본문부터 면 표시
○ 보존용 표지를 씌운 기록물은 보존상자에 넣어 관리 후 이관
○ 비전자 기록물 등록번호 표시 방법
- 생산기록물
・기안문/시행문 등 생산등록번호 또는 문서번호란이 있는 기록물은 생산등록번호란 또는 문서번호란에 생산등록번호 표기
・생산등록번호란 또는 문서번호란이 없는 기록물은 당해 기록물의 ‘좌측 상단의 여백’에 생산등록번호 표기
- 접수기록물
・시행문 서식 또는 접수번호란에 접수등록번호 표기
・생산기록물의 표기와 같이 ‘우측 상단의 여백’에 접수등록번호 표기
(예시) 비전자기록물 등록번호 표시 방법
<생산문서> 좌측상단 | <접수문서> 우측상단 | ||||
등록번호 | ↑ | | | 2.5㎝ | | | ↓ |
접수번호 | ↑ | | | 2.5㎝ | | | ↓ |
||
등록일자 | 접수일시 | ||||
처 리 과 | 처 리 과 | ||||
←------------ 5㎝ -------------→ | ←------------ 5㎝ -------------→ |
업무관리시스템의 단위과제카드와 진행용문서파일, 보존용표지는 모두 동일한 제목을 사용한다. 필요시 단위과제카드명의 우측에 부제목을 추가 할 수 있다. 이 때, 부제목은 수기로 작성한다. <예시> 보조원 재용 및 관리(근로계약서) 편철시, 1월1일이 위로 12월 31일이 맨 마지막에 묶이도록 한다. |
[기타사항]
◈ 표지색인목록 출력방법
과제관리 > 나의과제 > 표지색인 출력할 과제카드 선택하여 제목을 클릭
‘표지색인’ 버튼 클릭
출력구분 클릭 > 글상자 활용(필요시) > 추가 제목 작성시 활용 > 출력
◈ 종료요청중인 과제카드처리
○ 과제카드 종료처리 | 과제관리 > 과제카드관리 > 과제카드함 |
① 카드구분에 과제+카드를 선택한 후 후 조회옵션에서 진행상태를 종료요청
으로 선택하고 조회한다.
② 해당 과제카드는 과제카드담당자가 검토 후 승인 혹은 반려한다.
★ 단위과제카드 종료는 학교에서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에 처리하게 되며, 종료처리된 단위과제카드로는 문서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 단위과제카드 종료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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