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0. 배우는 자의 4가지 결점
學者四失
學者有四失, 敎者必知之.
人之學也, 或失則多, 或失則寡, 或失則易, 或失則止.
此四者, 心之莫同也. 知其心, 然後能救其失者也.
敎也者, 長善而救其失者也.
해석
學者有四失, 敎者必知之.
학생에게도 4가지 결점이 있으니 가르치는 사람은 반드시 그걸 알아야 한다.
人之學也, 或失則多, 或失則寡,
사람이 배울 적에 혹은 많이 배워 산만한 데서 잃고 혹은 적게 배워 개발하지 않는 데서 잃으며
或失則易, 或失則止.
혹은 쉬운 것만 배워 다양한 지식을 얻지 못한 데서 잃고 혹은 좁은 지식에 한정되어 편협한 데서 잃는다.
此四者, 心之莫同也.
이 4가지는 타고난 마음이 같지 않기 때문이다.
知其心, 然後能救其失者也.
그 타고난 마음을 안 후에야 결점을 보완해줄 수 있다.
敎也者, 長善而救其失者也.
가르친다는 것은 장점을 북돋워주고 결점을 보완해주는 것이다.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고전 > 대학&학기&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기 - 12. 師無北面 (0) | 2020.03.14 |
---|---|
학기 - 11. 잘 가르치는 사람 (0) | 2020.03.14 |
학기 - 9. 잘 가르친다는 세 가지 기준 (0) | 2020.03.14 |
학기 - 8. 가르침이 폐해진 여섯 가지 이유 (0) | 2020.03.14 |
학기 - 7. 가르침이 흥하게 된 네 가지 이유 (0) | 2020.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