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교육과정 실행
3.1 스나이더 & 볼린 & 줌왈트(J.snyder, F.Bolin, K.Zumwalt)의 교육실행 관점
(1) 충실도 관점 | ① 계획된 교육과정이 얼마나 현장에 충실하게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적용을 촉진하는 요인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 것이 주요 초점임 ② 대부분의 교육과정 실행 관점 ③ 교육과정 지식은 교실 바깥에서 외부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다. ④ 개발된 교육과정에 의한 변화는 상부에서 하부로 이어진다. |
(2) 상호 적응적 관점 | ① 충실도 관점과 생성적 관점의 중간에 위치 ②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개발자와 개발된 교육과정을 실제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사람 간의 조정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③ 개발자와 실행자 간의 타협과 융통성을 가정한다. |
(3) 생성적 관점 | ①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가에 초점을 두며 실제로 실행된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준 영향은 무엇인가에 관심이 있다. ②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이다. ③ 외부 교육과정 전문가의 역할은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사람이 아닌, 교사로 하여금 이러한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
3.2 포즈너(G.J.Posner)의 교육과정 실행 모형
(1) 연구ㆍ개발ㆍ확산 | 관점 | ① 전문가가 일단 교사에게 그 교육과정의 장점에 대한 경험적인 증거를 제시하면 교사는 자연스럽게 협력할 것이라 믿음 ②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의 과정도 일련의 분업을 통해 얼마든지 체계화·공학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
내용 | ① 연구: 교수 및 학습의 원리를 발견 ② 개발: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듦 ③ 확산: 새로운 자료와 교육과정을 실제 이용자인 교사에게 보급해 나가는 것 | |
(2) 협력적 모형 | ① 교사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② 교육과정 변화는 학교 및 교실 상황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그것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진행되는 것이다. |
3.3 렌줄리(Renzulli)의 교육과정 압축
(1) 개념 | 이질적 교실에 있는 상위 학생들을 위해 이미 숙달한 학습자료의 반복을 피하고 보다 도전적인 학습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의 재구성 전략 |
(2) 목표 | ①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도 도전적인 학습환경을 마련하는 것 ②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숙달·완숙·능숙성을 보장하는 것 ③ 교육과정 압축을 통해 심화와 속진 경험을 위한 시간을 ‘벌려는’ 것 |
3.4 교육과정 관점과 실행의 관점
(1) 자유교육적 관점 | ① 교육과정이 학교의 외부에서 전문가에 의해 결정되고 그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확산시키며 주된 실행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② 충실도 관점 및 연구·개발·확산 모형과 관련 깊다고 볼 수 있다. |
(2) 지원적 관점과 해방적 관점 | 교육과정이 학교 내부에서 교사와 학생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 |
문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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