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2.3 교육과정 실행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2.3 교육과정 실행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4:49
728x90
반응형

  

3. 교육과정 실행

 

 

3.1 스나이더 & 볼린 & 줌왈트(J.snyder, F.Bolin, K.Zumwalt)의 교육실행 관점

 

(1) 충실도 관점

계획된 교육과정이 얼마나 현장에 충실하게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적용을 촉진하는 요인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 것이 주요 초점임

대부분의 교육과정 실행 관점

교육과정 지식은 교실 바깥에서 외부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다.

개발된 교육과정에 의한 변화는 상부에서 하부로 이어진다.

(2) 상호 적응적 관점

충실도 관점과 생성적 관점의 중간에 위치

교육과정 실행은 교육과정 개발자와 개발된 교육과정을 실제로 학교에서 사용하는 사람 간의 조정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개발자와 실행자 간의 타협과 융통성을 가정한다.

(3) 생성적 관점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가에 초점을 두며 실제로 실행된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준 영향은 무엇인가에 관심이 있다.

교사는 교육과정 개발자이다.

외부 교육과정 전문가의 역할은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사람이 아닌, 교사로 하여금 이러한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3.2 포즈너(G.J.Posner)의 교육과정 실행 모형

 

(1) 연구ㆍ개발ㆍ확산

관점

전문가가 일단 교사에게 그 교육과정의 장점에 대한 경험적인 증거를 제시하면 교사는 자연스럽게 협력할 것이라 믿음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의 과정도 일련의 분업을 통해 얼마든지 체계화·공학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내용

연구: 교수 및 학습의 원리를 발견

개발: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듦

확산: 새로운 자료와 교육과정을 실제 이용자인 교사에게 보급해 나가는 것

(2) 협력적 모형

교사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교육과정 변화는 학교 및 교실 상황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그것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진행되는 것이다.

 

 

3.3 렌줄리(Renzulli)의 교육과정 압축

 

(1) 개념

이질적 교실에 있는 상위 학생들을 위해 이미 숙달한 학습자료의 반복을 피하고 보다 도전적인 학습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의 재구성 전략

(2) 목표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중에도 도전적인 학습환경을 마련하는 것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숙달·완숙·능숙성을 보장하는 것

교육과정 압축을 통해 심화와 속진 경험을 위한 시간을 벌려는

 

 

3.4 교육과정 관점과 실행의 관점

 

(1) 자유교육적 관점

교육과정이 학교의 외부에서 전문가에 의해 결정되고 그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확산시키며 주된 실행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충실도 관점 및 연구·개발·확산 모형과 관련 깊다고 볼 수 있다.

(2) 지원적 관점과 해방적 관점

교육과정이 학교 내부에서 교사와 학생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

 

 

 

 

문제

2021학년도

 

 

인용

목차 / 과정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