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
4.1 파이나(Pinar)의 재개념주의: 꾸레레(currere) 교육과정 -62쪽
(1) 기본입장 | ① 인간의 실존적 해방 ② 인간의 경험과 의미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 ③ 학교교육은 아동을 미치게 하는 것 ④ 학생의 실존적 각성 |
(2) 교육과정 | ①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교육과정은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 ② 쿠레레 교육과정: 자기반성적 삶을 사는 과정 |
(3) 방법론 | ① 소급(regressive): 과거로 돌아가 회상하는 것 ② 전진(progressive): 미래의 모습 상상 ③ 분석(analytical): 과거-현재-미래의 복잡한 관계 탐구 ④ 종합(synthetical) : 자신의 목소리 듣고, 현재 의미 자문 |
(4) 자서전적 방법 | ① 자신의 교육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쓰기 ② 행동이나 사고를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 비판적 검토하기 ③ 타인들의 경험을 자서전적으로 분석하기 |
4.2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64쪽
(1) 기본 입장 | ① 질적 탐구 강조: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제안 ② 교사: 교육과정 개발의 선구자 ③ 예술교과의 중요성 강조 ④ 표출목표(수업 중 생성된 목표)의 중시 ⑤ 영 교육과정 존재 지적 |
(2) 타일러의 행동목표 비판 | ① 수업 시작 전 행동목표 진술은 불가능 ②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불가능 ③ 행동목표는 평가기준으로 부적합 ④ 교육목표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전에 명시하는 것은 옳지 않음 |
(3) 목표의 유형 | ① 행동적 활동: 수업과정과 그 후에 드러나는 표출목표 중시. ② 문제해결 목표: 조건만 주어지고 조건만 충족하며 문제해결을 하는 것. ③ 표현적 결과: 학습자의 삶을 다양하게 할 것이라 여겨지는 장소에서 얻어지는 결과. |
(4)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제안 | ① 교육적 감식안: 학생들 성취 사이에 미묘한 차이 감지 → 개인적 성격 ② 교육비평: 교사가 감식한 것을 언어로 표현 → 공적인 성격 ③ 참 평가(authentic assessment): 현실에서 부딪치는 실제적 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하는 걸 평가함. |
4.3 애플(Apple)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기본입장 | ① 학생의 실패의 원인은 사회적·제도적 체제에 있다고 봄 ② 신마르크스주의 입장에서 교육과 관련되는 지식, 이념, 경제체제, 권력관계의 문제 등에 대한 관련성을 분석함 ③ 주제: 인간의 정치적 해방 ④ 학교교육과정 속에 내재된 지배적 이데올로기(헤게모니)와 그 재생산의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해방시키고자 함 |
(2) 학교 교육 비판 | ① 기성세대의 사회체제와 권력관계를 다음 세대에 그대로 전달하는 문화적 재생산 기능을 함 ②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 지배집단의 문화적 자본을 적법화시켜 주고, 학생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자연스럽게 유지·계승함 ③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통제함으로써 기존의 권력관계를 유지시키는 데 기여함 |
(3) 기술공학적 논리비판 | ① 기술공학적 논리는 주어진 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성과 생산성의 추구가 유일한 관심사로, 교육의 가치창조적인 측면을 도외시함 ② 교사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선정·조직된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며 관리하는 일종의 관리자로 전락하며, 교육 자체로부터 점점 소외되어 감 ③ 구체적으로 명시된 교육목표를 달성한 학생들만이 우수한 학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자율적 판단 능력의 상실됨 |
(4) 컴퓨터 교육 비판 | ① 교사의 단순 노동자로의 전락과 탈숙련화 현상 초래 ②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 발생 ③ 가난한 가정의 아동들은 인터넷의 접근가능성이 떨어지기에 아동들의 계층 간 차별 심화 |
4.4 학습노트
키워드가 계속 머릿속에서 쓸 수 있을 정도로 해야 한다. 스키마- 닦아야 어느 상황이든 쓸 수가 있다. A4 용지를 한 박스 사서 계속 구조화하는 작업을 하며 키워드를 잇는 작업을 해야 함. 인간의 뇌구조는 처음부터 잘 되지 않고 자극을 자꾸 줘서 길을 내면 저절로 창출되게 됨. 길 내는 방법은 ‘단순-복잡’으로 해야 한다. 가만히 누워 코끝에 집중함 →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걸 느낌 ‘들어옴’, ‘나감’ → 잡생각이 생기면 ‘잡생각이 들어옴’이라 인식함(집중력 강화 훈련) 앉은 채로 손은 내리고 턱은 당기고 바디 스캔을 해보며 이완시키기 → 2~3분만 해도 긴과 장을 해보며 공부할 것. 수용하고 앞으로 더 나아질 거란 기대를 갖는다. 1. 파이너 재개념주의 실존적 접근 기존 관점
currere꾸레레: 달려가는 과정 → 교육적 경험 성찰→ 자신에 영향을 준 이념ㆍ지식 파악 → 그로 인해 自己解放 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교과선정과 지도 – 답이 분명한 수학ㆍ과학 교과 선정 → 창의성, 문제해결력↓ 해결법: 예술교육의 확대 2) 행동목표진술 – 도착점 행동, 구체적 행위동사, 내용과 행동 → 수업 중 목표 발생(표출목표)하나 반영이 곤란함 → 예술교과는 행동목표진술이 곤란함. → 창의성 평가는 곤란함. 해결법: 문제해결 목표(조건만 정해져 있어 다양한 답이 나옴)+표현적 결과 3) 평가방법 – 개관식 위주의 양적 평가 → 암기식 교육 → 학생들이 수동적이 됨, 다양한 사고X → 해결과정을 알 수가 없음 해결법: 수행평가 – 과정과 결과를 관찰, 다양한 답 도출, 실제적 과제를 평가하는 것(참평가,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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