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과정 - 2.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파이나, 아이즈너, 애플)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과정 - 2.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파이나, 아이즈너, 애플)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4:53
728x90
반응형

  

4.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 모형

 

 

4.1 파이나(Pinar)의 재개념주의: 꾸레레(currere) 교육과정 -62

 

(1) 기본입장

인간의 실존적 해방

인간의 경험과 의미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

학교교육은 아동을 미치게 하는 것

학생의 실존적 각성

(2)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교육과정은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

쿠레레 교육과정: 자기반성적 삶을 사는 과정

(3) 방법론

소급(regressive): 과거로 돌아가 회상하는 것

전진(progressive): 미래의 모습 상상

분석(analytical): 과거-현재-미래의 복잡한 관계 탐구

종합(synthetical) : 자신의 목소리 듣고, 현재 의미 자문

(4) 자서전적 방법

자신의 교육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쓰기

행동이나 사고를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 비판적 검토하기

타인들의 경험을 자서전적으로 분석하기

 

 

4.2 아이즈너(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64

 

(1) 기본 입장

질적 탐구 강조: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제안

교사: 교육과정 개발의 선구자

예술교과의 중요성 강조

표출목표(수업 중 생성된 목표)의 중시

영 교육과정 존재 지적

(2) 타일러의 행동목표 비판

수업 시작 전 행동목표 진술은 불가능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불가능

행동목표는 평가기준으로 부적합

교육목표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전에 명시하는 것은 옳지 않음

(3) 목표의 유형

행동적 활동: 수업과정과 그 후에 드러나는 표출목표 중시.

문제해결 목표: 조건만 주어지고 조건만 충족하며 문제해결을 하는 것.

표현적 결과: 학습자의 삶을 다양하게 할 것이라 여겨지는 장소에서 얻어지는 결과.

(4)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제안

교육적 감식안: 학생들 성취 사이에 미묘한 차이 감지 개인적 성격

교육비평: 교사가 감식한 것을 언어로 표현 공적인 성격

참 평가(authentic assessment): 현실에서 부딪치는 실제적 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하는 걸 평가함.

 

 

4.3 애플(Apple)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기본입장

학생의 실패의 원인은 사회적·제도적 체제에 있다고 봄

신마르크스주의 입장에서 교육과 관련되는 지식, 이념, 경제체제, 권력관계의 문제 등에 대한 관련성을 분석함

주제: 인간의 정치적 해방

학교교육과정 속에 내재된 지배적 이데올로기(헤게모니)와 그 재생산의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해방시키고자 함

(2) 학교 교육 비판

기성세대의 사회체제와 권력관계를 다음 세대에 그대로 전달하는 문화적 재생산 기능을 함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 지배집단의 문화적 자본을 적법화시켜 주고, 학생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자연스럽게 유지·계승함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통제함으로써 기존의 권력관계를 유지시키는 데 기여함

(3) 기술공학적 논리비판

기술공학적 논리는 주어진 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성과 생산성의 추구가 유일한 관심사로, 교육의 가치창조적인 측면을 도외시함

교사는 외부 전문가에 의해 선정·조직된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며 관리하는 일종의 관리자로 전락하며, 교육 자체로부터 점점 소외되어 감

구체적으로 명시된 교육목표를 달성한 학생들만이 우수한 학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자율적 판단 능력의 상실됨

(4) 컴퓨터 교육 비판

교사의 단순 노동자로의 전락과 탈숙련화 현상 초래

교사의 관리자 전락 및 소외 현상 발생

가난한 가정의 아동들은 인터넷의 접근가능성이 떨어지기에 아동들의 계층 간 차별 심화

 

 

4.4 학습노트

 

키워드가 계속 머릿속에서 쓸 수 있을 정도로 해야 한다. 스키마- 닦아야 어느 상황이든 쓸 수가 있다.

A4 용지를 한 박스 사서 계속 구조화하는 작업을 하며 키워드를 잇는 작업을 해야 함.

인간의 뇌구조는 처음부터 잘 되지 않고 자극을 자꾸 줘서 길을 내면 저절로 창출되게 됨. 길 내는 방법은 단순-복잡으로 해야 한다.

가만히 누워 코끝에 집중함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걸 느낌 들어옴’, ‘나감잡생각이 생기면 잡생각이 들어옴이라 인식함(집중력 강화 훈련)

앉은 채로 손은 내리고 턱은 당기고 바디 스캔을 해보며 이완시키기 2~3분만 해도 긴과 장을 해보며 공부할 것.

수용하고 앞으로 더 나아질 거란 기대를 갖는다.

 

 

1. 파이너 재개념주의

실존적 접근

 

기존 관점

아동관

망나니

학교

통제, 효율적 주입

영향

학교는 아동을 미치게 함

 

currere꾸레레: 달려가는 과정 교육적 경험 성찰자신에 영향을 준 이념ㆍ지식 파악 그로 인해 自己解放

 

 

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교과선정과 지도 답이 분명한 수학ㆍ과학 교과 선정

질적 판단 필요한 교과(미술, 음악 등)X

창의성, 문제해결력

해결법: 예술교육의 확대

 

2) 행동목표진술 도착점 행동, 구체적 행위동사, 내용과 행동

수업 중 목표 발생(표출목표)하나 반영이 곤란함

예술교과는 행동목표진술이 곤란함.

창의성 평가는 곤란함.

해결법: 문제해결 목표(조건만 정해져 있어 다양한 답이 나옴)+표현적 결과

 

3) 평가방법 개관식 위주의 양적 평가

암기식 교육

학생들이 수동적이 됨, 다양한 사고X

해결과정을 알 수가 없음

해결법: 수행평가 과정과 결과를 관찰, 다양한 답 도출, 실제적 과제를 평가하는 것(참평가,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인용

목차 / 과정 / 구조도

앞 글(교육과정 실행) / 뒷 글(우리나라 교육과정)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