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문제상황
수업방해 유형
1 수업방해 유형
(1) 선생님을 향해 방해
① 인기형(학생들에게 인기를 얻으려 하는 소영웅주의)
② 방해형(선생님의 수업진행을 방해하려는 의도)
③ 관심형(선생님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유형)
④ 불쑥형(자신의 질문을 참지 못하는 유형)
(2) 학생들끼리 방해
① 방해형(그냥 다른 학생들의 수업듣기를 방해)
② 수업 무관심형(수업에 관심이 없어서 딴짓하거나 떠들며 수업시간을 때우려고 함)
③ 자제곤란형(떠들기가 자제되지 않음)
2. 수업방해 초기 대응방안
(1)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을 멈추게 하기
① 단순하고 가벼운 학생들 간의 장난인 경우에는 교사가 여유를 가지고 대응하되, 장난을 지속하지 않도록 주의를 줌.
② ‘관심 끌기’인 경우에는 [의도적 무시] 문제행동 지도기법을 사용(의도적 무시 = 반응을 얻고 싶으나 실패하면 그만 두는 기법).
③ 소리가 나는 곳 근처를 평소 수업 때처럼 순회하다가 학생과 눈이 마주치면 다른 학생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단호하게 고개를 가로저어 [근접 간섭] 신호를 보냄(근접 간섭 = 학생 근처에 머무르며 문제행동을 제어하는 기법).
④ ‘힘의 과시’인 경우 반항적 태도를 지닌 학생에게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함, 지속적으로 계속 수업 방해 행위를 할 경우 다른 학생의 학습권 침해가 인권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교 규정에 따라 처리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공지함.
(2) 학급 분위기를 안정시키고 수업을 진행하기
①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의 잘못을 분명하게 설명하여 나머지 학생들의 동요를 차단함.
② 학급 분위기가 안정되면 자연스럽게 수업을 진행함.
(3) 수업 후 해당 학생 면담하기
① 수업방해에 대한 이유 등 학생의 입장을 듣기.
② 본인의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에게 맡김.
③ 반드시 학생의 자발적 반성 사과를 받음.
④ 재발 방지 약속을 받음.
⑤ 면담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함.
3. 수업방해에 대한 이해
(1) 주요 문제 행동의 원인 → 주로 ‘관심끌기’와 ‘힘의 과시’ 형태로 많이 나타남
① 관계의 문제(교사, 부모, 친구와의 관계 문제)
② 학생 본인의 기질문제(지나친 적극성, 나서기, 반항, 공격성 등)
③ 병적 질환(ADHD, 우울증 등)
④ 환경적 요인(가정사, 경제적 어려움 등)
⑤ 교사의 권위부재와 수업 분위기 주도권의 상실
4. 수업방해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방안
(1) 교사의 수업 및 생활지도역량 강화
① 교사가 수업 주도권을 확실하게 지니지 못하면 문제행동 빈도가 증가함, 따라서 교사가 수업 분위기를 주도하여 올바른 교사의 권위를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함.
② 교재 연구, 수업방법 개선, 학생중심 참여형 수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함.
③ 생활지도 관련 연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생활교육 관련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등을 통해 교사의 생활지도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
(2) 학생 스스로 수업태도를 성찰하고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① 수업 방해, 떠드는 태도에 대한 학급 규칙을 정하는 활동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세워 서로의 책임을 강화하는 활동을 함.
② Time Out을 운영함, 학생들이 스스로 타임아웃 장소를 정하여 수업 방해 행동이 자제되지 않을 경우 타임아웃을 통해 문제행동을 차단함.
(3)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태도에 관한 지도하기
① 수업방해를 5분만 해도 여러 명의 시간에 동시에 큰 피해를 주는 것임을 인식하도록 지도.
② 학교 규정을 안내하여 올바른 수업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
(4) 필요하다면 학생 상담과 학부모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마련하기.
(5) Wee 클래스와 연계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자문을 구하고 도움받기.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잠자는 학생 (0) | 2021.09.21 |
---|---|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수업 미참여 (0) | 2021.09.21 |
심층면접 - 2020년 중등 평가원 (0) | 2021.09.17 |
심층면접 - 2017년 중등 평가원 (0) | 2021.09.17 |
심층면접 - 2018년 중등 평가원 (0) | 2021.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