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수업방해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수업방해

건방진방랑자 2021. 9. 21. 03:58
728x90
반응형

 수업문제상황

 

 

수업방해 유형

 

 

1 수업방해 유형

(1) 선생님을 향해 방해

인기형(학생들에게 인기를 얻으려 하는 소영웅주의)

방해형(선생님의 수업진행을 방해하려는 의도)

관심형(선생님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유형)

불쑥형(자신의 질문을 참지 못하는 유형)

 

(2) 학생들끼리 방해

방해형(그냥 다른 학생들의 수업듣기를 방해)

수업 무관심형(수업에 관심이 없어서 딴짓하거나 떠들며 수업시간을 때우려고 함)

자제곤란형(떠들기가 자제되지 않음)

 

 

2. 수업방해 초기 대응방안

(1)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을 멈추게 하기

단순하고 가벼운 학생들 간의 장난인 경우에는 교사가 여유를 가지고 대응하되, 장난을 지속하지 않도록 주의를 줌.

관심 끌기인 경우에는 [의도적 무시] 문제행동 지도기법을 사용(의도적 무시 = 반응을 얻고 싶으나 실패하면 그만 두는 기법).

소리가 나는 곳 근처를 평소 수업 때처럼 순회하다가 학생과 눈이 마주치면 다른 학생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단호하게 고개를 가로저어 [근접 간섭] 신호를 보냄(근접 간섭 = 학생 근처에 머무르며 문제행동을 제어하는 기법).

힘의 과시인 경우 반항적 태도를 지닌 학생에게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함, 지속적으로 계속 수업 방해 행위를 할 경우 다른 학생의 학습권 침해가 인권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학교 규정에 따라 처리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공지함.

 

(2) 학급 분위기를 안정시키고 수업을 진행하기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의 잘못을 분명하게 설명하여 나머지 학생들의 동요를 차단함.

학급 분위기가 안정되면 자연스럽게 수업을 진행함.

 

(3) 수업 후 해당 학생 면담하기

수업방해에 대한 이유 등 학생의 입장을 듣기.

본인의 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에게 맡김.

반드시 학생의 자발적 반성 사과를 받음.

재발 방지 약속을 받음.

면담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함.

 

 

3. 수업방해에 대한 이해

(1) 주요 문제 행동의 원인 주로 관심끌기힘의 과시형태로 많이 나타남

관계의 문제(교사, 부모, 친구와의 관계 문제)

학생 본인의 기질문제(지나친 적극성, 나서기, 반항, 공격성 등)

병적 질환(ADHD, 우울증 등)

환경적 요인(가정사, 경제적 어려움 등)

교사의 권위부재와 수업 분위기 주도권의 상실

 

 

4. 수업방해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방안

(1) 교사의 수업 및 생활지도역량 강화

교사가 수업 주도권을 확실하게 지니지 못하면 문제행동 빈도가 증가함, 따라서 교사가 수업 분위기를 주도하여 올바른 교사의 권위를 세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함.

교재 연구, 수업방법 개선, 학생중심 참여형 수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함.

생활지도 관련 연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생활교육 관련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등을 통해 교사의 생활지도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

 

(2) 학생 스스로 수업태도를 성찰하고 개선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수업 방해, 떠드는 태도에 대한 학급 규칙을 정하는 활동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세워 서로의 책임을 강화하는 활동을 함.

Time Out을 운영함, 학생들이 스스로 타임아웃 장소를 정하여 수업 방해 행동이 자제되지 않을 경우 타임아웃을 통해 문제행동을 차단함.

 

(3)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태도에 관한 지도하기

수업방해를 5분만 해도 여러 명의 시간에 동시에 큰 피해를 주는 것임을 인식하도록 지도.

학교 규정을 안내하여 올바른 수업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

 

 

(4) 필요하다면 학생 상담과 학부모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마련하기.

 

(5) Wee 클래스와 연계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자문을 구하고 도움받기.

 

 

 

 

인용

목차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