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잠자는 학생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수업문제상황 - 잠자는 학생

건방진방랑자 2021. 9. 21. 03:59
728x90
반응형

 잠자는 학생

 

 

1. 잠자는 학생 유형

(1) 게임 때문에 밤을 새우고 와서 잠을 자는 학생

(2) 아주 늦은 시간까지 학원을 다니다가 잠이 부족해서 자는 학생

(3) 늦은 시간까지 스마트폰을 하다 와서 잠을 자는 학생

(4) 가정문제를 잊으려 밤을 지새우다 와서 잠을 자는 학생

(5) 심리정서적인 문제로 잠만 자는 학생

 

 

2. 잠자는 학생 초기 대응방안

(1) 주변의 학생들로부터 잠자는 학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주변 학생들을 통해 잠자는 학생이 오늘만 몸이 아픈 것인지, 평소에도 다른 시간에도 잠을 자는지 파악

 

(2)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수업에 참여시키기

몸이 아픈 학생이라면 보건실로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조치

그냥 평소에도 잠을 자주 자는 학생이라면 잠을 깨움(책상 살짝 두드리기, 앞에서 가볍게 기침하기 등으로 학생이 무안하지 않게 잠을 깨움)

평소에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는 학생이라면 부드럽게 눈을 맞춰주기만 해도 수업에 참여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만 문제행동을 자주 일으키는 학생이라면 교사가 근접간섭을 유지하면서 수업을 진행해야 함

 

(3) 수업 후 면담 실시하기

수업 후 면담을 통해 잠자는 원인을 파악

필요 시 면담 이후 상담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

 

 

3. 잠자는 학생 이해

(1) 신체적 피로, 가정문제로 인한 심리적 불안, 학습동기 결여, 우울증 등

(2) 잠을 자거나 조는 학생은 수업시간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모습, 수업시간에 잠을 자거나 존다고 해서 지적하거나 처벌을 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기에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처방을 하는 것이 필요함.

 

 

4. 잠자는 학생 지속적인 대응방안

(1) 학생 및 학부모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마련하기

학생 면담, 다른 교사들, 다른 학생들로부터 학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 행동 원인을 분석하여 지도방법을 수립함.

학생이 느끼는 교사와의 심정적 거리를 파악하고 래포를 형성하기.

학생의 심리적, 행동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2) 체계적 개별학습 계획 수립하기

학생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사가 함께 학생에게 맞는 공부 목표, 학습일정, 학습 내용, 학습 방법 등 체계적인 개별학습 계획을 수립함.

학부모와 협력하여 학생의 실천을 도움.

필요하다면 학습동기유발을 위해 진로상담프로그램과 연계.

 

(3) 교과 학습 내에서 11역할을 통해 책임의식을 부여

 

(4) 칭찬릴레이를 통해 친구들과의 관계를 긴밀하고 돈독하게 유지

 

(5) 전체 학생들에게 수업 중 지켜야 할 규칙 지도하기

 

(6) 학생 중심 활동 중심 수업하기

 

 

 

 

인용

목차 / 자료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