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철학과 굴뚝청소부, 제4부 근대철학의 해체 : 맑스, 프로이트, 니체 - 1. 맑스 : 역사유물론과 근대철학, 실천 속에서의 지각 본문

책/철학(哲學)

철학과 굴뚝청소부, 제4부 근대철학의 해체 : 맑스, 프로이트, 니체 - 1. 맑스 : 역사유물론과 근대철학, 실천 속에서의 지각

건방진방랑자 2022. 3. 25. 09:30
728x90
반응형

실천 속에서의 지각

 

 

둘째, 맑스는 포이어바흐를 비롯한 유물론자들이 지각이나 감성, 즉 대상을 단순히 지각ㆍ직관ㆍ감각으로만 파악했다고 비판합니다. 어떤 대상에 대한 지각을 단지 감각기관을 통해서 관조하는 행위로만 간주한다는 겁니다.

 

이러한 포이어바흐의 생각은 헤겔의 관념론을 비판하면서 제시된 것입니다. 앞서 본 것처럼 관념론자들은 대상을 주체의 관념 속에서 정의합니다. 이에 대해 포이어바흐는 관념론자들은 사물을 더욱더 잘 보기 위해 인간의 육체에서 눈을 빼버렸다고 비판합니다. 그리고 그 말을 그대로 뒤집어 좀더 잘 보기 위해서라면 차라리 눈을 갖고 개념을 없애는 편이 훨씬 낫다고 말합니다. 그는 대상을 눈에 비치는 대상, 직관되는 대상으로 파악하고자 한 것이지요.

 

그러나 맑스에 따르면 지각이나 감성은 대상과 목적을 갖는 활동이요 실천입니다. 지각이란 대상을 그저 수동적으로 비추기만 하는 거울이 아니라는 겁니다. 다시 말해 실천적 맥락에 따라 대상은 다르게 파악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지터(The Visitor)의 예를 들어 봅시다. 중세의 영주와 시종이 20세기로 날아와서 처음 한 행동이 지나가던 자동차를 악마가 보낸 괴물로 알고 처치하는 것이었다고 했지요? 처음에 시종이 덤벼들었다가 폭발음에 놀라서 도망칩니다. 그러나 영주는 수많은 전투 경험이 있어서인지 용감하게 싸워서 그 괴물을 무찌릅니다. 운전수는 도망을 가고, 시종은 영주의 빛나는 용기와 힘에 다시 한번 감복하게 됩니다.

 

물론 이는 극단적인 예지요. 그러나 이 극단적인 예를 통해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중세인들로선 그것이 자동차라고 인식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하늘에서 떨어진 서양인을 신의 사자라고 생각한 인디아나 존스에 나오는 원주민들도 마찬가집니다. 부시맨이 발견한 콜라병이 과연 콜라병이겠습니까? 중세의 신부들이 보기에 해는 아침에 떠서 저녁에 지는 거지요. 지구가 돈다는 건 머리가 돈 사람이 아니면 생각할 수 없는 거고 말입니다.

 

요컨대 실천적 맥락과 무관하게 어떤 대상을 지각하는 일은 없다는 겁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양식이나 일상적인 실천, 혹은 목적을 갖는 실천 속에서 사물을 지각하게 마련이라는 거지요.

 

 

사우스 피트스톤의 광부들

루이스 하인(Lewis W. Hine)의 사진 펜실바니아, 사우스 피트스톤의 광부들이다.

사회학자 출신의 사진작가인 루이스 하인은 노동자와 노동하는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그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는 데 평생을 바쳤다. 사진을 유심히 보면 광부들의 대부분이 열 살이나 될까말까 한 아이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사진집을 보면 정말 대여섯 살 된 아이들이 공장에서, 혹은 실내에서 일하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는 사진이 많다. 맑스가 공장 감독관 보고서에서 인용한 사실을 하인은 사진에 담아 보여준다.

위 사진의 날짜는 1911년이다! 20세기에 들어와 10년이 지났어도, 아이들은 아직도 광산에서 탄을 캐야 하는 상황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다. 합리성이 극도로 발달하여 삶의 모든 영역을 지배하게 된 이 자본주의적 근대 세계와 배고프면 수렵ㆍ채집을 하고 배부르면 게으름을 피우며 느긋하게 살던 아프리카나 아메리카의 미개한 원시 사회가운데 어떤 것이 더 진보한 사회고 어떤 것이 더 발전한 사회일까? 정말 역사는 발전과 진보의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일까? 어쨌든 노동자나 노동하는 아이들을 다룬 루이스 하인의 사진들은 끔찍한 아동노동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을 증명함으로써, 아동노동을 금지하는 법안이 만들어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