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9년 A형 2번(맹자) 본문

기출문제/문법

한문임용 기출 - 19년 A형 2번(맹자)

건방진방랑자 2021. 11. 17. 12:26
728x90
반응형

2.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한문의 독해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들의 대화와 <수업 자료>이다. 밑줄 친 을 지도할 수 있는 구절<수업 자료>에서 찾아 쓰시오. [2]

홍 교사: 다음 시간에는 맹자를 읽으면서 문장의 구조를 지도하려고 합니다.

정 교사: 한문의 문장 구조를 살펴볼 때는 제일 먼저 語順을 보고, 그 다음에 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보아야 합니다.

홍 교사: 맞습니다. 어순이 바뀌면 非文이 되거나 문장의 성분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죠.

박 교사: 그러나 때때로 한문의 문장은 특정한 환경 아래에서 어순이 도치되어도 문장의 성분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 교사: 교육과정에서는 두 경우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構文에서 의문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이죠.

박 교사: 다른 하나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에서 지시대명사나 인칭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에 도치되는 경우이지요.

 

<수업 자료>

夏后殷周之盛 地未有過千里者也 而齊有其地矣 雞鳴狗吠 相聞而達乎四境 而齊有其民矣 地不改辟矣 民不改聚矣 行仁政而王 莫之能禦也 且王者之不作 未有疏於此時者也 民之憔悴於虐政 未有甚於此時者也 飢者易爲食 渴者易爲飮 -孟子』 「公孫丑

 

 

 

 

 

 

인용

목차

19학년도 A

답안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