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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21세기, 31장 - 해설 6. 노자의 사상은 31장의 병가적 지혜로부터 1장의 추상적 지혜로 발전했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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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21세기, 31장 - 해설 6. 노자의 사상은 31장의 병가적 지혜로부터 1장의 추상적 지혜로 발전했다

건방진방랑자 2021. 5. 18.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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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노자의 사상은 31장의 병가적 지혜로부터 1장의 추상적 지혜로 발전했다

 

 

그런데 우리의 주목을 끄는 사실은 외견상 같은 맥락의 한 덩어리처럼 보이는 3031장이 간본(簡本)에서 각기 다른 조()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30은 갑조(甲組)4번째 장에 있고, 31장은 병조(丙組)4번째 장에 들어 있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이 간본(簡本)의 갑()ㆍ을()ㆍ병조(丙組)가 제각기 특징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묶인 유기적 체계라는 주장을 해왔다. 그러나 간본(簡本)의 연구를 깊게 해보면 해볼수록 우리는 갑()ㆍ을()ㆍ병조(丙組)가 각기 제나름대로 독자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일관적 체계라는 생각을 하기에는 너무도 잡다하고 예외적인 상황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3031장이 같이 병조(丙組)에 묶여 있다고 한다면, 병조(丙組)간본(簡本) 내용은 병가(兵家)적 지혜를 중심으로 편집된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갑조(甲組)와 병조(丙組)의 다른 전승에 분산되어 있다는 사실은 그러한 추측을 불허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 병가적(兵家的) 지혜는 노자사상의 원초적 형성에 작용한 그 기저라 말할 수 있다.

 

이 말은 곧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의 통념은 노자의 사상은 원래 심오하고 추상적인 우주론ㆍ가치론의 체계며, 그러한 우주론적 추상체계로부터 중국의 병가적(兵家的) 지혜가 응용되어 발전해 나왔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31장의 문제는 이러한 우리의 통념을 산산이 부셔버리는 것이다. 이는 곧 우리의 노자이해가 얼마나 왕필의 현학적(玄學的) 선입견에 의하여 규정되어왔냐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다.

 

아주 단적으로 말하자면, 1道可道非常道에서 佳兵者, 不祥之器를 운운하는 31장이 연역되어 나온 것이 아니라, 31장의 병가적 지혜로부터 1장과 같은 노자 사상의 추상적 가치 체계가 형성되어 나갔다는 그 역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지혜의 형성이, 인간의 길지도 않은 언어의 역사 속에서, 과연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해 매우 본질적인 통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간의 지혜는 전쟁(War)을 떠나서 논의될 수 없는 것이다. 인간의 역사는 전쟁과 더불어 시작하여 전쟁으로 끝날지도 모를 일이다. 석기시대의 유적지들이 대부분 끄슬린 흔적을 남기고 있다. 그것은 거개(擧皆)가 모두 전쟁의 폐허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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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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