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소설선독)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소설선독)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0:25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16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소설선독

평가 영역

유형 및 범주

평가 내용 요소

한문 소설의 유형과 범주를 안다.

평가 목표

고려시대 전기소설을 대표하는 작품의 원문을 통하여, 형성기 전기소설의 장르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행동 요소

이해. 적용

문항유형

부정형

정답률

, ,

문 항

()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 新羅俗, 每當仲春, 都人士女, 競遶興輪寺之殿塔爲福會. 有金現者 夜深獨遶不息 有一處女 念佛隨遶 相感而目送之 遶畢 引入屛處通焉 女將還 現從之 () 女謂曰 三兄若能遠避而自懲 我能代受其罰 () 女人謂郞曰 () 賤妾之於郞君 雖曰 非類 得陪一夕之歡 義重結褵之好 () 妾以明日入市爲害劇 則國人無如我何 大王必募以重爵而捉我矣 君其無㥘 追我乎城北林中 吾將待之 () 但爲妾創寺 講眞詮 資勝報 則郞君之惠莫大焉 遂相泣而別 次日果有猛虎入城中 剽甚無敢當 元聖王聞之 申令曰 戡虎者爵二級 現詣闕奏曰 小臣能之 () 現持短兵 入林中 虎變爲娘子 曰 昨夜共郎君繾綣之事 惟君無忽 今日被爪傷者 皆塗興輪寺醬 聆其寺之螺鉢聲則可治 乃取現所佩刀 自頸而仆 乃虎也 現出林而託曰 今玆虎易搏矣 () 現旣登庸 創寺於西川邊 號虎願寺() 現臨卒 深感前事之異 乃筆成傳 俗始聞知 因名論虎林 稱于今 -金現感虎

 

() ! () 現之虎不得已而傷人 然善誘良方以救人 獸有爲仁如彼者 今有人而不如獸者 何哉 詳觀事之終始 感人於旋遶佛寺中 天唱徵惡 以自代之 傳神方以救人 置精廬講佛戒 非徒獸之性仁者也 蓋大聖應物之多方 感現公之能致情於旋遶 欲報冥益耳 宜其當時 能受禧佑乎

文飾이 드러난다.

優雅美가 두드러진다.

전설의 특징이 드러난다.

환상적인 성격이 두드러진다.

등장인물의 반성적인 시선이 드러난다.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답지 번은 우아미가 아니라 비장미이다. 비장미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라는 점, 오빠와 남편을 위해 죽는다는 점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미감이다. 답지 , , 번은 모두 전기소설의 장르적 특성과 관련되는 것으로, 이러한 장르적 특성은 김현감호에서도 확인된다. 김현감호는 전기소설이면서 동시에 형성기 전기소설로서 설화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것은 번이다. 전설의 핵심적인 특징인 증거물김현감호에서는 호원사로 확인할 수 있다.

출제 근거

예시문은 일연의 삼국유사에 수록된 김현감호(金現感虎), 형성기 전기소설의 장르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2. 한문과 교사는 한문소설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