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능력 평가의 배경 및 필요성
교사가 지녀야 할 능력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수업 능력이다. 여태까지의 중등교사 신규 임용 후보자 경쟁시험에서는 수험생이 한문과 교사로서의 수업 능력을 구비하고 있는지를 측정할 수 없었다. 한문과 신규 임용 후보자 선발 개선 방안은 기존 시험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험생들의 한문과 교사로서의 수업 실기 능력, 한문 교육에 관한 지식과 이해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이미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필기고사와 면접고사를 보완하기 위해 수업 실기 능력 평가를 실시해 왔다. 시․도 교육청에서도 수업 능력이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발 과정에 수업 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수업 능력 평가 시험의 도입은 한문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한문교사의 전문성은 한문 수업 능력으로 표출된다. 한문교사는 자신이 처한 학교 학년 성별 등 학생 요인과 교육 내용에 따라 수업을 설계하고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인다. 이번 개선안의 3차 시험-수업 능력 평가는, 한문교사로서의 수업 전문성 유무를 평가함으로써 수험생의 수업 전문성을 제고시키는 결정적 수단이 될 것이다. 이 시험은 수업 능력을 교사로 임용된 후 차차 개발해 나가는 능력이 아니라 임용 전 단계에서 상당 수준까지 구비하고 있어야 할 능력으로 인식하게 한다.
3차 시험의 수업 능력 평가는 한문과 중등 임용 시험의 타당성을 높인다. 기존 시험 방식으로는 한문 및 한문 교육에 대하여 지식과 이해가 높은 수험자를 선발할 수는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실제 학교 교실 현장에서 좋은 수업을 전개할 능력의 유무를 곧바로 알아낼 수 없다. 기존 시험에 합격하여 임용된 한문교사는 대개 여러 해 동안 숱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스스로 수업 기술을 학습하고 학습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업 능력 확보에 실패하여 연륜은 높아져 가되 여전히 숙련되지 못한 수업을 계속하는 한문과 교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상존한다. 개선안에서와 같이 1차, 2차 시험을 거쳐 한문학 및 한문 교육에 대한 지식이 검증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수업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이론과 실천 양면에 두루 능력을 지닌 후보자를 선발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수업 능력을 임용 후보자 경쟁 시험에서 평가하게 되면 사범 대학 한문교육과 등 한문교사 후보자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의 교육과정에서 한문 교과 교육에 대한 비중이 실제로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한문과 수업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한문과 교사로 임용되는 데에 결정적으로 구실하게 됨으로써 대학으로서는 이에 대한 대비를 소홀히 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한문과 수업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나 프로그램 도입이 불가피해진다. 한문 교과 교육에 대한 평가의 비중이 높은 제2차 시험과 함께 제3차 시험에서 한문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수업 능력을 집중 검증함으로써 교직 적격자 및 수업 능력이 뛰어난 우수한 교사를 선발하는 효과와 아울러 중등 교육 현장과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간의 괴리를 좁혀 현장 적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궁극적으로 수업 능력 평가는, 학생들에게 수업 기술이 좋은 교사로부터 완성도 높은 한문과 수업을 받게 하고 교육 공동체의 이익 증대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한문과 교육 목표 도달 가능성을 높이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여러 면을 고려할 때 실제 수업 능력 평가는 한문과 교사를 선발함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문과 교원 임용 후보자 경쟁시험에서 수업 능력 평가의 위치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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