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2. 한문과 수업 능력 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의 원칙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2. 한문과 수업 능력 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의 원칙

건방진방랑자 2019. 9. 15. 09:23
728x90
반응형

2. 한문과 수업 능력 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의 원칙

 

1) 수험생의 한문교사로서 한문과 관련된 지적 능력과 함께 실제적 교수 능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한다.

 

12차 시험은 한문 교과 교육학과 한문 교과 내용학 등 한문과와 관련된 지적 능력 유무를 위주로 평가 문항이 구성되었다. 수업 능력 평가에서는 지적 능력의 적용으로 수업 수행 능력을 실제적으로 평가하도록 구성한다. 한편 수업 능력 평가에서도 지적 능력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이는 1, 2차 시험의 지적 능력과 동일한 것은 아니다. 즉 필답고사로 측정 가능한 능력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수업 상황에서 발현되는 지적 능력으로 예를 들어 질문 구성 능력, 적절하고 효율적인 답변 능력 등을 가리킨다. 이와 같은 지적 능력과 함께 수업의 각 단계별 전개에서 필요한 수업 실현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 및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2) 수험생의 수업 상황을 직접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한다.

 

수험생의 수, 평가 시행 기관의 입장 등 여건에 따라 간접적인 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므로 간접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을 고려할 수도 있다. 간접적인 평가는 살아있는 수업 그 자체가 아니라 수업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측정하게 될 우려가 많다. 수험생이 실제 수업 수행 능력을 실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험생으로 하여금 중등학교 한문과 현장에서 사용하거나 그와 수준과 분량이 비슷한 단원을 제재로 수업을 전개하도록 하고 그것을 직접 평가하도록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3) 수업 능력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 수업이 이루어지는 실제 상황에 따라 교사 요인 학생 요인 환경 요인 등을 고려하여 수업 평가에 접근하는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한다.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진행되고 이러한 상호 작용은 수업 환경의 적절성 여부에 따라 고무되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한다. 교사 요인은 교사의 목표 인식도, 교사로서의 신념과 열정, 교사의 언어 능력 등이 구체적인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 요인은 학습자의 발달 상황 고려 학습자의 효능감 촉진 등이 평가 요소로 활용된다. 또한 환경 요인으로는 수업의 효과 및 효율성을 최대로 도출하기 위한 민주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적절한 기자재의 활용 등이 평가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교사 학생 환경에 따라 입체적이고, 구조적으로 수업 능력을 평가할 때 정확한 수업 능력 평가가 이루어진다.

 

 

4) 수업의 전체적인 과정과 맥락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한다.

 

과목에 따라 수업의 완성된 단위 시간을 설정하는 것에 차이가 있지만, 한문의 경우는 대부분 45분 내지 50분 동안의 수업 시간을 단위 시간으로 본다.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연구 수업이나 공개 수업 등 수업 발표 또한 이 시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의 단위 시간은 수업의 도입과 전개, 정리와 평가 등으로 구성되는데 3차 시험의 수업 능력 평가는 이와 같은 상황을 전제로 삼아야 한다. 수업의 도입 부분만을 평가한다든지, 전개 부분만을 평가한다든지 하여 독립된 특정 단계를 평가하게 되면 한문 수업의 전체를 통해서 파악이 가능한 수험생의 수업 실연 능력의 온전한 모습을 알아낼 수 없다. 수업 설계 능력을 위시해서 동기 유발 능력, 학생과의 상호 작용 능력, 다양한 수업 방법 적용 등 진정한 수업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한문 수업의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하도록 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다만 시험 관리 여건상 시간을 다시 제한해야 할 경우에는 제한된 시간 안에서 수업을 완성된 형태로 설계하고 진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0분의 수업 실연 시간이 주어진다면 20분 이내에서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 등이 모두 담긴 전체적인 수업을 전개하도록 해야 한다.

 

 

5) 평가자의 주관을 최소화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세밀한 평가 기준이 고안된 평가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수업 전과 수업 중, 수업 후를 고려한 수업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야 하지만 3차 시험의 특성상 수업 전 일부와 수업 진행 중만을 평가 대상으로 하고, 평가 기준은 한문 수업 전개 과정을 고려하여 작성하며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진술함으로써 평가자의 인상적 해석 여지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수행 기준 역시 구체적으로 진술하여 평가자의 객관적 평가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