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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3. 수업능력평가의 평가 영역 설정 및 기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3. 수업능력평가의 평가 영역 설정 및 기준

건방진방랑자 2019. 9. 15.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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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업능력평가의 평가 영역 설정 및 기준

 

1) 한문교사의 자격 기준

 

본 연구의 '. 한문 과목의 교사 자격 기준' 에서는 한문교사의 자격 기준을 한문 문화 의식, 교과 지식, 학습자 이해, 수업 능력, 학생 평가 능력 등 5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한 바 있다. 모든 영역의 자격 기준이 수업 능력과 직간접으로 관련 되어 있지만 1, 2차 시험에서 대부분 평가 가능한 것들이며, 이 중 3차 시험 한문 수업 능력 평가에서 검증이 가능한 자격 기준은 학습자 이해, 수업 능력, 학생 평가 능력 부분이다. 논의 전개를 위해 이 부분을 다시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자 이해 영역

[기준 14]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들의 한문 학습 능력 발달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춘다.

[기준 15] 한문과 교사는 학습자의 한문 문화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는 태도를 갖춘다.

 

수업 능력 영역

[기준 16]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내용을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준 17]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교재를 한문 교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학생평가 능력 영역

[기준 18]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준 19] 한문과 교사는 한문과 평가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준 20] 한문교사는 한문과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과 활용 능력을 갖춘다.

 

가장 중심이 되는 핵심 영역은 물론 수업 능력 영역이다. 그러나 수업의 설계와 실천 국면에서 학습자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이며 학생 평가 능력은 수업의 최종 단계에서 학습 목표 도달 여부를 측정하는 것을 포함하여 수업 진행 중 수시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므로 또한 매우 주요한 수업 능력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한문과 수업 능력 평가 기준은 위에서 제시된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 도달 여부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안되어야 한다.

 

 

2) 수업 능력 평가의 일반적 기준

 

중등 교사 임용 시험에서의 수업 능력 평가 시험은 기 임용 교사에 대한 수업 능력 평가 장면과는 그 중대함에 있어 비교할 바가 아니다. 아직까지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교사 수업 능력 평가는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해당 교사와 동료 교사들의 수업 능력 개선을 이끌어내는 정도에서 행하여지고 있다. 반면에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은 수험생의 당락을 결정하는 최종 단계이므로 민감하고 중차대한 평가 행위이다. 이처럼 중요한 시험에서 기준이 뚜렷이 정해져 있지 않으면 자칫 수험생이나 관련자들로부터 평가 결과의 공정성에 대한 동의를 얻지 못할 우려가 있다. 또 평가 장면에서 평가하는 이들 역시 분명한 잣대 없이 각기 다를 수밖에 없는 개인의 선호를 바탕으로 하여 인상적 차원에서 임의로 평가하는 데 따른 부담이 있다. 따라서 평가자와 수험생 모두의 입장에서 수업 능력 평가의 타당하고 뚜렷한 기준의 제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한문과 수업 능력 평가는 중등학교 한문과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에 대한 측정이 정확히 이루어지도록 평가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한문과의 평가 기준 마련을 위하여 앞서 연구되고 발표된 수업 평가 기준안을 검토한다. 이러한 검토는 타당하고 뚜렷하며 한문 수업에 동원되는 지식과 기술에 대한 한문과 평가 기준 구안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업 평가의 일반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 바 있다[각주:1].

 

<> 수업 평가의 일반 기준

평가영역

평가 요소 진술

대영역

중영역

.

교과

내용

방법

지식

-1. [교과내용 지식]

교사는 가르치는 교과의 중심 개념, 탐구방식, 핵심구조를 이해하며 내용간의 선수 관계를 안다.

 

-2. [내용관련 방법지식]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내용을 지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안다.

.

학생

이해

-1. [학생의 발달과 학습]

교사는 학생들이 발달하고 학습하는 특성을 이해하며, 그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

 

-2. [학생의 배경 지식과 경험]

교사는 학생들의 배경[사전] 지식과 경험에 익숙하고,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그러한 변인들을 효과적으로 고려하는 방법을 안다.

 

-3. [다양한 개인차-학습방식, 관심, 학습속도 등]

교사는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ㆍ흥미ㆍ관심ㆍ학습접근방식ㆍ학습속도ㆍ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법을 안다. 특히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안다.

.

수업

설계

-1. [수업목표 선정]

교사는 교과내용 및 학생에 대한 이해(개인차 고려 포함)에 터해 수업목표를 선정하고 명료하게 진술한다.

 

-2. [수업전략 구안]

교사는 교과내용 및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전략을 구안한다.

 

-3. [학습활동 및 과제 부과 계획]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구안하고, 학습한 내용을 자기 학습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과제를 마련한다.

 

-4 [수업자료와 매체, 자원 활용 계획]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자료와 매체 필요한 자원을 준비한다.

 

-5. [학생평가 계획]

수업목표와 일치하는 평가 기준과 전략을 수립하고, 학생의 진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 계획을 마련한다.

.

수업

실행

-1. [수업목표 및 수업절차 명료화]

학생들에게 수업목표와 수업운영 절차를 명료하게 제시한다.

 

-2.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전략 적용]

학생들의 사전 이해에 터해 교과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안내설명하고, 다양한 표상(, 이미지 등)을 사용하여 학습 효과를 증진하며, 교과 내용 및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다양한 개인차(학습방식, 학습속도, 흥미관심 등)를 고려하여 적절한 수업전략을 적용한다.

 

-3. [학습활동 및 과제부과]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며,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부과하여 학습한 내용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게 한다.

 

-4. [수업자료와 매체, 자원의 활용]

교과 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기회를 주기 위해 적절한 수업자료와 매체, 필요한 자원(인사)을 활용한다.

 

-5. [집단 운영]

교과 내용 및 학생들의 이해에 터해 전체-소집단-개별 지도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적용해 나가되, 특히 소집단 활동 시 상호협력을 통해 함께 학습하는 숩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6. [질문과 언어사용]

다양하고 적절한 수준의 질문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명료한 언어 사용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제고한다.

 

-7. [피드백 제공]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적시에,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수업 및

학급

운영

-1. [상호작용과 존중]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고, 학생 개개인이 존중을 받으며 교사와 학생간에 레표가 형성되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2. [학습동기 유발 및 기대수준]

학생 개개인에게 높은 성취를 기대하며, 학생들이 학습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의 학습에 책임을 지도록 장려한다.

 

-3. [학생행동 관리]

일정한 행동 기준에 터해 일관되고 공평하게 학생 행동을 지도하고 문제행동에 대처한다.

 

-4. [학급운영]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 공간, 활동전환, 자료, 교구 및 비품 등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한다.

.

학생

평가

-1. [평가실행]

평가 계획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을 증진하고, 수업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기법(: 관찰, 학생 작품 평가, 포트폴리오, 교사제작검사, 표준화검사, 수행과제,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을 적절히 적용한다.

 

-2. [평가 결과 활용]

평가 결과 정보에 터해 수업 효과를 분석하고, 학생 향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수업계획 및 수업전략 등을 개선한다.

.

전문성

발달

-1. [교사 자기 반성]

교사 수업을 반성하여 그 성과를 정확하게 평가한 후, 향후 교수활동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2. [교사의 전문성 발달 노력(연구)]

교사 자신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한다.

 

-3. [동료교사와 협력]

교직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고, 최근의 교육 연구 동향과 쟁점을 함께 토론하고 수업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4. [학부모와의 관계]

학부모(보호자)에게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 그리고 개별 학생의 발달과 성취를 안내하고, 필요 시 수업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도록 요청한다.

 

이 기준안은 수업 전 - 수업 중 - 수업 후활동을 포괄하고 있다. 종래의 수업 중 활동 관찰 중심의 평가 방식에서 개선하고자 하여 제안된 것이다. 하지만 제3차 시험으로서의 수업 능력 평가에서는 수업 후 활동 평가는 사실상 어렵다고 하겠다.

UCLES(University of Local Examination Syndicate)는 교사의 인성적 측면, 언어사용능력, 수업계획 및 준비, 실제 수업 등을 중심으로 수업 능력 평가 기준을 구성하였다. 평가는 ABCD의 네 등급으로 구분하며, 각 영역별로 추가적인 논평을 부가하게 되어 있다. UCLES교사 수업 능력 평가 세부 내용을 표로 보이면 다음과 같다[각주:2].

 

<> UCLES교사 수업 능력 평가 세부 내용

. 교사 특성

o 품성

o 공감대 형성 능력

o 음성 : 크기, 호소력

. 언어 능력

o 정확성 : 구조, 단어, 언어 사용력

o 유창성

o 학습자 언어 수준에 대한 민감도

. 수업 설계

o 수업 계획안, 활동의 다양성 및 균형도, 시간 안배

o 수업목표의 명확성, 제한점 및 상세도

o 교재의 적절성, 학습 유형 및 수준에 맞는 교수법 사용

. 수업 실천

o 교실운영 능력

o 수업의 전개, 활동의 다양성, 진행 속도 등

o 교수자료 : 유의미성, 동기부여, 문맥화, 단계 적절성

o 발문법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적절성

o 통제 수업 활동 : 전체 반복 연습, 개별 연습

o 실제 언어 사용 촉진 능력

o 오류의 인식 및 교정

o 칠판 및 교구의 사용

o 기타 교구의 사용

o 흥미의 유지

o 학습자의 참여 및 참여 촉진

o 학습 정도의 확인

o 교수목표의 달성

o 상황 적용 및 순발력

o 언어구조, 어휘, 음운론에 대한 이해 및 적용

o 교재 및 대화문의 적용 등 (제시되었을 경우)

o 총평

 

기 제시된 여러 기준들 중에서 굳이 이 기준을 예로 보이는 것은 이 수업 능력 평가 기준이 실제 수업 능력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수업 실천 장면에서 관찰해야 할 요소들을 비교적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문과 교사의 수업 능력 평가 기준은 위와 같은 일반적 수업 능력 평가 기준에 어문 교과로서의 특성 그리고 한문과 교사가 지녀야 할 한문에 관한 지식, 한문 교과 교육에 관한 지식과 태도 등을 반영하여 적절하게 구안되어야 할 것이다.

 

 

3) 한문 과목 수업 능력 평가 영역 및 기준

 

한문 과목 교사 자격 기준 중 수업 능력 평가와 관련된 요소들과 일반적 수업 능력 평가 기준 등 기 개발된 수업 능력 평가 영역 및 기준을 참고하여 한문 과목 수업 능력 평가 영역 및 기준을 구안하였다[각주:3]. 3차 시험에서 수업 능력 평가와 함께 시험을 치르도록 되어 있는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은 수업 능력과 별도로 운영할 수도 있지만 한문 과목 교사로서의 교직 적성을 알아보기 위한 심층 면접으로 운영할 수도 있으므로 한 표에 포함하여 제시하였다.

 

<> 한문 과목 3차 시험 평가 영역 및 기준 요소

평가 영역

평가기준요소

대영역

중영역

계획

수업

설계

내용선정조직 및 학습목표 설정

한문과 교사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학습 내용 및 학교 및 학년 수준에 비추어 수업의 양과 수준, 학습 목표 등을 설정한다.

구조화된 수업설계

교사는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확습 활동을 구성하고, 수업 단계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교수방법을 선정하며, 수업 내용에 적합한 교구 및 자료 활동 계획 등을 수립한다.

평가계획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 목표와 일치하는 타당한 평가 기준과 방법을 수립하고,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학습 발전 정도를 확인하여 수업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평가 결과 활용의 계획을 마련한다.

실천

수업

실천

교수내용에 대한 지식

교사는 수업 단원에 대한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또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효율적이다.

학생과의 의사소통능력

교사는 온화한 분위기에서 학생들의 능력의 차이와 특성을 존중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며, 수업 방법 및 특성에 맞춰 효과적인 소통의 규칙과 절차를 개발, 사용한다.

선행지식 활성화 동기유발

교사는 수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조장하며, 모든 학생들이 학습기회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전략

교사는 수업 전반을 통해 학습목표, 학습 내용,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적절한 수업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장한다.

교과서 및 자료의 활용

교사는 수업 전반에서 교과서를 적절히 활용하되, 유의미한 학습 기회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수업 단계나 활동 특성에 따라 적합한 자료를 활용한다.

피드백 제공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고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적시에, 정확하고 구체적이며,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생

평가

평가

교사는 수업 설계 시에 계획한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수업과정에 적용하며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점검하여 차시 수업 계획에 반영한다.

교직

적성

교육관

및 인성

교육관 및 인성

교사는 중등 한문교사로서 확고한 교육관을 지니고 있으며 학생들의 문제점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갖추었고 학교 생활 전반에서 성심껏 임하려는 품성을 가지고 있다.

 

 

인용

목차

 

  1. 연구보고 RRI 2004-5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1)』,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년 12월, pp.95-97. [본문으로]
  2. 연구자료 ORM 2008-6 『2009학년도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의 출제․채점 체제 연구 학회 공동 연구책임자 워크숍 자료』(2008.5.16)에 실린 김정렬, 「수업능력 평가도구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영어과 개발의 예시」. p.114.에서 재인용한 것을 도표화하였음. [본문으로]
  3. 이 평가영역 및 기준 요소는 앞에서 언급한 일반 매뉴얼과 임찬빈, 노은희, 『연구자료 ORM 2006-24-3 수업평가 매뉴열 -국어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년 12월)과 임찬빈, 이윤, 어도선, 『수업평가 매뉴얼 -영어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년 12월)을 참고하여 재구성한 것임.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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