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자신의 성(誠)을 다하면 결국 천지와 함께 하나가 될 수 있다
惟天下至誠, 爲能盡其性;
天下至誠, 謂聖人之德之實, 天下莫能加也.
能盡其性, 則能盡人之性;
盡其性者, 德無不實, 故無人欲之私, 而天命之在我者, 察之由之, 巨細精粗, 無毫髮之不盡也.
能盡人之性, 則能盡物之性;
人物之性, 亦我之性, 但以所賦形氣不同而有異耳.
能盡物之性, 則可以贊天地之化育;
能盡之者, 謂知之無不明而處之無不當也.
可以贊天地之化育, 則可以與天地參矣.
贊, 猶助也. 與天地參, 謂與天地並立而爲三也. 此自誠而明者之事也.
右第二十二章. 言天道也.
해석
惟天下至誠, 爲能盡其性;
오직 천하의 지극한 성(誠)만이 그 생득적인 본성을 다할 수 있다.
天下至誠, 謂聖人之德之實,
천하지성(天下至誠)이란 성인의 덕이 실재하는 것으로
天下莫能加也.
천하에 더할 게 없다.
能盡其性, 則能盡人之性;
그 본성을 다하면 타인의 성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盡其性者, 德無不實,
진기성(盡其性)이란 덕이 실재하지 않음이 없기 때문에
故無人欲之私,
인욕(人欲)의 사사로움이 없으니,
而天命之在我者, 察之由之,
천명(天命)이 나에게 있는 것을 살피고 실행하면
巨細精粗, 無毫髮之不盡也.
크고 작으며 정밀하고 거친 것이 터럭만큼도 다하지 않음이 없다.
能盡人之性, 則能盡物之性;
타인의 성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면 사물의 성도 다하도록 할 수 있다.
人物之性, 亦我之性,
다른 사람과 사물의 본성이 또한 나에게 있는 성(性)인데
但以所賦形氣不同而有異耳.
다만 부여받은 형기(形氣)가 같지 않고 다를 뿐이다.
能盡物之性, 則可以贊天地之化育;
사물의 성을 다하도록 하면 천지의 화육(化育)을 도울 수 있다.
能盡之者, 謂知之無不明而處之無不當也.
능진지(能盡之)라는 것은 앎이 밝지 않음이 없고 처리함이 마땅치 않음이 없는 것이다.
可以贊天地之化育, 則可以與天地參矣.
천지의 화육(化育)을 도울 수 있다면 천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贊, 猶助也.
찬(贊)은 돕는다는 것과 같다.
與天地參, 謂與天地並立而爲三也.
여천지삼(與天地參)은 천지와 함께 서서 셋이 된다는 말이다.
此自誠而明者之事也.
이것은 성(誠)으로부터 명(明)으로 가는 일이다.
右第二十二章. 言天道也.
여기까지가 22장이다. 천도(天道)를 말했다.
21장 핵심 내용 |
천도 (天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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