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22장 - 1. 나를 확장하면 천지만물에까지 이른다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22장 - 1. 나를 확장하면 천지만물에까지 이른다

건방진방랑자 2021. 9. 20. 08:43
728x90
반응형

221. 나를 확장하면 천지만물에까지 이른다

 

 

22장은 아마도 모든 동양고전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파라그라프(Paragraph, 단락)일 것입니다. 주자 주()를 보면, 22장은 천도(天道)를 말한 것이고 23은 인도(人道)를 말한 것이라고 하고 있는데, 주자는 22장을 자성명(自誠明)’에 대한 것으로 보고 23장을 자명성(自明誠)’에 대한 것으로 본 것입니다. , 22장은 ()’의 세계로 보고 23장은 성지(誠之)’의 세계로 본 것이죠. 또한, 23장 맨 처음을 기차(其次)’로 시작하고 있는데, ‘()’에 대해서 성지(誠之)’는 한 레벨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중용(中庸)의 저자는 보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구태여 이렇게 나눌 필요는 없지만, 어쨌든 중용(中庸)의 저자는 이런 구조로 해석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전에는 몰랐었는데 이런 패러다임을 이제는 알겠어요.

 

 

惟天下至誠, 爲能盡其性; 能盡其性, 則能盡人之性; 能盡人之性, 則能盡物之性; 能盡物之性, 則可以贊天地之化育; 可以贊天地之化育, 則可以與天地參矣.
오로지 하늘 아래 더 이상 없는 지극한 성()을 가진 사람만이 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본성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다. 자기의 본성을 다 발휘할 수 있게 되면, 타인의 본성 또한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하고, 뭇사람의 본성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하면 만물의 본성 또한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만물의 본성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하면, 하늘과 땅의 변화와 양육을 도울 수 있고, 하늘과 땅의 변화와 양육을 두울 수 있으면 그러한 사람은 하늘과 땅과 더불어 삼위일체가 된다.
 
天下至誠, 謂聖人之德之實, 天下莫能加也. 盡其性者, 德無不實, 故無人欲之私, 而天命之在我者, 察之由之, 巨細精粗, 無毫髮之不盡也. 人物之性, 亦我之性, 但以所賦形氣不同而有異耳. 能盡之者, 謂知之無不明而處之無不當也. , 猶助也. 與天地參, 謂與天地並立而爲三也. 此自誠而明者之事也.
천하지성(天下至誠)이란 성인의 덕이 실재하는 것으로 천하에 더할 게 없다. 진기성(盡其性)이란 덕이 실제하지 않음이 없기 때문에 인욕(人欲)의 사사로움이 없으니, 천명(天命)이 나에게 있는 것을 살피고 실행하면 크고 작으며 정밀하고 거친 것이 터럭만큼도 다하지 않음이 없다. 다른 사람과 사물의 본성이 또한 나에게 있는 성()인데 다만 부여받은 형기(形氣)가 같지 않고 다를 뿐이다. 능진지(能盡之)라는 것은 앎이 밝지 않음이 없고 처리함이 마땅치 않음이 없는 것이다. ()은 돕는다는 것과 같다. 여천지삼(與天地參)은 천지와 함께 서서 셋이 된다는 말이다. 이것은 성()으로부터 명()으로 가는 일이다.
 
右第二十二章. 言天道也.
여기까지가 22장이다. 천도(天道)를 말했다.

 

 

유천하지성 위능진기성(惟天下至誠 爲能盡其性)’

여기서 지성(至誠)’이란 완벽한 성(), 일체의 사()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자 주()를 보면, ‘천하(天下)에 지극한 성()은 성인(聖人)의 덕()의 실()함처럼, 인간세에서 더 이상 가할 것이 없는 그런 것[天下至誠 謂聖人之德之實 天下莫能加也]’라고 했습니다. ‘능진기성(能盡其性)’이라고 하는 것은, 주자의 패러다임에서 말한다면 천도(天道)의 경지이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성인(聖人)의 경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능진기성 즉능진인지성(能盡其性 則能盡人之性)’

진기성(盡其性)’하고 인지성(人之性)’이 겹치는 게 좀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여기서 능진기성(能盡其性)’은 나에 대한 것이고, ‘인지성(人之性)’은 타인에 대한 것이예요. 나의 완성이 타인의 완성으로, 개인적 구원이 사회적 구원으로 연결되어 나아가야 한다, 즉 보편적으로 확장되어 나아가야 한다는 뜻으로 봐야 합니다. 천하(天下)의 지극한 성()이면 진기성(盡其性)’이 된다는 것, 이것은 아성(我性)’, ‘나의 성()’입니다.

 

그런데, “天命之在我者 察之由之 巨細精粗 無毫髮之不盡也 人物之性 亦我之性 但以所賦形氣不同而有異耳고 하는 주자 주()를 보면, ‘아지성(我之性)’, ‘인지성(人之性)’, ‘물지성(物之性)’이라는 세 단계로 나가고 있어요. 그러니깐 나에게서 타인으로 확장되고 타인에게서 물()의 세계, 천지만물의 세계로 확장되어 나가고 있는 거죠. 천하(天下)에 지극한 성()이라야 내 성()을 다 할 수 있는 것이고, 내 성()을 다하면 타인의 성()을 다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라는 존재는 이미 타인과 포섭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의 세계, 인간의 간()이라는 것은, 타와 나와의 사이를 전제로 할 때에 나는 존재한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예요. 그러므로 나의 진성(盡性)’, 나를 진()하는 그것이 타인의 성()을 진()하게 하고, ‘능진인지성 즉능진물지성(能盡人之性 則能盡物之性)’

 

내가 지난 여름 제 2()때 도올서원에 책상을 들여 놓은 후 강의에서 말하기를, 인권(人權)에 대해서 물권(物權), 인성(人性)에 대해서 물성(物性)을 말했습니다. 인권(人權)을 사람이 사람답고자 하는 권리라고 말한다면, 즉 사람이 사람으로서 온전한 모습을 보전하고자 하는 것이 인간의 권리라고 한다면, 나무 하나도 자기 모습을 갖고 싶어 하고 천지(天地)로부터 그것을 당연하게 보호받고 싶어 하는 물권(物權)이 있다는 생각이 우리 동양인들에겐 있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인권(人權)만 생각하고 물권(物權)은 생각지 않아요. 구미(歐美)의 무슨 헌장들이라는 게 말이지 인간의 평등과 권리만을 말하지 물()에 대한 물권(物權)의 보장을 말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이 지구상에서 나무만 다 짤라봐, 우리는 끝짱나요! 왜냐하면 대기 중에 산소와 탄산가스의 구성이 생물의 생존조건과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생물들이 살 수 있는 조건이 안 되는 대기로 변해버리는 것이죠. 나무가 생장하면서 산소와 탄산가스의 구성을 처리해주기 때문에 우리가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산소가 좋은 것으로만 알지만 엄청난 독이예요. 산소로 꽉 차 있다가 식물이 출현하면서 대기의 성분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여타 생물의 진화가 가능해진 것이라고. 나무만 없어지면 모든 게 끝나버립니다. 못 살아요.

 

인간존재라는 것은 고립된 인간존재만으로서 다 되는 게 아닙니다. 인권만 보장받는다고 해서 우리가 살 수 있다는 것은 개소리다! 인간이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물()과 인()의 동시적 권리가 보장되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물성(物性)이 나오는 거예요. 인성(人性)에 대해서 물성(物性)! 여러분들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책상에 흠집 하나라도 내지 마십시오. 그 책상조차도 자기 모습을 지니고 싶어 합니다. 모든 것에 대해서 물권(物權)을 중시하라, 물권(物權)을 중시하지 않는 인간은 인간이 아니다!

 

 

 

 

인용

목차

전문

본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