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혁신
1. 개념
① 학생중심의 학교공간을 만들기 위해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것
②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토론하고 협동하는 미래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공간을 만드는 것
③ 창의적이고 융합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을 펼칠 수 있는 학교공간을 만드는 것
2. 필요성
① 학교공간의 변화는 교육에 대한 생각의 전환을 가능하게 함, 공간 혁신을 통해 교육의 혁신을 이끌고 학생들에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함
②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강조되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공간이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함
③ 기존 학년제 중심의 교실 공간의 개념을 넘어 새로운 수업형태와 교실이 기능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는 여전히 전통적인 교사중심 교과중심 지식전달 중심 교육에 부합하는 형태의 공간 구성을 보이고 있음
3. 한계점
① 경직되고 정형화된 교육공간
②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곤란
③ 학생중심의 교육활동 공간이 아님
④ 지역사회와의 시설 연계에 적합하지 않음
⑤ 미래지향적 공간 계획 및 활용성 부족
4. 주요 방향
(1) 미래 교육 대응
미래 학생중심의 협동학습, 창의교육, 융합교육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
(2) 학교 사용자 중심의 공간 혁신
기존의 공급자 중심이 아닌, 학교사용자(교사, 학생 등)가 주도적으로 공간계획에 참여
(3) 지역사회와의 연계
① 학교와 지역사회의 시설 및 프로그램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지역중심 학교시설 혁신
② 운동장, 체육관, 수영장, 시청각실, 도서관 등 학교 시설을 지역사회의 문화복합시설로 공유
5. 학생중심 학교 공간의 특성
① 다목적, 유연성, 다양한 공간으로 조성
②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 조성
③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휴게공간이 제공
④ 학교 곳곳에 자유로운 표현활동이 가능
⑤ 학습 집단의 규모 및 수업 유형에 따라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공간 형성
⑥ 교과 간 융합과 소통을 촉진하는 환경
⑦ 학생들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
⑧ 학생들이 자연을 쉽게 조망하거나 접할 수 있는 환경
6. ‘교실 내’ 학교 공간 재구조화 예시
① 개별 학습 공간 조성
② 자료검색대 설치
③ 학습 전시 공간 조성
④ 계단식 학습 공간 조성
⑤ 발표 공간 조성
⑥ 스크린 겸용 스마트 칠판 설치
⑦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화이트보드 벽 조성
⑧ 소그룹 토의ㆍ토론 공간 조성
⑨ 교실 내 휴식 공간 조성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학생 인권과 교사 교권 - 교원의 교권 (0) | 2021.11.23 |
---|---|
심층면접, 학생 인권과 교사 교권 - 학생의 인권과 의무 (0) | 2021.11.23 |
심층면접, 교육혁신 - 마을교육공동체 (0) | 2021.11.23 |
심층면접, 교육혁신 - 전문적 학습공동체 (0) | 2021.11.23 |
심층면접, 교육혁신 - 혁신학교 (0) | 2021.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