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1)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개발하고, 함께 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활동
(2) 누가: 교원 3인 이상
(3) 무엇을: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ㆍ평가, 생활교육 등 교육활동에 대한 것(취미나 동호회 활동X)
(4) 어떻게: 공동연구 ⇒ 공동실천 ⇒ 성찰과 공유
(5) 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6) 언제: 정기적,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등
2. 등장배경
(1) 교육패러다임 전환 및 미래핵심역량 강조에 따른 교사의 역할 확대 변화
(2) 수업방법ㆍ내용 변화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지식의 전달자 ⇒ 촉진자)와 전문성 강조
(3) 학교 구조 및 학교 문화 혁신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
3. 핵심가치
(1) 공동연구: 교육과정 및 생활지도 등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공동연구
(2) 공동실천: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개발을 실천하고 수업 나눔에 참여하여 공동실천
(3) 집단성장: 민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성찰하고 공유하여 집단성장
(4) 학교혁신: 학교 현장,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혁신
4. 교원의 주요 역량
(1) 책무성: 교육 변화에 따른 당연한 일, 공동의 책임, 비전 공유
(2) 자발성: 수업에 대한 성장욕구, 협력, 민주적 분위기
(3) 전문성: 집단지성, 지적욕구, 소명의식, 정체성, 자부심
(4) 동료성: 공동체, 소통, 집단성장
5. 종류
(1) 학교 안: 단위 학교 내에서 교사들끼리 구성(교과, 학년, 부서별, 주제, 동아리별)
(2) 학교 밖: 여러 학교 교사들이 함께 연구를 위해 구성(교과교육연구회)
(3) 학교 간: 공동의 문제해결, 성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6. 활동 영역
(1) 주제연수: 학생중심, 수업중심 주제에 따른 연수(강사 초청, 동료특강)
(2) 공동 연구 활동: 교육과정 재구성, 공동 수업안 개발, 교재연구, 경험 공유
(3) 교육 실천: 수업공유, 수업성찰, 수업혁신 실천
(4) 운영결과 공유: 성과공유 워크숍, 학년별ㆍ교과별 연구 활동 공유, 학교 간 나눔
7. 목적
(1) 공동의 문제인식: 학생 중점, 교육과정 중점, 학교 관련 상황, 주제
(2) 자기 성찰: 반성적 대화, 수업성찰, 수업개방, 수업문화 관련
(3) 공동연구ㆍ실천: 교육과정 연구, 수업안 연구, 생활지도연구, 수업공유⇒수업나눔
(4) 연구결과 공유: 학년, 교과, 공동연구 내용
(5) 교직문화 변화: 고민과 아픔공유, 협력의 교직문화 형성
(6) 학생중심ㆍ참여형 수업 활성화: 핵심역량, 성취기준 기반
(7)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강화: ‘배움의 연쇄’ 확산, 공교육 교육력 제고
8.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학습공동체의 특징
성공 | 실패 |
학교에 협력문화, 토의ㆍ토론이 있는 문화 정착됨 | 운영 전략 노하우 부족으로 형식적으로 운영 |
관계중심, 개방중심의 철학을 공유하는 공동체 | 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온도차이(인식, 열정, 공유비전) |
학교 업무 재구성, 담임교사의 학년 부 배치를 통해 참여 여건 조성 | 학교활동 우선, 지나친 행정업무 등 시간부족으로 참여 저조 |
솔선수범하는 리더 교사의 존재 | 전문적 학습공동체 리더 교사의 부재 |
구성원이 필요성과 비전을 공유 | 교사들 간 관계 및 소통부족의 문제 |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의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 |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의 이해부족과 지원 부족 |
자율적으로 참여하되 공동체 내 규칙과 과제로 책무성 부여 | 참여하는 교사의 수업공유ㆍ나눔에 대한 부담감 또는 무관심 |
정기적인 날을 정해 일과 중에 꾸준하게 학습공동체 시간을 확보 | |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짐 | |
외부강사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체적으로 주제 선정 및 학습 |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교육혁신 - 공간혁신 (0) | 2021.11.23 |
---|---|
심층면접, 교육혁신 - 마을교육공동체 (0) | 2021.11.23 |
심층면접, 교육혁신 - 혁신학교 (0) | 2021.11.23 |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2030 미래교육 (0) | 2021.11.23 |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그린 스마트 스쿨 (0) | 2021.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