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심층면접, 교육혁신 - 전문적 학습공동체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교육혁신 - 전문적 학습공동체

건방진방랑자 2021. 11. 23. 15:15
728x90
반응형

 전문적 학습공동체

 

 

1. 개념

(1)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개발하고, 함께 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활동

(2) 누가: 교원 3인 이상

(3) 무엇을: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ㆍ평가, 생활교육 등 교육활동에 대한 것(취미나 동호회 활동X)

(4) 어떻게: 공동연구 공동실천 성찰과 공유

(5)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6) 언제: 정기적,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등

 

 

2. 등장배경

(1) 교육패러다임 전환 및 미래핵심역량 강조에 따른 교사의 역할 확대 변화

(2) 수업방법ㆍ내용 변화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지식의 전달자 촉진자)와 전문성 강조

(3) 학교 구조 및 학교 문화 혁신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

 

 

3. 핵심가치

(1) 공동연구: 교육과정 및 생활지도 등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공동연구

(2) 공동실천: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개발을 실천하고 수업 나눔에 참여하여 공동실천

(3) 집단성장: 민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성찰하고 공유하여 집단성장

(4) 학교혁신: 학교 현장,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학교혁신

 

 

4. 교원의 주요 역량

(1) 책무성: 교육 변화에 따른 당연한 일, 공동의 책임, 비전 공유

(2) 자발성: 수업에 대한 성장욕구, 협력, 민주적 분위기

(3) 전문성: 집단지성, 지적욕구, 소명의식, 정체성, 자부심

(4) 동료성: 공동체, 소통, 집단성장

 

 

5. 종류

(1) 학교 안: 단위 학교 내에서 교사들끼리 구성(교과, 학년, 부서별, 주제, 동아리별)

(2) 학교 밖: 여러 학교 교사들이 함께 연구를 위해 구성(교과교육연구회)

(3) 학교 간: 공동의 문제해결, 성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6. 활동 영역

(1) 주제연수: 학생중심, 수업중심 주제에 따른 연수(강사 초청, 동료특강)

(2) 공동 연구 활동: 교육과정 재구성, 공동 수업안 개발, 교재연구, 경험 공유

(3) 교육 실천: 수업공유, 수업성찰, 수업혁신 실천

(4) 운영결과 공유: 성과공유 워크숍, 학년별ㆍ교과별 연구 활동 공유, 학교 간 나눔

 

 

7. 목적

(1) 공동의 문제인식: 학생 중점, 교육과정 중점, 학교 관련 상황, 주제

(2) 자기 성찰: 반성적 대화, 수업성찰, 수업개방, 수업문화 관련

(3) 공동연구ㆍ실천: 교육과정 연구, 수업안 연구, 생활지도연구, 수업공유수업나눔

(4) 연구결과 공유: 학년, 교과, 공동연구 내용

(5) 교직문화 변화: 고민과 아픔공유, 협력의 교직문화 형성

(6) 학생중심ㆍ참여형 수업 활성화: 핵심역량, 성취기준 기반

(7)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강화: ‘배움의 연쇄확산, 공교육 교육력 제고

 

 

8.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학습공동체의 특징

성공 실패
학교에 협력문화, 토의ㆍ토론이 있는 문화 정착됨 운영 전략 노하우 부족으로 형식적으로 운영
관계중심, 개방중심의 철학을 공유하는 공동체 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온도차이(인식, 열정, 공유비전)
학교 업무 재구성, 담임교사의 학년 부 배치를 통해 참여 여건 조성 학교활동 우선, 지나친 행정업무 등 시간부족으로 참여 저조
솔선수범하는 리더 교사의 존재 전문적 학습공동체 리더 교사의 부재
구성원이 필요성과 비전을 공유 교사들 간 관계 및 소통부족의 문제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의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의 이해부족과 지원 부족
자율적으로 참여하되 공동체 내 규칙과 과제로 책무성 부여 참여하는 교사의 수업공유ㆍ나눔에 대한 부담감 또는 무관심
정기적인 날을 정해 일과 중에 꾸준하게 학습공동체 시간을 확보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짐  
외부강사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체적으로 주제 선정 및 학습  

 

 

 

 

인용

목차 / 교육학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