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
1. 개념
학생들의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마을에서, 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또는 교육적 활동을 의미함
2. 강조되는 역량
(1) 공동체성
(2) 민주성
(3) 공동성
(4) 통합성
(5) 지속성
3. 필요한 이유
(1)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
(2) 삶이 함께하는 교육이 되어야 함
(3) 배움과 성장이 학교 울타리 안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님
(4) 교육활동은 학생의 발달단계와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재구성되어야 함
(5) 우리가 가르치는 학생들이 곧 마을의 주민이고, 사회를 이루는 시민으로 성장함
(6) 학교 역시 지역사회, 마을의 한 부분임
4. 연계 유형
(1) 마을을 ‘통한’ 교육
① 학교에서 마을로 나가기
② 학교 밖 마을의 인적, 문화적, 역사적, 환경적 자원을 교육활동에 활용
(2) 마을에 ‘관한’ 교육
① 학교로 마을이 찾아오기
② 마을의 역사, 자연, 문화, 산업 등을 학습하고 마을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공유
③ 우리 마을 바로 알기, 멘토링, 마을 선생님 강연ㆍ코-티칭(Co-teaching), 교육과정 연계 형태 등 운영
④ 마을을 창고와 같은 존재 혹은 도구화하는 경향을 경계하고 수평적 관계로 존중
(3) 마을을 ‘위한’ 교육
①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기
② 학생을 지역의 주인, 건강한 마을 주민으로 성장시키는 것
③ 마을의 주체로 참여하는 마을 연계 프로젝트 활동으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것
④ 학교가 지역사회의 허브이자 마을 주민의 배움터 역할을 수행하는 것
5. 마을교육공동체 운영방법
교육과정 내 | 교육과정 외 |
교과 시간 활용 | 방과후활동 시간 활용 |
진로 시간 활용 | 마을에서 진행되는 축제나 지역특화사업 참여 |
봉사활동 시간 활용 | 학교시설을 활용한 주민 대상의 학교평생교육 교실 운영 |
자율활동 시간 활용 | 폐교를 마을교육의 장소로 재구축 |
동아리 시간 활용 |
6. 활성화 방안
(1) 마을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시스템 만들기
① 교육협동조합 구성
② 학교운영위원회에 마을공동체 위원 참여
③ 지역사회의 특수성 공유, 학교 공간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상호 협력
(2) 마을 이해하기
① 학교 구성원들도 마을의 주민 되기
② 마을의 자원 조사하고 분석하기
③ 마을탐방으로 지역실태 파악하기
(3) 마을결합형 교육과정 설계하기
① 마을결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② 마을결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4) 역량 키우기
① 학생, 학교, 마을 모두가 마을교육공동체의 비전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기
② 마을교육공동체 관련하여 선생님들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연수나 워크숍을 통해 교사, 학부모, 마을공동체, 학생의 주체적 역량 키우기
7. 용어
(1) 교육협동조합(학교협동조합)
마을교육동동체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적ㆍ사회적ㆍ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고 공익적 기여를 하고자 자발적으로 결성한 조직(학교 매점, 지역연계체험학습 운영 등 다양한 사업 진행)
(2)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어린이ㆍ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교육청, 자치구,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해나가는 자치구
(3) 경기 꿈의 학교
① [마을교육공동체+진로교육] 학교 안팎의 학생들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 참여ㆍ기획ㆍ운영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
②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은 학생들이 배움의 주체로서 무한히 상상하고, 질문하고, 스스로 기획ㆍ도전하고, 성찰하면서 자기 삶을 개척해나가도록 촉진하고 지원
③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 학교,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 학교, 마중물 꿈의 학교(예비 꿈의 학교)가 있음.
(4) 경기 꿈의 대학
[마을교육공동체+진로교육] 경기도 교육청 소재 대학생이 경기도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은 대학 또는 기관에서 특별 개설 강좌를 선택하고 수강하여 융합적 사고력과 진로 개척 역량을 신장시키는 학생중심 교육 프로그램
(5) 강원도 온마을학교
①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학교와 마을 구성원이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지속가능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고자 활동하는 마을단체.
② 최근 학교와 마을의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노력과 공교육 변화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확산되며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강원도교육청이 2016년부터 공모하면서 추진해온 마을교육공동체의 핵심사업
인용
'교육학 > 교육 심층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층면접, 학생 인권과 교사 교권 - 학생의 인권과 의무 (0) | 2021.11.23 |
---|---|
심층면접, 교육혁신 - 공간혁신 (0) | 2021.11.23 |
심층면접, 교육혁신 - 전문적 학습공동체 (0) | 2021.11.23 |
심층면접, 교육혁신 - 혁신학교 (0) | 2021.11.23 |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2030 미래교육 (0) | 2021.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