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지도안
1. 한자 ‘食’의 여러 뜻
태블릿 전자자전에서 찾아보기
식: 먹다(食堂)
사: 먹이다(피동), 밥
今食(사)馬者不知其能千里而食(사)也
2. 내용과 주제
모둠별, 활동지1 ‘주제(핵심사상) 찾아보기’
쑥쑥: 백락이 세상에 없다.
활짝: 천리마들이 소외받는다
쭉쭉: 인재를 알아보는 백락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
내용: 백락 ⇒ 천리마
천리마를 알아보지 못하기에 제대로 먹이지 못함(대우하지 못함)
배고픔, 힘부족, 재질이 드러나지 않음
3. 현재적 의미
성현: 고졸이란 이유로 면접기회조차 없음
현세: 지방대라며 허드렛일만 시킴
양숙: 인턴을 하며 능력을 인정받아 정규직이 됨
4. 정리
한유는 이 글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알아주지 않는 사회를 비판함.
우리도 실력을 키우고 나의 가치를 알아주는 백락 같은 사람을 만나 가치를 발현할 수 있길.
3. 피드백
오늘은 왜 그리 중간중간에 목이 막히던지, 마스크를 쓴 게 느껴진 수업실연이었다.
인사 및 소개
‘잡설’에 대해 한유가 지은 글이란 것을 소개해주는 것도 좋았을 것임.
학습목표
안 읽는 학생이 있을 거란 상황하에 이야기하는 게 좋음
학습목표를 세 개 엮어 의미부여하는 게 좋음
‘食’의 여러 의미
앞에 태블릿이 있다고 하고 아이들이 필기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한 점은 좋음
긴 주장을 쓸 때는 쓰면서 앞을 자주 바라볼 것
내용과 주제
모둠별 이름을 ‘한문’, ‘공부’, ‘좋아’에서 처음으로 ‘쑥쑥’, ‘활짝’, ‘쭉쭉’으로 지었는데 훨씬 괜찮아 보임
그래도 아는 글이고 예전에 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인지 정리까지 잘 하고 마쳤다.
수업이 어느 정도 체계화되고 고정된 느낌이 든다. 이걸 더 연습하여 자동화시키고 새로운 것이 나오더라도 긴장하지 말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자.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1.15 -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5 |
---|---|
21.01.14 - 산문 낙랑공주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4 |
21.01.11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1 |
21.01.07 - 삼인성호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07 |
21.01.06 -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