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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면접, 학교와 복지 - 통합교육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학교와 복지 - 통합교육

건방진방랑자 2021. 11. 23.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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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교육

 

 

1. 개념

(1)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ㆍ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2) 특수교육대상자: 시각, 청각, 지각, 지체, 정서ㆍ행동, 자폐성, 의사소통, 학습, 건강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가 있는 것으로 진단ㆍ평가된 학생

(3) 차별의 금지에 의해 수업, 학생자치활동, 그밖의 교내외 활동에 대한 참여 배제가 금지됨

(4) 통합학급: 일반학교에서 비장애학생과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이 통합되어 있는 학급, 전 과목에서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 순회 특수학급 등의 형태로 운영됨

 

 

2. 필요성

(1)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철학에서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음

(2) 장애의 발생은 약 90%가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며 우리 중 누구나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에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이 필요함

(3) 특수교육대상자도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 인격체로서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을 보장받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을 권리가 있음

(4) 특수교육대상자가 201688천에서 201789천으로, 2018년엔 9만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5) 특수교육대상자의 약 70%가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있으며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 교육과정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한 지원이 필요함

(6) 지역주민의 반대 등으로 인해 특수학교 신설이 쉬운 것이 아님. 현 교육부의 지침은 일반학교의 통합교육 내실화에 역점을 두고 있음.

 

 

3. 효과

(1) 대상 학생: 비장애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상호작용함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양식을 습득

(2) 통합학급 비장애학생: 장애학생과의 생활을 통해 장애학생을 당연한 사회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음

 

 

4. 노력

(1) 특수교육대상자 학생의 노력

또래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모델링 학습을 해야 함

학급활동에 적응할 사회기술 습득(출석, 지시 따르기, 주의집중, 차례 지키기)

학급규칙을 따르는 태도와 기본적인 학습 준비 기능과 학습 방법 갖추기

 

(2) 비장애학생의 노력

장애학생에 대한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도움주기, 협력하는 자발적 노력이 필요

편견이나 비수용적인 태도를 줄이고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을 돕는 노력 필요

 

 

5. 교사가 유의할 점

(1) 통합교육이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 있음. 교사가 장애학생을 대하는 태도가 학급 학생들의 태도를 결정짓는 기준이 됨. 허용적인 마음을 갖고 대하되 필요 없는 동정은 하지 말아야 함. ‘할 수 있는 것장애 때문에 할 수 없는 것을 명확히 구별하고 대해야 함.

(2) 특수교육대상자 학생은 특수학습학생이기 전에 통합학급에 소속된 학생임.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특수교사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성해야 함.

(3) 교육과정 안에서 비장애학생들과 장애학생이 함께 협력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함.

(4) 특수교육대상자 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환경과 기회를 마련해야 함. 학교 행사를 생활적응훈련의 기회로 삼아 일반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서로 돕고 가르쳐주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5) 장애학생이 소집단 인원이 되는 것을 피하고 배척하고 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여 장애학생이 있는 집단에는 규칙을 차등적으로 적용하여 배려해야 함.

(6) 장애학생에게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지만 지나쳐서는 안 됨. 무조건적으로 받아주거나 편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비장애학생들과 다른 기준을 일관되게 적용해야 함.

(7) 학급 내 역할에서 장애학생을 배제해서는 안 됨. 장애학생이 소속감을 갖도록, 비장애학생들도 장애학생을 학급의 일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함. 장애학생의 강점을 활용하여 학급 내에서의 역할 부여.

(8) 인사하기, 신체 청결, 교실 질서 지키기, 뛰지 않기 등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특수교사와 협력하여 일관되고 지속적이게 교육을 해야 효과적

(9)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 교육과 정의로운 차등 교육을 강화하여 올바른 태도로 장애인을 대하는 인성교육 실시.

 

 

6. 현재 통합교육의 한계와 개선방안

한계 개선 방안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대상자 교육권 증진 필요 인권보호 수준을 넘어서는 전 교사,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인식 개선 교육 필요
교사 역량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격차 등으로 통합교육의 효과성 저하 일반교과 교원의 통합교육 역량 강화 등 효과성 제고방안 마련 필요

 

 

7. 내실화 방안

(1) 학교에 보급된 초ㆍ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을 활용하여 통합교육 역량 강화

(2) 학교 단위 통합교육 프로그램 활동(문화체험 활동, 예술동아리 활동)

(3) 장애학생 + 비장애학생이 함께하는 통합스포츠 프로그램 운영(통합축구, 통합볼링)

(4)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일반교사가 협력하고 연계하여 통합교육 모형 개발ㆍ운영

(5) 교원의 장애공감문화 실천역량 강화(관리자, 통합학급 담당교사 대상으로 장애이해 및 인식교육 연수를 의무적으로 실시)

(6) 비장애학생들의 장애공감문화 실천역량 강화(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이해 및 인식개선 교육 실시)

(7) 장애학생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 체험적 장애이해 교육 실시(눈 가리고 화장실 다녀오기)

(8) 학교 시설 면에서 장애인 등이 차별받지 않도록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인증을 받아 학교 내 다양한 시설들이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지향하도록 해야 함.

 

 

 

 

인용

목차 /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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