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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면접, 학교와 복지 - 정의로운 차등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학교와 복지 - 정의로운 차등

건방진방랑자 2021. 11. 23.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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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로운 차등

 

 

1. 교육평등관

(1) 기회의 평등

허용적 평등: 교육받을 기회가 모든 사람에게 고르게 허용되어야 한다는 것

보장적 평등: 교육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줘야 한다는 것

 

(2) 내용의 평등

과정적 평등: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서 학교 간 차이가 없어야 평등하다는 것

결과적 평등: 교육과정보다 학습이 끝날 때 학생들의 수준이 비슷해야 평등이라는 것. , 낮은 능력을 가진 학생에게는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

 

 

2. 정의로운 차등

(1) 정의로운 차등

교육 현실에서 불평등의 구조가 현존하는 것을 인정하면서 이를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차등적 정책을 취하는 것, 사회적 약자를 위한 차별상쇄 정책

교육 불평등 완화를 위해 보편적 복지 + 선별적 복지가 추구하는 방향을 통합

평등한 기회제공을 위해 정의로운 자원배분을 하여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2) 필요한 이유

한국은 빠른 추격 산업화에 따라 교육을 통해 수직적ㆍ서열적이지만 누구나 교육을 통해 좋은 삶을 살 수 있다’,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희망을 만들어냄.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교육을 통해 부모의 부와 지위가 재생산됨에 따라 이제는 수평적ㆍ다양한 교육평등의 개념이 필요해짐

경제적 차이뿐만 아니라 아비투스(habitus) 분화까지 동반되어 더욱 불평등이 심화됨

교육이 계속해서 기회의 사다리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적 평등 개념이 필요함

한국사회는 지금 수직 서열화를 운영원리로 하는 사회에서 정의로운 차등을 통해 수평적 다양성을 원리로 하는 사회로 전환해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음.

정의로운 차등이야말로 자유주의와 시장경제의 원리가 현실에서 작동하기 위해 필요함.

개인의 자유로운 삶, 시장에서의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회, 과정, 결과의 영역에서 평등이 고려되어야 함.

 

(3) 실현 방안

초ㆍ중학교 부대 교육경비 지원

기회균등 전형, 사회 다양성 전형, 사회통합 전형 지원 확대

고등학교의 수직적ㆍ서열화를 조성하는 특목고-자사고-일반고 구조를 축소하고 수평적 다양성의 고교체제를 지향하는 정책

평등예산제를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학생, 탈북학생 등에 대해 1인을 3인으로 간주하고 학교 운영비 차급 지급

소규모 학교에 대한 차등 지원

교육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희망교실 실시

 

(4) 지향점

수평적 다양성이란 한국사회의 다양한 구성단위들(개인, 집단, 조직, 지역, 계급, 계층)이 하나의 기준으로 서열화되는 것이 아니라 기준 자체가 다양화되고 다양한 기준에서 하나의 구성단위가 일관되게 독점적 상위를 점하지 않도록 하는 것

수평적 다양성의 사회는 하나의 척도혹은 하나의 기준에 의해 일렬종대로 평가되는 사회가 아니라, ‘다양한 척도혹은 다양한 기준이 작용하는 사회

교육 내부에서부터 수직적 서열화의 교육을 수평적 다양성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향해야 함

 

 

 

 

인용

목차 /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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