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지도안
1. 문장의 구조
주술 | 주술목 | 주술보 | 주술목보 |
| ㅇ | | |
우리말과 어순이 다름
문장에선 주어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음.
吾疾世之醫, 吾爲是術
한자카드
矢 | 疒 | 疾 |
口 | 知 |
2.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
窮達 | 則 | 懸 |
功 | 則 | 等耳 |
대구를 이루고 있는 경우 반복적으로 쓰는 것을 피하기 위해 생략하는 경우도 있음.
3. 문장의 유형 - [활동지1], 개별학습
평서문 | 의문문 | 명령문 | 감탄문 |
ㅇ | | | |
평서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이다.
긍정의 평서문과 부정의 평서문이 있다.
긍정의 평서문 | 夫醫者賤技 |
부정의 평서문 | 丈夫不爲宰相 |
4.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2] 개별학습
민석: 돈보단 사람이 제일
현세: 더 나은 가치를 생각하고 찾게 됨
지민: 성공의 기준이 다름을 알게 됨
5. 정리
삶엔 다양한 가치관이 있음 ⇒ 여러분만의 가치를 찾아 ⇒ 여러분만의 삶을 살 수 있길.
3. 피드백
마스크를 쓰고 있지 않더라도 목소리는 최대한 크게, 필기는 최대한 또박또박 그러면서 크게 쓸 것.
1. 문장의 구조
주술목 구조의 어순이 다르다는 얘기는 잘 했음.
한자 카드를 이번 수업실연에선 처음으로 활용해봄.
2. 생략과 도치
도치를 찾으라는 문제였는데 도치를 찾지 못하고 문장 상 생략된 것을 수업으로 진행함.
못 찾았을 땐 기죽지 말고 찾을 수 있는 것으로 힘 주어 수업하면 됨.
3. 문장의 유형
문장의 유형을 할 때 네 가지 유형에 대한 예시를 들어 아이들의 대답을 이끌어낸 부분은 좋았음.
4. 가치관 내면화
성찰일지 쓰기 시작
‘가치 있는 삶’을 ‘가치 있는 내’라고만 적은 부분은 실수임. 판서 천천히 써도 되니 잘 판단할 수 있게 쓸 것.
5. 정리
정리를 지도안에 쓰고 시작하니, 정리까지 깔끔하게 했음.
판서의 글이 너무 삐뚤빼뚤함. 더 신경 써서 쓰는 연습할 것.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수업실연 - 이공수 문제지 (0) | 2021.01.17 |
---|---|
24.01.16(화) - 불언장단 수업실연 지도안 (0) | 2021.01.17 |
21.01.15 -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5 |
21.01.14 - 산문 낙랑공주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4 |
20.01.12 - 잡설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