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1.01.15 - 산문 조광일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1.01.15 - 산문 조광일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1. 1. 15. 10:32
728x90
반응형

2. 지도안

 

 

1. 문장의 구조

주술

주술목

주술보

주술목보

 

 

 

우리말과 어순이 다름

문장에선 주어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음.

 

吾疾世之醫, 吾爲是術

 

한자카드

 

2.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

窮達

等耳

대구를 이루고 있는 경우 반복적으로 쓰는 것을 피하기 위해 생략하는 경우도 있음.

 

3. 문장의 유형 - [활동지1], 개별학습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평서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이다.

긍정의 평서문과 부정의 평서문이 있다.

 

긍정의 평서문

夫醫者賤技

부정의 평서문

丈夫不爲宰相

 

4.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2] 개별학습

민석: 돈보단 사람이 제일

현세: 더 나은 가치를 생각하고 찾게 됨

지민: 성공의 기준이 다름을 알게 됨

 

5. 정리

삶엔 다양한 가치관이 있음 여러분만의 가치를 찾아 여러분만의 삶을 살 수 있길.

 

 

3. 피드백

 

마스크를 쓰고 있지 않더라도 목소리는 최대한 크게, 필기는 최대한 또박또박 그러면서 크게 쓸 것.

 

1. 문장의 구조

주술목 구조의 어순이 다르다는 얘기는 잘 했음.

한자 카드를 이번 수업실연에선 처음으로 활용해봄.

 

2. 생략과 도치

도치를 찾으라는 문제였는데 도치를 찾지 못하고 문장 상 생략된 것을 수업으로 진행함.

못 찾았을 땐 기죽지 말고 찾을 수 있는 것으로 힘 주어 수업하면 됨.

 

3. 문장의 유형

문장의 유형을 할 때 네 가지 유형에 대한 예시를 들어 아이들의 대답을 이끌어낸 부분은 좋았음.

 

4. 가치관 내면화

성찰일지 쓰기 시작

가치 있는 삶가치 있는 내라고만 적은 부분은 실수임. 판서 천천히 써도 되니 잘 판단할 수 있게 쓸 것.

 

5. 정리

정리를 지도안에 쓰고 시작하니, 정리까지 깔끔하게 했음.

 

판서의 글이 너무 삐뚤빼뚤함. 더 신경 써서 쓰는 연습할 것.

 

 

 

 

 

 

인용

목차

사진

지도안

피드백

영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