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실패와 상상력 - 1. 졸업 이후 21년을 살며 깨달은 두 가지 본문

연재/배움과 삶

실패와 상상력 - 1. 졸업 이후 21년을 살며 깨달은 두 가지

건방진방랑자 2021. 2. 19. 13:59
728x90
반응형

1. 졸업 이후 21년을 살며 깨달은 두 가지

 

 

우선 하버드 대학 측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버드 대학 졸업식 연설이라는 무척이나 영광스러운 기회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지난 몇 주 동안 연설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때문에 체중이 줄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도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제게는 일석이조(一石二鳥)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저는 호흡을 가다듬고 펄럭이는 붉은 깃발을 흘끔거리면서 제가 최고의 교육을 받은 해리 포터 마법사들 모임에 참석했다고 생각하려 합니다.

 

 

 

무거운 책임을 지닌 연설에 반비례하는 누구도 기억하지 못하는 연설

 

졸업식에서 연설을 한다는 것은 아주 책임이 무거운 일입니다. 적어도 제가 대학을 졸업하던 당시에는 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제가 졸업하던 날 연설을 한 분은 저명한 영국 철학자 메리 워녹(Baroness Mary Warnock) 남작부인이었습니다. 그 분이 당시에 한 연설은 제 연설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분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 전혀 생각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 여러분도 제 이야기를 곧 잊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니, 제가 드리는 말씀 때문에 졸업생 여러분이 경영ㆍ법조계ㆍ정치 분야에서의 전도유망한 장래를 포기하고 동성애자 마법사가 되겠다고 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덜게 되어 안심이 됩니다.

몇 년 후에 여러분이 오늘 제가 드린 말씀을 모조리 잊고 기억하는 것이라고는 동성애자 마법사에 대한 농담뿐이라고 해도 졸업식 연설자로는 제가 워녹 남작부인보다 한 수 위가 되는 겁니다. 저는 남작부인의 연설을 한마디도 기억하지 못하니까요.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자기발전의 첫 걸음입니다.

 

 

▲ 그분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 전혀 생각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졸업한 이후의 두 가지 깨달음

 

사실, 저는 오늘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하나 싶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제가 졸업하던 당시에 제가 알고 싶었던 것은 무엇인지, 졸업 이후 지금까지 21년 동안 제가 깨달은 소중한 교훈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답을 얻었습니다. 우선 여러분의 학문적 성취를 기념하는 이 감격스러운 날, 저는 실패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얘기하기로 했습니다. 두 번째로 이제 현실 세계의 삶에 막 발을 들여놓게 된 여러분께 저는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실적인 삶을 시작하는데 상상력에 대해 얘기한다는 것이 모순이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제 말씀을 끝까지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1 년 동안 제가 깨달은 소중한 교훈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