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개념어 사전 - 농업혁명(Agricultural Revolution) 본문

어휘놀이터/개념어사전

개념어 사전 - 농업혁명(Agricultural Revolution)

건방진방랑자 2021. 12. 17. 09:03
728x90
반응형

농업혁명

Agricultural Revolution

 

 

인류 문명의 초기부터 노예가 있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문명이 생기기 이전에도 인간이 노예를 부렸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노예는 인류가 도시 문명을 일구기 시작할 때부터 있었다. 도시를 건설하게 된 것도 실은 노예 덕분이었다. 노예가 도시보다 먼저라니 가능한 일일까? 하지만 그 노예는 인간이 아니었다.

 

 

노예를 인간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인간 중심적인 사고다. 노예의 사전적인 정의는 자신의 권리를 빼앗기고 남의 부림을 받는 사람이지만, 더 넓게 인류학적인 시각에서 보면 인간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재산처럼 소유하는 다른 생물 종도 노예에 포함시킬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인간이 사육하고 재배하는 동물과 식물도 모두 노예다. 인간이 최초로 식물을 노예화한 과정이 바로 농업혁명(農業革命)이다.

 

인간은 지구상에 등장한 뒤 수백만 년 동안 채집 - 수렵 생활을 했다. 자연적으로 자라는 식물을 채집하고 야생 동물을 사냥하는 생활은 사실상 여느 동물들의 삶과 다를 바 없었다. 그러다가 기원전 15~1만 년 전쯤에 인간은 최초로 자신이 식량으로 삼는 동식물의 생명 주기 전체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이 농업혁명인데 신석기시대가 시작될 무렵이었으므로 신석기 혁명이라고도 부른다.

 

 

동식물을 최초로 사육하기 시작한 곳은 오늘날 중동의 고원지대였다. 기후가 건조한 현재와 달리 이 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량이 풍부했기 때문에 별다른 관개(灌漑)를 하지 않고도 작물이 자랄 수 있었다. 각종 동식물의 원형이 많이 발견된 곳이기도 하다. , 귀리, 보리, , , 염소, 돼지 등이 이곳에서 최초로 인간에 의해 사육되었다.

 

처음으로 식물 재배에 착안한 인간은 아마 야생 밀이 매년 어느 특정한 지역에서 집단으로 자란다는 사실에 주목했을 것이다. 이윽고 그는 떨리는 마음으로 몇 알의 밀을 심고 자라나는 모습을 관찰했을 것이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수확을 거두었을 때 그의 가슴은 얼마나 벅차올랐을까?

 

한 곳에서 정기적으로 많은 농작물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인간은 정착생활을 시작했고, 점차 그 주변에 다른 인간들이 모여들어 소규모 공동체를 이루었다. 집을 지니고 살게 되면서 인간은 개와 소를 시작으로 동물을 사육하기 시작했다. 개는 집과 작물을 지키고 사냥을 도왔고 소는 큰 힘이 필요한 밭갈이에 유용했다.

 

농업혁명은 점차 다른 지역으로 널리 퍼져 나갔다. 여러 곳에서 독자적으로 현지 조건에 맞는 동식물의 사육과 재배가 이루어졌다. 소의 젖을 먹는다는 발상은 중동에서 처음 생겨났는데, 그 흔적은 오늘날 인류의 2/3에게 우유를 소화할 수 있는 락타아제(Laktase)라는 효소가 없다는 사실로 증명된다. 유럽인과 중동인은 우유를 소화할 수 있지만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인과 아프리카인,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대부분 락타아제가 없어 우유의 당분인 락토오스(lactose)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다. 락타아제가 생겨난 것은 중동 사람들이 젖소의 우유를 식용하게 된 이후 유전자 돌연변이가 일어난 탓이다.

 

 

농업혁명으로 풍부한 식량을 정기적으로 확보한 덕분에 인간 사회는 점점 규모가 커졌다. 1만 년 전에 생겨난 촌락공동체는 그 뒤 약 4천 년을 거치면서 꾸준히 영역이 확대되었다. 큰 강 주변에는 더 복합적인 공동체가 생겨났고, 점차 관개를 이용한 농업도 시작되었다. 인류 최초의 도시로 알려진 시리아(Syria)의 예리코(Jericho)는 이 시기에 생겨났다예리코가 실제로 최초의 도시라기보다는 지금까지 유적을 통해 알려진 도시로서 가장 오래 되었다는 의미다.

 

신석기시대의 농경은 고지대에서 자연 강우를 이용했다. 그러다가 인간은 점차 강 주변 토양이 비옥한 저지대까지 내려왔다. 차츰 농업 생산량이 증대하면서 인구가 늘었고 인구가 늘자 대규모 배수(排水)와 관개가 가능해졌고 그것은 다시금 인구증대를 가져왔다. 이 과정이 집중적으로 일어난 곳이 오늘날 문명의 발상지로 알려진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나일 강 유역, 황허 유역 등이다. 이때부터 인류는 선사시대를 끝내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역사시대를 시작하게 된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