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 성취수준 | |
1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 수준 | |
[12한고01-01]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읽고 풀이한다. | A |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정확하게 읽고 풀이할 수 있다. |
B |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대체로 읽고 풀이할 수 있다. | |
C | 한자의 음과 뜻을 알아 글을 부분적으로 읽고 풀이할 수 있다. | |
D |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 글을 읽고 풀이할 수 있다. | |
E |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 설명에 따라 글을 읽고 풀이할 수 있다. | |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 A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다. |
B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대체로 풀이할 수 있다. | |
C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부분적으로 풀이할 수 있다. | |
D |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아 문장을 제한적으로 풀이할 수 있다. | |
E |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아 설명에 따라 문장을 풀이할 수 있다. | |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A | 글의 배경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B | 글의 배경에 대한 대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C | 글의 배경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D | 주어진 배경 자료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E | 주어진 배경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에 따라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12한고01-04]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한다. | A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정확하게 찾아 감상할 수 있다. |
B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대체로 찾아 감상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부분적으로 찾아 감상할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제한적으로 찾을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설명에 따라 찾을 수 있다. | |
[12한고01-05]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A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B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
C | 주어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
D | 주어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E | 주어진 학습 자료를 설명에 따라 활용하여 글을 이해할 수 있다. | |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A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
B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대체로 활용할 수 있다. | |
C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D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와 관련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 |
E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안내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 | |
[12한고01-07] 글을 읽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한다. | A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
B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대체로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사고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대입해볼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찾아 이해할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A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포용적인 삶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B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대체로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12한고01-09]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A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정확히 알고 상생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B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대체로 알고 상생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의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2 | 영역별 성취수준 |
영역 성취수준 | ||
A | 지식・이해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를 정확하게 알고, 한문 고전의 이해와 감상을 위해 글의 배경을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함을 안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글을 정확하게 읽고 풀이하며,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과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 |
B | 지식・이해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를 대체로 알고, 한문 고전의 이해와 감상을 위해 글의 배경과 내용, 주제를 고려해야 함을 안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글을 읽고 풀이하며, 글의 배경에 대한 대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대체로 찾아 감상하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이해하며, 글에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대입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삶의 양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기 위한 방법을 대체로 모색할 수 있다. | |
C | 지식・이해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를 부분적으로 알고, 글의 배경, 내용, 주제 파악의 필요성을 안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부분적으로 풀이할 수 있다. 글의 배경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심미적 요소를 찾으며, 주어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을 이해하고,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와 관련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 다양한 삶의 양태를 부분적으로 이해하며,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의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다. | |
D | 지식・이해 | 한자의 음과 뜻을 찾고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며,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글의 배경, 내용, 주제를 파악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 글을 읽고 풀이하며, 문장의 구조를 일부 알아 문장을 풀이할 수 있다.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 요소를 일부 찾으며,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을 찾아 이해하고, 다양한 삶의 양태 및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지식・이해 | 한자의 음과 뜻을 찾고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아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에 따라 글의 내용을 이해한다. |
과정・기능 | 한자의 음과 뜻을 찾고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아 설명에 따라 글을 풀이할 수 있다.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에 따라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심미적 요소를 찾으며,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
가치・태도 | 글에 담긴 전통적 인성과 인간관, 다양한 삶의 양태,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3 | 예시 평가 도구 |
가. 예시 평가 도구 개요
번호 | 과목 | 영역 | 성취기준 | 평가 도구 유형 | 평가 요소 / 평가 과제 |
1 | 한문 고전 읽기 | - |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선다형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
2 | 한문 고전 읽기 | - |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 서·논술형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맞게 문장 풀이하기 |
3 | 한문 고전 읽기 | - | [12한고01-09]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서·논술형 | 자연과 인간의 상생 가치 이해하기 |
4 | 한문 고전 읽기 | - | [12한고01-04]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한다. | 서·논술형 | 한시의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하기 |
5 | 한문 고전 읽기 | - |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프로젝트 | 한문 고전에 담긴 선인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탐구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필요한 직업관 세우기 |
나. 예시 평가 도구
(1)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1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한문 고전 읽기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한고01-03]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A | 글의 배경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B | 글의 배경에 대한 대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C | 글의 배경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D | 주어진 배경 자료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E | 주어진 배경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에 따라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요소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 파악하기 | |||||||||
평가 도구 유형 | 선다형 | 성취수준 | A~E | 배점 | 2 | 정답 | ➃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특히 E 수준의 학생은 글의 배경지식에 충족 여부에 따라 내용과 주제의 일부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결과에 따라서는 글의 배경을 조사하는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A, B 수준의 학생은 글의 배경에 대한 조사를 프로젝트 활동으로 글의 내용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실록 편찬과 관리에 대한 배경과 내용을 맞춤형 교수・학습자료로 활용하여, E 수준 학생들도 배경 이해를 통해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2 | 평가 도구 |
선다형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上曰:“太宗實錄垂成, 予欲觀之.” 右議政孟思誠曰:“實錄所載, 皆當時之事, 以示後世, 皆實事也. 殿下見之, 亦不得爲太宗更改, 今一見之, 後世人主效之, 史官疑懼, 必失其職, 何以傳信將來?” 上從之. -국조보감- |
윗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2점]
[보기] | ||||
㉠ 선왕의 기록을 후대의 임금이 볼 수 없군. ㉡ 왕이 실록을 보면 사관이 당대의 일을 기록함에 영향을 받아 그 직분을 다할 수 없게 돼. ㉢ 실록의 기록이 사실과 다를 때 왕은 그것을 바로 잡을 수 있어. ㉣ 실록은 후대에 전해야 하는 믿음과 같은 것이지. |
||||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 정답 해설
조선왕조실록 편찬에 대한 배경 지식을 통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실록 편찬에 왕이 간섭하거나 선왕의 실록을 보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상(세종)이 태종실록을 보려 하자 맹사성이 직언으로 만류하는 내용이다. 맹사성의 말에 그 이유가 잘 드러나 있다. 정답은 ④이다.
(2)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2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한문 고전 읽기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한고01-02]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한다. | A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다. | ||||||
B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대체로 풀이할 수 있다. | |||||||
C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부분적으로 풀이할 수 있다. | |||||||
D |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아 문장을 제한적으로 풀이할 수 있다. | |||||||
E | 문장의 구조가 있음을 알아 설명에 따라 문장을 풀이할 수 있다. | |||||||
평가 요소 |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맞게 문장 풀이하기 | |||||||
평가 도구 유형 | 서ㆍ논술형 | 성취수준 | A~B | 배점 | 4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한문 문장에서 사용되는 허사의 쓰임을 바르게 알고,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성취수준 A, B를 고려하여 출제한 문항으로, 이 문항을 맞힌 학생들은 허사의 쓰임을 바르게 알고 있으며, 한문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답을 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따른 풀이와 함께 답지와 관련한 허사의 쓰임과 문장 구조의 용례를 제시해 주고, 다양한 추가 사례를 찾아보게 하거나 풀이해 보게 하여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사례를 관련하여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적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을 것이다. |
2 | 평가 도구 |
서ㆍ논술형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天地之間, 物各有主, 苟非吾之所有, 雖一毫而莫取, 惟江上之淸風, 與山間之明月. ㉮耳得之而爲聲, 目寓之而成色, 取之無禁, 用之不竭, 是造物者之無盡藏也, 而吾與子之所共樂. |
[보기]는 ㉮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각각 해당하는 내용을 쓰시오.
[보기] | ||||
㉮에서 ‘( ㉠ )’는/은 접속사로, 앞 구와 뒤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고려하여 ㉮를 우리말 어순에 따라 풀이하면 ‘( ㉡ )’과 같다. | ||||
㉠ : 해당하는 한자(2점) :
㉡ : ㉮의 풀이(2점) :
❂ 정답 해설
㉠은 而로, 앞 구와 뒤 구를 연결하는 접속사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은 ‘귀로 (그것을) 얻으면 소리가 된다’로 풀이한다.
❂ 채점 기준
▣ 채점 기준표
문항 | 채점 요소 | 척도 (점수) |
수행특성 | |
1 | 허사의 쓰임 | 2점 | - 而의 쓰임을 안다. | |
예시답안 | 而 | |||
0점 | - 而 에 대한 내용 이해가 부족하거나 서술하지 못함. | |||
예시답안 | - 그 외 답안 - 무응답 |
|||
2 | 허사와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풀이하기 | 2점 | - 而의 쓰임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 문장의 구조에 따라 풀이한다. |
|
예시답안 | ‘귀로 그것을 얻으면 소리가 된다.’와 같이 而의 쓰임과 문장 구조에 맞는 풀이 | |||
1점 | - 而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의 일부를 안다. | |||
예시답안 | 而의 쓰임과 문장 구조에 맞지 아니한 해석 | |||
0점 | - 문장 풀이가 부적절하다. | |||
예시답안 | - 그 외 답안 - 무응답 |
(3)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3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한문 고전 읽기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한고01-09]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A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정확히 알고 상생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
B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대체로 알고 상생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의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평가 요소 | 자연과 인간의 상생 가치 이해하기 | |||||||
평가 도구 유형 | 서ㆍ논술형 | 성취수준 | A~B | 배점 | 5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글에 담긴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닐 수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E 수준의 학생에게는 교사의 안내에 따라 내용과 주제를 이해한 후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사고와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ㆍ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A, B 수준의 학생은 관련 주제를 다룬 다른 교과들과 연계한 프로젝트 활동으로 학습을 심화할 수 있다. 환경파괴와 물질 만능주의 등의 문제를 다룬 학습 자료를 활용한 교수ㆍ학습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상생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사고를 끌어낼 수도 있다. |
2 | 평가 도구 |
서ㆍ논술형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天地之間, 物各有主. 苟非吾之所有, 雖一毫而莫取, 惟江上之淸風, 與山間之明月, 耳得之而爲聲, 目寓之而成色, 取之無禁, 用之不竭, 是造物者之無盡藏也. 而㉠吾與子之所共樂. |
윗글의 ㉠을 풀이하고, 화자가 주장하는 바를 [보기]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풀이: 2점, 서술: 3점]
[보기] | ||||
나는 인간이라는 種에 대해 비관적인 견해를 갖고 있다. 왜냐하면 너무 자기 자신의 이익에만 골몰하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은 한사코 자연을 정복하려고만 한다. 만일 인간이 이 지구에 순응하고, 회의적이고 오만한 눈길이 아니라 겸허하고 감사한 눈길로 이 지구를 바라본다면 우리의 생존 가능성은 한층 더 커질 것이다. (E.B. 화이트) | ||||
정답:
① ㉠의 풀이:
② 관점 서술:
❂ 정답 해설
• ①:㉠의 풀이는 나와 네가(그대가) 함께 즐기는 것이다.
• ②: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나 요소임에도 자연을 소유하려 든다. 자연은 인간이 소유할 수 없는 것이며 지닐 수도 없는 것이다. 인간이 향유하고 감상하는 자연의 대상은 자연이 인간에게 빌려준 것이다. 나와 네가 함께 즐기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을 소유의 대상이 아닌 상생의 대상으로 여기려는 사고와 가치를 추구하려는 태도를 가질 때 비로소 자연은 인간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되어줄 것이다.
❂ 채점 기준
▣ 채점 기준표
문항 | 채점 요소 | 척도 (점수) |
수행특성 | |
1 | 문장의 풀이와 활용 |
2점 | - ㉠을 바르게 풀이함. - ㉠의 풀이를 문장에 활용함. |
|
예시답안 | ㉠의 풀이는 ‘나와 네가(그대가) 함께 즐기는 것이다.’를 맥락에 맞게 활용함. | |||
1점 | - ㉠의 풀이가 미흡함. - ㉠의 풀이를 문장에 활용이 맥락에 맞지 않음. |
|||
예시답안 | ㉠의 풀이에 미흡함이 있거나 ‘나와 네가(그대가) 함께 즐기는 것이다.’의 활용이 부적합함. | |||
0점 | - ㉠의 풀이가 안 됨. - ㉠의 풀이를 활용하지 못함. |
|||
예시답안 | - 그 외 답안 - 무응답 |
|||
2 | 자연과 상생하려는 태도 형성 | 3점 | ① 제시문의 내용과 주제를 잘 이해하고 있음. ② [보기]의 내용을 이해함. ③ 두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과 상생하려는 실천적 태도를 나타냄 -서술함에 ①~③을 모두 갖춤. |
|
예시답안 | [보기]의 ‘자연은 소유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님’과 ‘인간은 자연의 한 일부분이며, 인간의 향유와 감상의 대상은 인간이 자연에게서 빌려오는 것임’을 말하며 자연을 보호하고 함께하려는 실천적 태도를 보임. | |||
2점 | - 서술함에 ①~③ 중 미흡함이 있음. | |||
예시답안 | [보기]의 ‘자연은 소유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님’과 글에서 ‘인간은 자연의 한 일부분이며, 인간의 향유와 감상의 대상인 자연은 인간이 자연에게서 빌려오는 것임’ 중 하나의 이해를 통해 자연과 상생하려는 실천적 태도를 보임. | |||
1점 | - 서술함에 ①~③ 중 부족함이 많음. | |||
예시답안 | - [보기]와 글의 이해보다는 자연과 인간이 상생해야 한다는 원론적 가치를 설명함. - 인간은 자연과 상생하려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
|||
0점 | - 서술함에 ①~③이 포함되지 않음. | |||
예시답안 | - 그 외 답안 - 무응답 |
(4)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4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한문 고전 읽기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한고01-04]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한다. | A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정확하게 찾아 감상할 수 있다. | ||||||
B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대체로 찾아 감상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부분적으로 찾아 감상할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제한적으로 찾을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심미적 요소를 설명에 따라 찾을 수 있다. | |||||||
평가 과제 | 한시의 심미적 요소를 찾아 감상하기 | |||||||
평가 요소 | 한시의 심미적 요소를 찾는다. 한시의 심미적 요소를 바탕으로 감상한다. |
|||||||
평가 도구 유형 | 서ㆍ논술형 | 성취수준 | A~E | 배점 | 4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한시에서 대우, 운율, 함축성 등과 같은 심미적 요소를 찾아 표현과 내용, 기타 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감상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형식적인 측면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학생들에게 한시의 특징과 수사법 등에 관한 지식을 안내하거나 인터넷 및 인쇄 자료 등을 제공해 줄 수 있다. D, E 수준의 학생은 시구를 풀이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문장 풀이 방법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시를 감상하는 데 있어 다른 창작물이나 관련 영상을 활용하여 한시 감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2 | 평가 도구 |
서ㆍ논술형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다음 시는 만년에 귀양에서 풀려 난 이백(李白)이 안휘성(安徽省)의 한 포구인 추포(秋浦)에서 읊은 연작시 중의 하나다. 白髮三千丈, 緣愁似個長. 不知明鏡裏, 何處得秋霜. -李白, 「秋浦歌」- |
위 시에서 [보기]의 ㉠과 ㉡의 대상을 찾고, 이를 활용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4점]
[보기] 문학에서 ㉠比喩는 복잡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단순하게 설명하거나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比喩는 두 가지 다른 것 사이의 유사성을 강조하는 데 사용된다. 比喩는 직접적인 유사성이나 공통점을 강조함으로써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또한 문학에서 상황이나 사건을 재미있게 표현하거나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 ㉡誇張이 있다. 誇張은 사물이나 상황을 현실보다 부풀리거나 축소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
❂ 채점 기준
▣ 채점 기준표
문항 | 채점 요소 | 척도 (점수) |
수행 특성 | |
2 | 감상 | 4점 | - 심미적 요소인 ㉠비유와 ㉡과장이 사용된 시어나 시구를 찾아 감상한다. | |
예시답안 | 비유: 秋霜은 흰머리의 비유 과장: 白髮三千丈 흰 머리털 길이가 삼천장이라는 과장된 표현으로 고독감에 수심이 쌓인 모습을 표현한 것 |
|||
3점 | - 심미적 요소인 ㉠비유와 ㉡과장이 사용된 시어나 시구 일부를 찾아 감상한다. | |||
예시답안 | 비유와 과장 중 한 가지를 설명하고 형식적 요소를 활용한다. | |||
2점 | - 시어, 비유의 시어가 아닌 형식적 요소만으로 감상한다. | |||
예시답안 | 시의 형식, 압운, 대우 등 한시의 형식적 요소만을 활용한다. | |||
1점 | - 시어, 비유의 시어, 형식적 요소보다는 감성적 감상만을 한다. | |||
예시답안 | 감성적 언어만을 활용한다. | |||
0점 | - 감상하지 않거나 서술하지 못함. | |||
예시답안 | - 그 외 답안 - 무응답 |
❂ 예시 답안
이 시는 오언시이며, ‘丈’, ‘長’, ‘霜’으로 압운하였다. 비유와 과장을 적절히 사용하여 시름으로 늙어 감을 잘 표현하고 있다. 작자는 참담한 몰골과 길게 자란 백발에 놀란 심정을 1구와 2구에서 ‘백발 삼천 장 시름 때문에 이렇게 자랐구나’라고 과장된 표현으로 나타내었다. 백발이 삼천장이 될 만큼 자랐다는 것은 시름 때문이니 그 서러움과 슬픔이 어느 정도일지 가늠할 수 있다. 3구와 4구에서는 거울에 자기모습을 비춰본 작자가 자신도 모르게 자란 흰빛 곧 흰머리를 秋霜으로 비유하였으며, 안타까운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기개와 풍류가 넘쳤던 이백도 세월 앞에서는 장사가 되지 못하는 모양이다. 늙음 앞에서 무력해지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5) 고등학교 한문 고전 읽기-5
1 | 평가 도구 개요 |
학교급 | 고등학교 | 과목 | 한문 고전 읽기 | |||||
학년군 | 1~3학년군 | 영역 | - | |||||
성취기준 |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 |||||||
[12한고01-06]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A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 ||||||
B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대체로 활용할 수 있다. | |||||||
C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 탐색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D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수행하여 진로와 관련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 |||||||
E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안내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 | |||||||
[12한고01-08]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A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포용적인 삶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
B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대체로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 |||||||
C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D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찾아볼 수 있다. | |||||||
E | 글에 담긴 다양한 삶의 양태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 |||||||
평가 요소 | 한문 고전에 담긴 선인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탐구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 필요한 직업관 세우기 | |||||||
평가 도구 유형 | 프로젝트 | 성취수준 | A~E | 배점 | 9 | |||
개발 방향 및 활용 시 고려사항 |
한문 고전에 담긴 직업관의 한 사례를 통해 선인들의 직업관을 이해하고, 학습 경험을 토대로 직업관을 수립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멀티미디어 도구나 인쇄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수행 과정에서 글(한문) 풀이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은 선인들의 직업관이 잘 드러나는 글을 선택하여 제시하거나 관련 영상으로 제공할 수 있다. |
2 | 평가 도구 |
프로젝트 |
※ 다음 글을 읽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시오.
홍양호의 『이계집』 권18에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한다.
홍양호가 "의술이란 천한 기술이고, 시정은 비천한 곳이다. 그대의 재능으로 귀하고 현달한 사람들과 사귀면 명성을 얻을 것인데, 어찌하여 시정의 보잘 것 없는 백성들이나 치료하고 다니는가?"라고 물었다.
조광일은 웃으며 “㉠丈夫不爲宰相, 寧爲醫. 宰相以道濟民, 醫以術活人.”이라 하고는 <중략> 자신이 이 세상의 의원들을 싫어하는 이유에 대해 “이들은 자기 의술을 믿고, 다른 사람에게 교만하게 구는데, 문밖에는 말들이 줄을 서고 집안에는 사람들이 술과 고기를 갖추고 그들을 대접하오. 사람들이 서너 번 간청하고 나서야 못 이기는 체하면서 가는데, 가는 곳도 귀하고 권세 있는 집 아니면 부잣집이지요. 가난하거나 권세가 없는 사람이 부르면 아프다고 거절하거나 혹은 집에 없다며 숨어버리니, 백 번 간청해도 한 번도 일어나지 않지요. 이것이 어찌 어진 사람이 할 짓이겠소?” 하고는, 보잘 것 없는 백성들을 치료하러 다닌 까닭에 대해서 “不干於貴勢者, 懲此輩也. 彼貴顯者, 寧少吾輩者哉? 所哀憐, 獨閭里窮民耳!”라고 하고는 “且吾操針而遊於人, 十餘年矣. 或日療數人, 月活十數人, 計所全活, 不下數百千人. 吾今年四十餘, 復數十年, 可活萬人. 活人至萬, 吾事畢矣.”라고 하며 자신의 생각을 말하였다.
1.㉠을 풀이하시오. [2점]
2. 조광일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2점]
3. 다음 [조건]에 따라 현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직업관을 서술하시오. [5점]
[조건]
① 글에서 알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인지 언급할 것.
② 글에서 알 수 있는 인물의 직업관을 글의 내용을 활용하여 설명할 것.
③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직업관을 디지털 도구나 서적을 이용하여 찾아 활용할 것.
④ 글의 내용 이해와 주제 파악을 바탕으로 현 사회에서 해당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를 서술할 것.
⑤ 한문 문장을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할 것.
▣ 채점 기준표
문항 | 채점 요소 | 척도 (점수) |
수행 특성 | |
1 | 풀이 | 2점 | 허사의 쓰임을 정확하게 알고 풀이할 수 있다. | |
문장 구조에 유의하여 풀이할 수 있다. | ||||
1점 | 허사의 쓰임 또는 문장 구조에 유의하여 풀이하지 못한다. | |||
예시답안 | 장부가 재상이 되지 못할 바엔 차라리 의원이 되는 게 낫다. 재상은 도로 백성을 구제하고 의원은 의술로 사람을 살린다. | |||
2 | 주제 파악 | 2점 | - 조광일은 홍양호와는 달리 부와 명예, 권세를 얻기 위해 의술을 펼치는 것이 아님을 말하고 있다. | |
예시답안 | 조광일은 의술로 부와 명예, 권세를 얻기 위해 의술을 사용하는 것을 싫어하고, 힘없고 권력이 없는 백성들의 병을 치료하는 것에 의술의 목적이 있었다. 의술로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살리는 것이 진정한 의술이라 말하고 있다. | |||
3 | 프로젝트 결과물 |
평가 요소 |
ㄱ. 글에서 알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인지 언급함. | |
ㄴ. 인물의 직업관을 글의 내용을 활용하여 설명함. | ||||
ㄷ. 직업관을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함. | ||||
ㄹ. 글의 내용 이해와 주제 파악을 바탕으로 현 사회에서 해당 직업으로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를 말함. | ||||
ㅁ. 한문 문장을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함. | ||||
5점 | 위 평가 요소 중 5가지를 만족함. | |||
4점 | 위 평가 요소 중 4가지를 만족함. | |||
3점 | 위 평가 요소 중 3가지를 만족함. | |||
2점 | 위 평가 요소 중 2가지를 만족함. | |||
1점 | 위 평가 요소 중 1가지 이하를 만족함. | |||
예시 답안 |
이 글을 통해 의원으로서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가를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의학을 공부하고 의사로서 사람들을 치료하는 자리에 있으려 노력하고 있다. 이들 갖추어야 할 직업관과 사명감은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에서 찾을 수 있다. ‘내가 어느 집을 방문하면 나는 환자의 이익을 위해 그곳에 갈 것이며 모든 의도적인 잘못과 해악을 삼갈 것이다. 특히 자유인이든 노예이든 남자나 여자와의 성적 관계를 가지지 않을 것이다.’라는 말은 글에 실린 조광일의 모습과 같다. 조광일은 ‘저 귀하고 현달한 사람들이야 어찌 저 같은 의원 무리가 모자라겠습니까. 불쌍하고 가련한 것은 여항의 곤궁한 백성들일 뿐입니다.’라고 하면서 자신이 왜 힘없고 곤궁한 백성들을 위해 의술을 펼치고 있는지를 말하고 있다. 이 말은 현 사회의 의사로서 살고 있거나 미래 그런 삶을 살아가려는 사람에 주는 의미가 깊다. 세계적으로 많은 수의 의사가 이 선서를 실천하기 위해 국경 없는 의사회에 참여하거나 홀로 위험한 지역이나 가난한 나라에서 의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치료하고 있다. 논어에는 자공이 공자에게 다음과 같이 물은 내용이 있다. ‘만일 백성들에게 널리 은혜를 베풀고 많은 사람들을 구제할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어질다고 할 수 있습니까?(如有博施於民而能濟衆 如何? 可謂仁乎?)’ 이에 공자는 이를 실천할 수 있다면 성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물질 만능주의에 함몰된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자세로 변함없이 의술로 사람을 치료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러나 이 힘든 일을 의사의 사명으로 알고 의술을 펼쳐 나가야 하는 것은 아마도 조광일이 ‘나의 일을 마치는 것’이라고 한 말과 통할 것이며, 그것이 의사로서의 직업관이며 사명감이라고 생각한다. |
❂ 피드백
성취수준 | 피드백 |
A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하고, 글 안에 나타난 인물의 직업과 직업관을 글의 내용을 폭넓게 활용하여 정확하게 설명함.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관을 디지털 도구와 서적을 이용하여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함. 글의 내용과 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에 대한 자기 생각을 한문 문장을 활용하여 명확하게 서술함. 특히, 히포크라테스 선서문을 활용한 점, 논어의 문구를 찾아 주장을 확장한 점 등에서 학생의 정보 처리 역량과 지식을 탐구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볼 수 있었음. 한문 고전에는 다양한 인물의 삶을 담은 일화가 많으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교훈이 될 만한 글 또한 많으므로 온라인이나 서적을 통해 읽어 본다면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한문 고전을 읽어 보기 바람. |
B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대체로 풀이하고, 글 안에 나타난 인물의 직업과 직업관을 글의 내용을 대체로 활용하여 설명함.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관을 디지털 도구와 서적을 이용하여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함. 글의 내용과 주제를 대체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에 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함.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허사의 쓰임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함.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관에 관한 자기 생각을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탕으로 피력한 것은 좋았음. 한문 고전에는 우리가 배우고 실천하기에 좋은 교훈적 내용이 많으므로 여러 한문 고전을 읽어 보는 것이 좋겠음. |
C | 한자의 음과 뜻, 허사의 쓰임과 문장의 구조에 유의하여 문장을 대체로 풀이하고, 글 안에 나타난 인물의 직업과 직업관을 글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설명함.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관을 디지털 도구와 서적을 이용하여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함. 글의 내용과 주제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에 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함.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허사의 쓰임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함. 글의 내용과 주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의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읽어야 함. 아울러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관에 관한 생각을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확하게 활용한다면 더 좋은 글이 될 수 있음. 한문 고전에는 우리가 배우고 실천하기에 좋은 교훈적 내용이 많으므로 여러 한문 고전을 읽어 보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됨. |
D | 문장을 부분적으로 풀이하고, 글 안에 나타난 인물의 직업과 직업관을 설명함.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업관을 자기 관점에서 제시함. 글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에 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함. 문장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한자의 음과 뜻은 물론 허사와 문장 구조에 유의해야 함. 글의 내용과 주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을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읽어야 함. 아울러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관에 관한 생각을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글이 될 수 있음. 한문 고전에는 우리가 배우고 실천하기에 좋은 교훈적 내용이 많으므로 여러 한문 고전을 읽어 보는 것은 주제 탐구 활동에 도움이 되며, 디지털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병행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
E | 글 안에 나타난 인물의 직업을 설명함. 현대 사회에서 해당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태도와 자세에 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함.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글이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음. 한문 고전에는 다양한 삶을 살았던 인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디지털 도구나 서적을 통해 자신이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한문 고전을 찾아 읽어 본다면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직업과 직업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한문 문장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한자의 음과 뜻은 물론 허사와 문장 구조에 유의하여야 하는데, 이는 온라인 학습으로도 가능하므로 디지털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학습 동기를 갖는 데에도 도움이 됨. |
①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멀티도구나 인쇄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② 수행 과정에서 글(한문) 풀이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은 선인들의 직업관이 잘 드러나는 글 중 풀이된 것을 선택하여 제시하거나 관련 영상으로 제공할 수 있다.
③ D, E 수준의 학생은 수행 과정에서 자료를 찾거나 활용하는 데 곤란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안내를 통해 수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향상에 필요한 학습자료]
① 문장을 풀이하기 위해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야 함.
◎ 허사 ‘寧’은 ‘~하는 것이 낫다.’ 또는 ‘哉’와 호응하여 ‘어찌~하리오?’ 등으로 쓰임. ‘耳’는 문장 끝에 위치하여 ‘~(할) 뿐이다.’의 의미로 쓰임.
②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글의 원전은 물론 글의 배경을 찾아볼 필요가 있음.
③ 아래 사이트나 책을 참고할 수 있다.
◎ [인터넷 및 서적 자료]
진로직업 : 커리어넷, https://www.career.go.kr/cnet/front/main/main.do
고전번역원DB: https://db.itkc.or.kr/
전통문화연구회: https://www.juntong.or.kr/
『논어집주』, 성백효 역, 전통문화연구회
인용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1. 주요 용어 설명
2.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3.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
4.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5. 예시 평가 도구 개발
Ⅱ. 성취수준 활용
1. 성취기준 도달 정도 예측 및 개념화 근거
2. 성취수준 활용 방안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3. 예시 평가 도구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2. 영역별 성취수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Ⅴ. 고등학교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수준 (5) | 2024.10.07 |
---|---|
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Ⅲ. 중학교/고등학교 한문 성취수준 (1) | 2024.10.04 |
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Ⅱ. 성취수준 활용 (0) | 2024.10.04 |
2022 개정 한문과 성취수준 - Ⅰ. 성취수준 개발의 이해 (1) | 2024.10.03 |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2. 영역별 성취수준 (0) | 2024.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