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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장(傳9章)
1. 군자는 집을 나가지 않고도 가르침을 나라에 이룬다
所謂治國必先齊其家者, 其家不可敎, 而能敎人者, 無之. 故君子不出家, 而成敎於國.
修身則家可敎矣.
孝者, 所以事君也; 弟者, 所以事長也; 慈者, 所以使衆也.
孝ㆍ弟ㆍ慈所以修身而敎於家者也. 然而國之所以事君事長使衆之道, 不外乎此, 此所以家齊於上而敎成於下也.
해석
所謂治國必先齊其家者, 其家不可敎, 而能敎人者, 無之.
말했던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반드시 먼저 집안을 가지런하게 하는 데 있다.’라는 것은 집을 가르치질 못하고 남을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修身則家可敎矣
몸을 정갈히 한다면 집이 가르쳐질 수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집을 나가지 않고서도 가르침을 나라에 성취시킨다.
孝者, 所以事君也; 弟者, 所以事長也; 慈者, 所以使衆也.
효도라는 것은 임금을 섬기는 것이고 공손이란 것은 어른을 섬기는 것이며 자애라는 것은 백성을 일 시키는 것이다.
孝ㆍ弟ㆍ慈所以修身而敎於家者也.
효도와 공손과 자애는 몸을 닦아 집을 가르치는 것이다.
然而國之所以事君事長使衆之道, 不外乎此,
그러나 나라에서 임금을 섬기고 어른을 섬기며 백성을 일 시키는 도는 이것에서 벗어나지 않으니,
此所以家齊於上而敎成於下也.
이것이 집이 위에서 가지런해지면 가르침이 아래에서 성취되는 까닭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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