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한문 지식’영역의 “한자의 부수를 알고, 자전에서 한자를 찾을 수 있다.”를 지도하고자 한다. 다음 ‘지도 계획’ 중 ㉡에 들어갈 말을 밑줄 친 ㉠과 <자료>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5점]
지 도 계 획 | |
◎ 부수의 명칭에 대한 지도: ∙㉠어떠한 한자가 부수로 사용될 때, 자형이 바뀌는 것도 있다. 그와 같은 부수 중 일부는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특유의 명칭으로 불러 왔고, 그것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다음 <자료>에 예시된 2가지 부수의 명칭에 대하여 설명한다.
| |
<예시1> ‘犬’이 부수에서 ‘犭’의 형태로 사용될 때 ‘개사슴록변’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현상은 ‘麒’자와 ‘麟’자에서 ‘鹿’자 대신 ‘犭’을 쓴 것에서 비롯하였다. <예시2> ( ㉡ )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4년 B형 4번(詳說古文眞寶大全跋, 叙與尹太學士淳論文事) (0) | 2021.11.10 |
---|---|
한문임용 기출 - 14년 B형 3번(進三國史畧箋, 三國史節要序, 睡餘瀾筆)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4년 A형 20번(愛惡箴 幷序)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4년 A형 19번(史記)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4년 A형 15번(賈秀才傳)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