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구하는 인간상
한문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
한문 Ⅰ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
한문 Ⅱ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
2. 중(고등)학교 교육목표
한문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라. 다양한 소통 능력을 기르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한문 Ⅰ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나.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라.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한문 Ⅱ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나.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라.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3. 목표
한문
한문과는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었던 고전 문언문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데 필요한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한문과는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중학교 ‘한문’은 위와 같은 한문과의 일반적인 성격에 근거하여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특히, 한문 교과가 학교 교육의 정규 교과로는 중학교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중학교 ‘한문’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마.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Ⅰ
한문과는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었던 고전 문언문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데 필요한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한문과는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한문 Ⅰ’은 중학교 한문 교육의 성과 위에서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중학교 ‘한문’에 비해 보다 심화된 한문 독해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바탕으로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한문 Ⅰ’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의 음과 뜻을 알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마.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문 Ⅱ
한문과는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었던 고전 문언문인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데 필요한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한문과는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한문과는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교과이다.
‘한문 Ⅱ’는 중학교 ‘한문’과 ‘한문 Ⅰ’의 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심화된 한문 독해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한문 자료를 이해하고 향유하며, 아울러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며,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한문 Ⅱ’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심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마.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5. 교수·학습 방법
한문
가. 교수⋅학습 계획
(1) 중학교 ‘한문’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3)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4)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낭독법, 현토활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그림을 활용한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여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조어(造語) 분석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索出)법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에서 그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자원(字源) 활용법, 자전(字典) 활용 학습법, 이미지컷 활용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자의 제자(製字) 원리를 지도하며, 한자카드 활용법 등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하고, 도형화된 노트 활용 한자 쓰기 등을 통하여 한자의 쓰기를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등의 수업 방법을 통하여 단어의 짜임 등을 지도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을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허사 지도를 통한 독해지도법, 어순 구조를 통한 독해지도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한문 Ⅰ
가. 교수⋅학습 계획
(1) 고등학교 ‘한문 I’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3)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4)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⑻ 중학교에서 한문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지 않은 학습자가 고등학교 ‘한문 I’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별도의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낭독법, 현토활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그림을 활용한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여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조어(造語) 분석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索出)법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에서 그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자원(字源) 활용법, 자전(字典) 활용 학습법, 이미지컷 활용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자의 제자(製字) 원리를 지도하며, 한자카드 활용법 등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하고, 도형화된 노트 활용 한자 쓰기 등을 통하여 한자의 쓰기를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등의 수업 방법을 통하여 단어의 짜임을 지도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을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허사 지도를 통한 독해지도법, 어순 구조를 통한 독해지도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한문 Ⅱ
가. 교수⋅학습 계획
(1) 고등학교 ‘한문 II’의 교육목표를 충실히 반영하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2)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3)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4)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5)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낭독법, 현토활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그림을 활용한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문 단문, 한문 산문,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여 글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토론 학습법, 비교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조어(造語) 분석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언어 활용법, 색출(索出)법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언어생활에서 그 뜻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문화 영역의 ‘한문학의 이해’는 토의 학습법, 토론 학습법, 독자 반응 중심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한국 한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문체와 형식, 주제와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며, 작품의 주제와 가치를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카드 활용법 등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하고, 도형화된 노트 활용 한자 쓰기 등을 통하여 한자의 쓰기를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허사 지도를 통한 독해지도법, 어순 구조를 통한 독해지도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법, 토론 학습법, 현장 학습법, 협동 학습법, 웹기반 중심 학습법, 문제 중심 학습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1)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6. 평가
한문
가.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의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과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의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나. 평가 목표와 내용
(1)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목표는 평가의 주체, 대상, 내용, 기준, 방법,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에 중점을 둔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알고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등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단어의 짜임,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4) 평가 내용은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3. 목표’와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의 ‘내용 체계’, ‘성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5)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다. 평가 방법
(1)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활용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5) 지필 평가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평가 상황에 적합한 수행 평가, 질적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한문 Ⅰ
가.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과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나. 평가 목표와 내용
(1)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목표는 평가의 주체와 대상, 내용, 기준, 방법, 시기 등 교수 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에 중점을 둔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알고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등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단어의 짜임,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 등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의 구조, 문장의 수사 등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4)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3. 목표’와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의 ‘내용 체계’, ‘성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5)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다. 평가 방법
(1)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활용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5) 지필 평가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평가 상황에 적합한 수행 평가, 질적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한문 Ⅱ
가. 평가 계획
(1)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 목적, 주체, 대상, 기준, 시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한문과의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되,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문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 평가 목적, 방법, 기준, 내용,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나. 평가 목표와 내용
(1) 평가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평가 목표는 평가 주체, 대상, 내용, 기준, 방법, 시기 등 교수 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한다.
㈎ 독해 영역의 ‘읽기’는 단문, 산문, 한시의 끊어 읽기에 중점을 둔다.
㈏ 독해 영역의 ‘이해’는 단문, 산문, 한시의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를 알고 활용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문화 영역의 ‘한문학의 이해’는 한문학 고전 작품 이해하기와 감상하기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어휘와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문장과 관련된 기초적인 한문 지식의 성취와 그 활용에 중점을 둔다.
(4)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 과정의 ‘3. 목표’와 ‘4. 내용의 영역과 기준’의 ‘내용 체계’, ‘성취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다.
(5) 평가 내용 선정 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각 영역의 단편적 지식이나 기초적 기능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한다.
다. 평가 방법
(1)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단순 암기력보다는 이해력, 사고력, 창의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를 개발·활용한다.
(3)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의 평가 목표와 평가 내용에 적합한 선택형·서답형 지필 평가와 토론, 관찰, 구술시험,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의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교사 중심의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5) 지필 평가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평가 상황에 적합한 수행 평가, 질적 평가 등의 평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라.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등에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인용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목표
3. 목표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1. 내용 체계
2. 학교급별 성취기준
3. 영역 성취 기준
4. 학습내용 성취기준
독해(읽기, 이해)
문화(한자문화, 언어생활, 한문학의 이해)
한문지식(한자, 어휘, 문장)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B형 3번 (0) | 2022.11.28 |
---|---|
2009 개정 - 한문과 교육과정② (2) | 2022.05.18 |
2015 개정 - 교육과정 한문과② (0) | 2021.09.06 |
한문과 교육과정 - 한시형식 (0) | 2021.09.06 |
한문과 교육과정 - 한문 산문(문체)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