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김 교사는 (가)~(다)를 제재로 한 한시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와 교과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제시된 협의회 대화록을 토대로, 김 교사가 계획하고 있는 한시수업의 주요 내용을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점]
(가) 側頭伺隙掠人飛 飽滿盤天誰識汝 ㉠時同鸞鵠恣遊嬉 只是中心在腐鼠
(나) ㉡廁鼠數驚社鼠疑 安身未若官倉嬉 志須滿腹更無事 地塌天傾身始危 (다) ㉢只向涼霄飮秋露 不同群鳥競高枝 傳語螳蜋莫追捕 人間何物不眞癡 -李恒福, 「三物吟」 |
[협의회 대화록] 김 교사: 이 한시는 조선 중기에 활동한 이항복의 작품입니다.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수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 교사: 한시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사물을 읊은 시[詠物詩]’이군요. 김 교사: (가)는 솔개[鴟], (나)는 쥐[鼠], (다)는 매미[蟬]를 제재로 하고 있습니다. 관찰력이 돋보일 뿐 아니라 시어나 이미지도 흥미롭습니다. 이 시를 가지고 어떤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 교사: 형식적 특징보다는 시어나 시구, 이미지 등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김 교사: 그럼 ㉠~㉢의 의미에 유의하여 (가)~(다)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좋겠네요. (가)~(다)는 각각 위선적인 사람, 간교한 사람, 고결한 사람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교사: 그러고 보니 당시 어떤 사람들의 행위에 대한 비판의 의미도 담고 있는 듯하네요. 인간 세상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김 교사: 이항복의 생애가 생각나네요. 이항복은 나라가 어려울 때 임금을 잘 보필하였고, 옳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던 분이죠. 이 교사: 학생들에게 ‘이항복의 삶 조사해 오기’를 예습 과제로 제시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김 교사: 네,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네요. 협의한 내용대로 수업을 진행하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에 도달할 수 있겠습니다. |
<작성 방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중 ‘독해-이해’ 영역의 한시 관련 성취 기준에 근거할 것. ◦[협의회 대화록]을 토대로 할 것.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7년 A형 2번(맹자) (0) | 2021.11.10 |
---|---|
한문임용 기출 - 17년 A형 1번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6년 B형 1번(삼국사기, 중용, 장자)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5년 B형 1번(子夜吳歌, 山居秋暝)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5년 A형 12번(三國史記)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