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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6년 B형 8번(三物吟)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16년 B형 8번(三物吟)

건방진방랑자 2021. 11. 10.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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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김 교사는 ()()를 제재로 한 한시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와 교과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제시된 협의회 대화록을 토대로, 김 교사가 계획하고 있는 한시수업의 주요 내용을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

() 側頭伺隙掠人飛 飽滿盤天誰識汝 時同鸞鵠恣遊嬉 只是中心在腐鼠

() 廁鼠數驚社鼠疑 安身未若官倉嬉 志須滿腹更無事 地塌天傾身始危

 

() 只向涼霄飮秋露 不同群鳥競高枝 傳語螳蜋莫追捕 人間何物不眞癡 -李恒福, 三物吟

 

[협의회 대화록]

김 교사: 이 한시는 조선 중기에 활동한 이항복의 작품입니다.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수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 교사: 한시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사물을 읊은 시[詠物詩]’이군요.

김 교사: ()는 솔개[], ()는 쥐[], ()는 매미[]를 제재로 하고 있습니다. 관찰력이 돋보일 뿐 아니라 시어나 이미지도 흥미롭습니다. 이 시를 가지고 어떤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 교사: 형식적 특징보다는 시어나 시구, 이미지 등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김 교사: 그럼 ㉠~㉢의 의미에 유의하여 ()()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좋겠네요. ()()는 각각 위선적인 사람, 간교한 사람, 고결한 사람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교사: 그러고 보니 당시 어떤 사람들의 행위에 대한 비판의 의미도 담고 있는 듯하네요. 인간 세상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김 교사: 이항복의 생애가 생각나네요. 이항복은 나라가 어려울 때 임금을 잘 보필하였고, 옳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던 분이죠.

이 교사: 학생들에게 이항복의 삶 조사해 오기를 예습 과제로 제시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김 교사: ,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네요. 협의한 내용대로 수업을 진행하면,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에 도달할 수 있겠습니다.

 

<작성 방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 독해-이해영역의 한시 관련 성취 기준에 근거할 것.

[협의회 대화록]을 토대로 할 것.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인용

목차

16학년도 B

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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