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다음은 곽 교사와 예비 교사가 나눈 대화이다.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漢字로 쓰시오. [2점]
곽 교사: 연구 수업 준비는 잘되어 가고 있나요? 예비 교사: 성어를 제재로 한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만 어떤 방법을 활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곽 교사: 성어의 학습은 글자대로 풀이하는, 逐字的 풀이에만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助長’이 왜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는지를 알려면 속뜻을 알아야 하지요. 예비 교사: 그렇군요. 속뜻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곽 교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어의 ( ㉠ )(이)나 문헌 속에 인용된 사례를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찾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축자적 풀이로는 ‘모아서 크게 이룸’의 뜻을 지닌 ( ㉡ )을/를 교수․학습할 때, 학생들이 “伯夷 聖之淸者也 伊尹 聖之任者也 柳下惠 聖之和者也 孔子 聖之時者也 孔子之謂( ㉡ )-『孟子』 「萬章」”을/를 찾게 하면 좋겠지요. 예비 교사: 성어의 ( ㉠ )을/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성어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도 가능하겠네요. 곽 교사: 예, 그렇습니다. 예비 교사: 조언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연구 수업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1번 (0) | 2021.11.10 |
---|---|
한문임용 기출 - 17년 B형 8번(諱辯)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7년 A형 1번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6년 B형 8번(三物吟)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6년 B형 1번(삼국사기, 중용, 장자)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