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복덕과 지혜는 비교될 수 없다
복지무비분(福智無比分)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수미산들만큼 쌓인 칠보더미를 가져다가 보시를 한다 해도, 또 어떤 이가 있어 반야바라밀경 내지 그 사구게 하나를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 타인에게 설한다면, 앞의 칠보복덕은 이에 백분의 일도 미치지 못할 뿐 아니라, 백천만억분의 일 내지 어떠한 숫자의 비유로도 이에 미치지 못하리라.”
“須菩堤! 若三千大千世界中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持用布施. 若人以此般若波羅蜜經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爲他人說, 於前福德百分不及一, 百千萬億分乃至算數譬喩所不能及.”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유인지용보시. 약인이차반약바라밀경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위타인설, 어전복덕백분불급일, 백천만억분내지산수비유소불능급.”
혹자가 말하기를, “사업하는 사람들은 『금강경』을 읽지마라.”
일리가 있을 수도 있는 말이지만 이는 심히 금강경을 곡해한 것이다. 도올은 말한다. 사업하는 사람일수록 『금강경』을 읽어라! 『금강경』은 결코 칠보공덕을 부정하지 않는다. 삼천대천(三千大千) 세계의 수미산만큼의 칠보더미를 창출하는 경제적 노력은 가귀(可貴)한 것이다. 문제는 그 귀한 노력이 삶에 가치를 주는 ‘깨달음’으로 승화되지 못한다면, 그 노력이 참으로 허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현실적으로 재물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재물보다 더 귀한 깨달음의 지혜를 사회적 가치의 우위로 두지 않는 사회는 곧 부패하고 패망한다. 이것은 역사의 정칙이다. 삶의 여유가 있는 자라면 이 도올이 주석한 책을, 대고려제국의 성대한 대장경판본을 텍스트로 삼은 유일한 이 『금강경』을 많은 이들에게 보시하라! 한강변의 모래 수만큼의 칠보공덕보다 더 큰 복덕이 생겨나리라.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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