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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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학사 |
평가 영역 |
조선전기 | |||||||||||
평가 내용 요소 |
조선전기 한문학의 전개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김만중의 『서포만필』에 수록된 예시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송대(宋代)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소식과 황정견(黃廷堅)있고, 조선 전기 한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박은(朴誾)과 권필(權韠)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지식. 적용 |
문항유형 |
정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에 해당하는 작가의 성명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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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
④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은 고려 후기부터 조선 초기까지 널리 읽힌 것은 蘇軾의 시이므로 蘇軾이 이에 해당한다. ㈁은 海東江西派 시인을 말하므로 朴誾이 이에 해당한다. ㈂은 三唐詩人을 말하므로 李達이 이에 해당한다. ㈄에 해당하는 시인은 東岳 李安訥이고, 답지로 제시된 李書九는 조선후기에 활동한 시인이다. ㈃에서 布衣之士로 활동한 인물은 權韠이다. 따라서 정답은 ④번이다. | |||||||||||||
출제 근거 |
예시문은 김만중(金萬重)의 『서포만필(西浦漫筆)』에 나오는 글로, 조선전기 한시의 흐름이 소식(蘇軾) → 해동강서파(海東江西派) → 삼당시인(三唐詩人) → 권필(權韠) → 이안눌(李安訥) → 이식(李植)으로 이어진 사실을 밝힌 것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9. 한문과 교사는 한국 한문학사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