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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 언어생활과 한자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2022 개정 - 언어생활과 한자

건방진방랑자 2024. 4. 9.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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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성취수준 및 평가 도구 개발

-언어생활과 한자-

 

이군선(원광대학교), 오주학(가정고등학교)

 

 

1. 서론

 

언어생활과 한자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과목으로 정확하고 풍부한 언어생활에 필요한 한자와 한자 어휘를 익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교 융합선택 과목이다. 신설된 과목이지만 2015 고등학교 한문의 내용 체계와 중복되는 부분(한자와 어휘,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과 새로운 개념으로 들어온 부분이 혼재해 있다. 그러나 언어생활 속에서 한자와 어휘의 활용이 주가 되는 만큼 현장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데 생소하지는 않다. 그러나 아직 교육과정이 적용되지 않았고 성취수준이 결정되지도 않았으며 교과서가 존재하지 않아 수업 적용과김소명송은비(2023) 성취수준에 따른 예시 평가 문항 개발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고는 언어생활과 한자의 성취기준, 성취수준을 바탕으로 예시 평가도구를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나누어 제시하고 각 문항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유의점을 서술하여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성취기준은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의 실질적인 근거로 언어생활과 한자 교과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이다. 성취기준은 학생 입장에서는 무엇을 공부하고 성취해야 하는지, 교사 입장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지침이다장호성(2012).

 

성취수준은 학생들이 교과별 성취 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몇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언어생활과 한자성취 수준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5개의 수준으로 제시하였다. 현재 성취 기준별 성취 수준은 개발 단계로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예시()를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 기준별 성취 수준 개발 예시

성취기준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A

한자의 음과 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B

한자의 음과 뜻을 대체로 파악할 수 있다.

C

한자의 음과 뜻을 부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D

한자의 음과 뜻을 찾아볼 수 있다.

E

한자의 음과 뜻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A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B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따라 대체로 읽을 수 있다.

C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따라 부분적으로 읽을 수 있다.

D

어휘의 표준 발음을 찾아볼 수 있다.

E

어휘의 표준 발음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A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B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대체로 설명할 수 있다.

C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D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찾아볼 수 있다.

E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A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삶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B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대체로 파악하여 삶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C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부분적으로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D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E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A

어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다.

B

어휘 관계를 대체로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다.

C

어휘 관계를 부분적으로 파악하여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다.

D

어휘 관계를 찾아볼 수 있다.

E

어휘 관계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A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B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C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D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E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A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다.

B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대체로 활용할 수 있다.

C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D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찾아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E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안내에 따라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A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언어생활의 품격을 높일 수 있다.

B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대체로 활용하여 언어생활의 품격을 높일 수 있다.

C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찾아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D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E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A

맥락에 맞는 어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B

맥락에 맞는 어휘를 대체로 활용하여 협력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C

맥락에 맞는 어휘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D

맥락에 맞는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E

맥락에 맞는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A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B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C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해 볼 수 있다.

D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E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설명에 따라 찾아볼 수 있다.

 

성취 수준은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기보다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였다. 성취 수준 A에 서술된 정확하게’, ‘적절하게’, ‘폭넓게는 교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도달한 능력 정도가 매우 우수한 수준으로 개념에 대한 이해가 깊고, 지식 전이 수준이 매우 높으며 지식을 다양한 맥락에 적용하고 연계된 기능의 수행 정도가 매우 능숙하며 기대하는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가 가능하고 실천과 적용 범위가 매우 넓은 수준으로 성취율 90% 이상을 의미한다. 성취 수준 B에 서술된 대체로는 능력 정도가 우수한 수준으로 성취율 80% 이상 90% 미만을 의미한다. 성취 수준 C에 서술된 부분적으로는 능력 정도가 보통 수준으로 성취율 70% 이상 80% 미만을 의미한다. 성취 수준 D에 서술된 찾아볼 수 있다’, ‘활용할 수 있다는 낮은 수준으로 일부분에 대하여 이해하거나 수행하며 능력 정도가 다소 제한된 수준으로 성취율 60% 이상 70% 미만을 의미한다. 성취 수준 E에 서술된 설명에 따라’, 안내에 따라는 학습자 스스로 개념을 이해하거나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교사의 설명과 안내에 따라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로 성취율 40% 이상 60% 미만을 의미한다.

 

 

 

3.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언어생활과 한자에서 제시하는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제시한 평가 요소, 평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성취 기준

평가 요소

평가유형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한자의 음과 뜻

지필, 수행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기

지필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어휘의 의미와 어원 설명하기

지필, 수행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성어의 의미와 유래 파악하고 활용하기

지필, 수행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유의어, 반의어, 동음이의어, 하위어 파악하기

지필, 수행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동음이의어, 혼종어, 한자 줄임말을 찾고 조사하기

지필, 수행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교과 학습 어휘 이해하고 활용하기

지필, 수행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품격 있는 어휘 활용하기

지필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맥락에 맞는 어휘를 찾아보고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 실천하기

수행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한자문화권의 어휘 비교하기

지필, 수행

 

 

1) 지필평가

 

성취 기준의 순서에 따라 선택형과 서술형으로 제시하였다.

 

성취기준 :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선택형>

1. 한자의 음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2. 한자의 뜻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

- 바람

닫다

- 듣다

 

 

3. 한자의 음과 뜻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서리

우레

번개

- 이슬

 

 

4. 한자의 음으로 옳은 것은?

 

 

6. 한자와 음이 같은 것은?

 

 

7. 한자와 뜻이 통하는 것은?

 

 

8. 한자의 음이 같은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

 

 

9. 한자의 음이 같은 것끼리 짝지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 .

. . -

,

,

,

,

,

 

 

10. 한자의 음이 같은 것끼리 짝지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 .

. 使 . -

,

,

,

, ,

, ,

 

 

이와 같은 형식으로 다음의 문두를 가지고 문항을 만들 수도 있다.

같은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은?

같은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같은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은?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서술형>

1. 다음 한자의 음을 쓰시오.

( )

 

2. 다음 한자의 음을 쓰시오.

( ), ( ), ( )

 

3. 다음 한자의 뜻을 쓰시오.

( )

 

4. 다음 한자의 뜻을 쓰시오.

( ), ( ), ( )

 

5. 한자의 뜻과 음을 쓰시오.

( , )

 

6. 다음 한자의 음과 뜻을 쓰시오.

( , ), ( , ), ( , )

 

7. 와 한자의 음이 같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 , , ,

 

8. 와 한자의 뜻이 같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 , , ,

 

 

[12언한01-02] 어휘를 표준 발음법에 맞게 읽는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한자 어휘의 정확한 독음을 알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우리말 표준 발음법을 적용하되, 사용 빈도가 높은 발음법(, 두음 법칙음운 탈락자음 동화)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 성취기준은 한자 어휘를 소리 내어 읽을 때의 음운 법칙에 관한 것으로 한문 과목의 하나인 언어생활과 한자보다는 국어 교과 영역과 더 친연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선택형>

1. 다음 단어를 표준 발음법으로 바르게 읽은 것은?

不知

부지

부시

부여

불여

불지

 

 

2. 다음 단어를 표준 발음법으로 바르게 읽은 것끼리 짝지은 것은?

不當 - 新羅

불당 - 실라

 

부당 - 실라

불당 - 신나

 

부당 - 신나

불당 - 신라

 

 

 

서술형

1. 다음 성어를 표준 발음법으로 바르게 읽으시오.

欲速不達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한자 어휘의 어원 확인을 통해 어휘의 정확한 의미와 발전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직관에 의한 억측을 배제하고 어원의 근거가 분명한 어휘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택형>

1. 다음 단어의 어원으로 옳은 것은?

사냥

山行

斜陽

山養

思量

散亂

 

 

 

<서술형>

1. 다음 단어의 어원에 해당하는 단어를 한자로 쓰시오.

사냥

 

2. 다음 단어에서 유래한 단어를 쓰시오.

匹段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성어의 정확한 의미와 발전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또 특정 이야기와 관련 있는 고사성어는 유래까지 파악함으로써 삶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학생들의 수준과 환경 및 정서에 맞는 성어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택형>

1. 다음 고사에서 유래한 성어는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14번 문항?

관중이 제나라 환공을 따라 고죽국을 정벌하러 갔다. 그해 겨울에 돌아오다가 길을 잃었다. 관중이 늙은 말을 풀어 놓고, 군사들에게 그 뒤를 따르게 하였다. 군사들이 결국 길을 찾아 무사히 돌아오게 되었다. - 󰡔한비자󰡕 -

走馬看山

老馬之智

塞翁之馬

犬馬之勞

指鹿爲馬

 

 

2. 성어의 활용으로 옳은 것은?

이 책은 장편소설의 白眉라고 할 수 있어.

아군이 背水陣처럼 적군을 세차게 몰아쳤지.

三遷之敎의 각오로 공부를 해서 성공하였지.

친구가 공부를 잘하도록 환경을 助長해 주었어.

그 일은 매우 까다로워 처리하기가 如反掌이야.

 

 

<서술형>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어떤 초나라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던 중에 들고 있던 칼을 물속에 떨어뜨렸다. 그러자 그는 칼이 떨어진 곳을 뱃전에 새기며 여기가 내 칼이 떨어진 곳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배가 멈추자, 표시해 둔 곳을 따라 물속에 들어가 칼을 찾았다. 그러나 배는 이미 칼이 떨어진 곳을 지나왔고 칼은 움직이지 않아서 찾을 수 없었다. - 󰡔여씨춘추󰡕 -

1. 글에서 유래한 성어를 쓰시오.

2. 성어의 속뜻을 쓰시오.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유의어와 반의어, 하위어 및 동음이의어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언어생활과 정확한 문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어휘 관계가 분명한 한자 어휘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 단어의 유의어로 옳은 것은?

不和

決裂

撤回

反目

輕視

廢棄

 

 

2. 반의어로 옳은 것은?

眞實

實際

眞情

虛僞

操作

作爲

 

 

3. 다음 단어 중 가장 상위어인 것은?

動物

鳥類

植物

魚類

生物

 

 

4.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의 표기로 옳은 것은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8번 문항.?

아버지 : (신문을 보며) 선원들의 기지 덕분에 해적들이 모두 잡혔다는 구나.

아들 : 선원들이 기지도 가지고 있어요?

아버지 : 하하! 너는 군대의 근거지란 뜻의 기지로 이해했구나. 아빠가 말한 기지재치있게 대응하는 지혜란 뜻이란다.

 

 

 

 

 

奇地

 

奇智

 

基地

 

奇智

奇地

 

機智

 

基地

 

機智

奇地

 

氣志

 

 

 

 

 

 

<서술형>

1. 의 유의어를 찾아 쓰시오.

無視

坐視, 外面, 監視, 對面

 

2. 의 반의어를 찾아 쓰시오.

收買

收拾, 買占, 賣渡, 買賣

 

3. 다음 단어를 상위개념부터 하위개념 순으로 쓰시오.

金屬, 鑛物,

 

4. 밑줄 친 을 한자로 쓰시오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고사 9번 문항..

엄마 : (TV를 보며) 저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선전을 거듭하고 있어.

: 어떤 물건을 선전하는데요?

엄마 : 상품을 선전하는 게 아니라 있는 힘껏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의미야.

: 아 그렇군요.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한자 특유의 조어력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응하여 만들어진 한자 줄임말과 혼종어를 조사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한자 줄임말은 주로 각 어휘의 첫음절을 떼어서 만든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혼종어는 한자어와 고유어, 외래어가 다양한 형태로 결합한다는 것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택형>

1. 다음 단어 중 한자 줄임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檢警

國監

與野

新約

警察

 

 

2. 혼종어가 아닌 것은?

달력

곰탕

식칼

하필

식빵

 

 

 

<서술형>

1. 다음 단어의 줄임말로 일생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쓰시오.

敎育實習生 - ( )

 

2.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혼종어를 4개 쓰시오.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전문 어휘에 포함되는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특히 학습을 위한 어휘는 외국 학문의 유입 과정에서 외래어를 한자 어휘로 번역한 것이 많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른 나라와의 교류가 한자 어휘로 반영되는 양상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설명이 복잡한 개념보다는 학생들에게 활용도가 높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택형>

1. 에 들어갈 것은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10번 문항?

A: 메뚜기는 자라면서 이 과정을 겪어.

B: 그래, 낡은 허물이나 껍질을 벗는다고 해서 ( )라고 하지.

外皮

解體

表皮

解除

脫皮

 

 

2. 에 들어갈 것은?

( )

A: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같은 높이의 선이야.

B: 지도에서 표준 해면으로부터 같은 높이에 있는 지점들을 연결한 선을 의미하지.

地平線

導火線

等高線

可視線

回歸線

 

 

<서술형>

눈 앞으로 아주 가까운 장래를 뜻하는 말을 한자로 쓰시오.

 

[12언한01-08]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 성취기준의 해설은 다음과 같다.

이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에서 품격 있는 한자 어휘의 활용을 통하여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자 어휘로 된 경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기존 어휘가 갖는 부정적 어감 때문에 새로운 말로 대체한 어휘나 금기어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완곡어가 말을 우아하게 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나는 어휘적 양상이라는 점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한자 어휘의 남용보다는 상황에 맞는 한자 어휘의 적절한 활용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택형>

나이의 경어로 옳은 것은?

春秋

生辰

逝去

歲月

幽明

 

 

2. 다음 단어 중 품격 있는 어휘 활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小便

貴宅

生日

別世

拙稿

 

 

 

<서술형>

1. ‘다른 사람의 원고를 높여 부르는 말을 한자로 쓰시오.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선택형>

이와 관련한 문항은 [12언한01-04]의 선택형 2번 문항을 참고한다.

 

<서술형>

1. 에 들어갈 말을 한자로 쓰시오.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또는 옛 습관 따위를 굳게 지킴을 뜻하는 말로 일이 어렵다고 해서 그 상황을 ( )하거나 체제에 안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로 활용할 수 있다.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선택형>

1. 에 들어갈 것은?

( )

A: 중국에서는 마음을 편하게 하다.’의 의미로 쓰여

B: 한국에서는 긴장이 풀려 마음을 다잡지 않고 놓아 버림의 의미로 쓰이지.

安心

放心

操心

傷心

關心

 

 

<서술형>

2. 에 들어갈 말을 한자로 쓰시오.

A: 중국에서는 자동차가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게 만든 차량 전용의 넓고 평탄한 길高速公路라고 하지.

B: 그래? 한국에서는 고속( )라고 하는데.

 

 

2) 수행평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의 방향으로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수행평가 등을 제시하였으며 평가의 방법으로는 디지털AI를 활용한 평가를 강조하였다. 이는 수행평가에 활용하는데 용이한 방법이다.

 

수행평가는 교수학습 활동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평가와 연계하기 때문에 지필평가처럼 구체적으로 평가 문항을 제시하기보다는 교수학습과 연계한 수행 및 활동 과정을 제시하려고 한다.

 

[12언한01-04]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1. <보기> 성어를 읽고 과제를 수행하시오.

 

<보 기>

 

 

 

斷腸, 鷄肋, 塞翁之馬, 指鹿爲馬, 刻舟求劍, 愚公移山, 狐假虎威

[활동1] 성어의 유래와 겉뜻, 속뜻 조사하기.

[활동2] 성어를 활용하여 짧은 글짓기

[활동3] 성어의 내용과 관계있는 기사문 작성하기

[활동4] 성어를 활용하여 대본 만들고 연극 하기

 

위 평가도구는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하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성어는 학습자의 흥미가 높고 일상생활에 활용도가 높아 성어를 주제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이 제시되었다. 위 문항은 현재까지 현장 교사가 평가하는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활동 1은 이야기로 구성된 성어의 유래를 학습자가 스스로 조사하여 발표하는 활동이다. 활동 2는 성어의 뜻과 문맥에 맞는 짧은 글을 짓게 하여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활동 3은 성어와 관계있는 기사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소재로 취재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뷰, 사진 자료 등을 첨부하여 기사문을 작성하게 하여 성어를 이해와 활용을 평가한다. 활동 4는 고사성어가 유래한 상황을 설정하고 등장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성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12언한01-05]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한다.

 

1. <보기>를 참고하여 유의어를 조사하여 발표하시오.

 

<보 기>

 

 

 

無視 : 賤視, 輕視, 蔑視, 度外視, 白眼視, 等閑視

2. <보기>를 참고하여 반의어를 조사하여 발표하시오.

 

<보 기>

 

 

 

多量 少量, 有料 無料, 平凡 非凡 强大國弱小國

 

3. <보기>의 단어를 활용하여 짧은 글을 작성하시오.

 

<보 기>

 

 

 

1) 伸張, 新裝, 身長 2) 固辭, 枯死, 考查 3) 意思, 義士, 醫師

 

4. <보기>를 참고하여 상하의어를 조사하여 발표하시오.

<보기>

 

 

藝術

 

 

 

 

 

 

 

 

 

 

 

 

 

 

 

 

 

 

 

 

文學

 

音樂

美術

演劇

 

 

 

 

 

 

 

 

 

 

 

 

 

 

 

 

 

 

 

 

 

 

 

 

 

 

 

 

詩歌

小說

戱曲

評論

 

 

 

 

위 평가도구는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 언어생활과 문해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성취기준 해설에서는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유의어, 반의어, 동음이의어, 하위어로 설정하였다.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를 파악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관찰하면서 과제 수행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한자 어휘의 어휘 관계는 흥미 위주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어휘를 중심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교사가 어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는 해당 어휘를 찾아보면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12언한01-07] 학습을 위한 어휘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한다.

 

<보 기>의 한자를 조합하여 빈칸에 들어갈 교과 학습 어휘를 찾아서 정리하시오.

 

<보 기>

 

 

 

, , , , , , , , .

 

1. 서로 끌어당기는 힘: ( )

 

2. 물질의 빽빽한 정도: ( )

 

3. 원의 중심으로 나아가려는 힘: ( )

 

4. 지각 변동으로 지층이 끊어져 어긋나는 현상: ( )

 

5. 수만수십만 개의 별들이 공의 모양으로 빽빽하게 모여 있는 별의 집단: ( )星團

 

 

[활동]

1. 진로와 흥미에 맞는 교과를 선택하여 모둠을 구성한다.

2. 제시한 문항을 해결한 후 모둠별로 선택한 교과에서 활용된 학습 용어를 조사하고 정리한다.

 

위에 제시한 평가 도구는 다른 교과서에 활용되는 어휘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단순한 어휘나 일상생활 어휘보다는 교과 성격에 맞는 어휘를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축자 풀이에 맞는 학습을 위한 어휘 찾기, 유래가 있거나 설명이 필요한 용어 찾기가 있으며 더 나아가 교과 내용을 이해하고 한자의 조어 특성을 활용하여 학습을 위한 어휘를 창작하는 방법이 있기도 하다강미향(2019).

 

[12언한01-10]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1. 다음의 표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사용되는 성어를 정리한 것이다. 표를 참고 하여 중국과 일본에 사용되는 성어를 찾으시오.

한국

중국

일본

東西古今

古今中外

古今東西

日就月將

 

 

塞翁之馬

 

 

漁父之利

 

 

2. 한국에서 사용되는 일상용어를 참고하여 한자문화권에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찾으시오.

한국

중국

일본

親舊

朋友

中古

 

 

短點

 

 

小火器

 

 

配慮席

 

 

[활동]

1. 모둠별로 진로와 흥미에 맞는 한자 문화권 국가를 선택한다.

2. 다양한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제시한 문항의 빈칸을 채우고 제시문 이외의 한자 문화권의 어휘와 속담, 문화 등을 조사한다.

3. 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한다.

 

위 평가도구는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비교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한자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성어나 일상용어에는 뜻은 같으나 어휘가 다르게 표현되거나, 어휘는 같으나 뜻이 다르게 사용되는 어휘가 많다. 이러한 어휘를 모둠별로 찾아 발표하는 교수-학습 활동과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학습자의 수준이나 진로에 따라 어휘에 제한하지 않고 한자문화권의 명절, 풍습 등을 비교 분석하는 조사 활동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12언한01-01]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12언한01-03]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설명한다.

[12언한01-06]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12언한01-09]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다음 글을 읽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시오.

 

) 올해는 전 세계적인 온난화로 지금까지의 겨울 중 가장 따뜻했다. 특히 지구 기온 상승 폭은 흔히 기후 변화의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섭씨 1.5도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중략>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장기적으로 1.5도 이내로 유지하기로 정했다. 지구 온도가 1.5도 이상 올라갈 경우, 생태계 파괴나 해수면 상승 등의 문제가 심각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일보-

 

) 우리 수천 년 혼과 정신을 철저히 죽인 일제의 만행으로 오히려 우리 것이 사이비 취급을 당하였으며 민족종교 등도 사이비 종교로 변질돼 와해 되기도 하였다.

-『○○신문-

 

) 더우면 덥다고 니네 진짜 이상해. 너의 달콤한 남친은 사실 피시방을 더 가고 싶어 하지. 겁나 피곤하대. 제발 아무것도 하지 좀 마. 설레지 마. 심쿵 하지 마.

 

-10cm봄이 좋냐??-

 

[활동 1]

1). ㉠~㉦의 어휘를 찾아 한자로 쓰시오.

2). ㉡~㉣의 어휘를 참고 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어원이 있는 어휘를 찾아서 정리하시오.

3). , 의 어휘를 참고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줄임말, 혼종어를 찾아서 정리하시오.

 

[활동 2]

1. 온난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다. 이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기후 변화 대응 방안 및 실천 활동에 대하여 3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한자 어휘 5개 이상 서술)

 

위 평가도구는 [12언한01-01], [12언한01-03], [12언한01-06], [12언한01-09] 4개의 성취기준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다. 제시문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신문 기사나 k-pop의 가사이다. 학습자가 디지털 도구 등을 활용하여 밑줄 친 어휘의 의미와 어원을 찾고, 한자줄임말, 혼종어를 파악하여 조어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학습자는 지문에 있는 어휘를 한자로 찾은 후 지문 이외의 문장이나 기사 등을 읽고 과제를 수행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교사가 어휘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해당 어휘를 찾아보면서 수행할 수 있다. [활동2]는 언어생활과 한자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중 협력적 소통을 지도할 때는 환경과, 인간, 지속 가능한 사회 공동체와 사회적 문제로 인식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를 고려하여 기후 환경에 관한 지문을 제시한 후 학습자가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4. 결론

 

지금까지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언어생활과 한자의 성취 수준() 및 예시 평가 문항을 살펴보았다. 성취 기준에 도달 여부를 고려하여 평가 요소를 설정한 후 평가 요소를 적합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성취 기준의 순서에 따라 지필평가 선택형, 서술형, 수행평가의 순서로 제시하였다.

 

성취 수준을 분석하여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으나 성취 기준에 맞는 평가 유형, 평가 도구에 대한 개발이 미진한 나머지 부분은 후속 과제로 남겨 두려고 한다. 앞으로 평가 요소에 적합한 문항의 유형과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평가 문항을 개발할 수 있는 자료 및 연구가 계속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성취수준 및 평가 도구 개발_언어생활과 한자 (1).hwp
0.0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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