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학습 목표 | ◦ 한시의 ( ㉠ )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수업 자료 | 十五越溪女 羞人無語別 歸來掩重門 泣向梨花月 | ||||||||||||||||||
=== | ========================= | ||||||||||||||||||
전개 | ◦ 한시의 시체․압운․대우 - 한시의 시체는 크게 고체시와 근체시로 나뉘며, 한 句의 字數에 따라 오언시, 칠언시 등으로 나뉜다. - 압운법은 한시에서 특정한 句의 끝자리를 韻母가 같은 글자로 맞추는 것을 말한다. - 대우법은 한시에서 나란히 이어지는 두 句가 내용상으로나 어법상으로 서로 짝을 이루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한시의 시상 전개 - 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은 起承轉結의 네 단계로 구성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
정리 | ◦ 한시의 시체․압운․대우
◦ 한시의 시상 전개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것을 ‘한문의 독해’의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쓸 것. ◦ 괄호 안의 ㉡에 해당하는 漢字를 ‘수업 자료’와 ‘전개’를 활용하여 순서대로 쓸 것. ◦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와 ‘전개’를 활용하여 순서대로 서술할 것. |
인용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B형 1번 (0) | 2022.11.28 |
---|---|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A형 7번 (0) | 2022.11.28 |
한문임용 기출 - 23학년도 A형 1번 (0) | 2022.11.28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4번 (0) | 2021.11.29 |
한문임용 기출 - 22년 B형 3번(論語, 管子, 通鑑節要)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