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문과
교과 | 단원명 | 교수학습방법 | 교과 내용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한문 | 2. 한자와 어휘 | 협동학습 발표학습 |
03. 그려서 만든 한자 04. 합쳐서 만든 한자 |
새로운 한자 만들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관찰평가 |
4. 지혜가 담긴 말 | 개별학습 발표학습 |
11. 옛 사람들의 지혜 12. 마음에 새기는 글 |
한시의 형식에 따라 시짓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관찰평가 |
|
3. 이야기와 성어 | 협동학습 발표학습0 |
07. 벗을 사귀며 08. 신중한 말 한 마디 09. 역사 속 성어 10. 이야기가 있는 성어 |
성어를 활용한 PPL 광고 만들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관찰평가 |
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한문 | 담당 교사 | 교과목표 | 한문을 배움으로 문화인으로 성장하는 수업 | ||||||||
이ㅇ환 | |||||||||||
실천과제 | 한자를 바르게 쓰고 익히며 고전문장을 학습함으로 인성을 키운다. | ||||||||||
학생 배움 중심 수업 활동 |
모둠 학습을 통한 협동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다양한 학습 자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한문에 대한 친화력 증대 활동지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 유발 및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 |
||||||||||
핵심역량 |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공동체역량 | ||||||||||
평가 계획 | 고사 학년 |
지필 평가 | 수행평가 | 계 (학기) |
|||||||
1학기 1회고사 |
1학기 2회고사 |
2학기 1회고사 |
2학기 2회고사 |
1학기 | 2학기 | ||||||
1학년 | 100% | 100% | |||||||||
2학년 | 40% | ․ | 40% | 60% | 60% | 100% |
★1학년 1학기 교과는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평가 실시
2학년
구분 교과 |
지필 평가 (%) |
지필/ 서답비율 (%) |
수행 평가 (%) |
수행평가 기본점수 (%) |
수행평가 영역(%) |
국어 | 40 | · | 60 | 40 | -독서감상문 쓰기(20) -핵심정보를 담은 발표하기(20) -시 쓰기(20) |
도덕 | 40 | · | 60 | 40 | -포트폴리오(20) -토론 보고서(20) -국내에서 즐기는 세계여행 안내책자 만들기(20) |
역사 | 40 | . | 60 | 40 | -전근대 인물 조사 보고서 작성하기(서술형)(30) -전근대 인물 소개 3분 스피치(30) |
수학 | 60 | . | 40 | 40 | -수학적 사고 기록지(20) -서술형 문제해결력 (20) |
과학 | 60 | . | 40 | 40 | -서술형 탐구(20) -포트폴리오(20) |
한문 | 40 | 60 | 40 | -성어를 활용하여 짧은 글 짓기(30) -속담 이해하고 표현하기(30) |
|
기술· 가정 |
40 | · | 60 | 40 | -기술 포트폴리오 (20) -픽토그램 제작하기(10) -가정 포트폴리오 (15) -에코백 만들기 (15) |
체육 | 100 | 40 | -필드형 경쟁(야구) (50) -네트형 경쟁(배드민턴) (50) |
||
미술 | 100 | 40 | -감성 일러스트(50) -주제가 있는 디자인(50) |
||
음악 | 100 | 40 | -표현: 노래하기(50) -감상: 주제와 연주 형태(50) |
||
영어 | 50 | · | 50 | 40 | -영어 듣기 평가(15) -영어 서술형 평가(20) -영어 어휘 평가(10) -수업 참여 과정(5) |
2024 범교과 학습주제 편성표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 작성 시, 범교과 학습 주제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 예: 생활안전)
교과와 주제 사이에 관련성이 다소 적더라도 최대한 교과 단원과 연계 부탁드립니다.
교과 | 학년 | 1. 생활안전 |
2. 교통안전 |
3. 폭력에방 및 신변보호 |
4.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
5. 재난안전 |
6. 직업안전 |
7. 응급처치 |
환경·지속가능 발전 교육 ( 의무) |
양성평등교육 (15시간) |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6시간) |
아동학대 예방교육 (8시간) |
흡연·음주 예방교육 (2시간) |
인권교육 (2시간) |
인성교육 (의무) |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민주시민교육 (권장) |
정보통신 윤리교육 및 저작권 교육 (2시간) |
감염병 예방교육 (1학년만 3시간) |
학교폭력 예방교육 (5+4) |
다문화 이해 교육 (2시간) |
통일교육 (의무) 1학년:2학기에 1시간, 2·3학년: 1학기에 1시간 |
어울림프로그램 | ||||||||||||||||||||||
1 | 2 | 3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
국어 | ○ | ○ | ○ | 2 | 1 | 1 | 1 | 1 | 2 | 1 | 2 | 2 | ||||||||||||||||||||||||||||||||
사회 | ○ | ○ | 2 | 1 | 1 | 1 | 1 | 2 | 2 | |||||||||||||||||||||||||||||||||||
역사 | ○ | ○ | 1 | 2 | 2 | 1 | ||||||||||||||||||||||||||||||||||||||
도덕 | ○ | ○ | ○ | 1 | 1 | 1 | 1 | 1 | 1 | 2 | 2 | 1 | 1 | 1 | 1 | 1 | ||||||||||||||||||||||||||||
수학 | ○ | ○ | ○ | 1 | 1 | 2 | 1 | 2 | ||||||||||||||||||||||||||||||||||||
과학 | ○ | ○ | ○ | 1 | 1 | 2 | 2 | 1 | 1 | 1 | 1 | |||||||||||||||||||||||||||||||||
기술 가정 | ○ | ○ | 1 | 1 | 1 | 1 | 4 | 4 | 2 | |||||||||||||||||||||||||||||||||||
정보 | ○ | 1 | 2 | 2 | 1 | 1 | 1 | |||||||||||||||||||||||||||||||||||||
체육 | ○ | ○ | ○ | 2 | 2 | 1 | 2 | 1 | 1 | 2 | 1 | |||||||||||||||||||||||||||||||||
음악 | ○ | ○ | ○ | 1 | 1 | 1 | 1 | 2 | 1 | |||||||||||||||||||||||||||||||||||
미술 | ○ | ○ | ○ | 2 | 1 | 1 | ||||||||||||||||||||||||||||||||||||||
영어 | ○ | ○ | ○ | 1 | 2 | 1 | 1 | 2 | ||||||||||||||||||||||||||||||||||||
한문 | ○ | ○ | 1 | 2 | 1 | |||||||||||||||||||||||||||||||||||||||
진로와 직업 | ○ | 1 | 1 | |||||||||||||||||||||||||||||||||||||||||
(기준 51) 계: | 6 | 4 | 6 | 4 | 5 | 5 | 5 | 5 | 2 | 4 | 1 | 2 | 1 | 1 | ||||||||||||||||||||||||||||||
한문 <중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 학습주제 관련성
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 주제 관련성
【한문】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안전
건강
교육
|
인성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
금융
교육
|
환경
지속
발
가능 교육
|
9한01-06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 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
✔
|
|
✔
|
|
|
|
|
|
✔
|
9한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 활동 예시
I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활동 예시
【한문】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 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 주제
|
학습활동 및 시수 예시
|
||
인성 교육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공동체 의식 및 배려, 존중,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
∙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를 조사하고, 의미를 알아본 후 고사성어에 대한 카드뉴스 만들기
∙ 문장 속에 담긴 지혜로운 교훈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
|
2
|
○
|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공동체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혜안에 대해 친구와 이야기하기
|
1
|
○
|
|||||
민주시민교육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민주시민
|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민주시민의 태도와 자질을 이해하고,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에 대해 토의하기
|
1
|
○
|
다문화 교육
|
9한01-06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자와 어휘
|
다양성 존중
|
∙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문화의 공통점 찾기
|
1
|
○
|
통일 교육
|
9한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문장
|
국가와
민족문화
|
∙ 글 속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자기 생각을 발표하기
∙ 전통문화의 가치에 대한 카드뉴스 만들기
|
2
|
○
|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기후・생태전환)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생태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관점과 태도
|
∙ 글 속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생태·환경 감수성 이해하고, 친구와 느낀 점 이야기하기
|
1
|
○
|
한문 <고등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 학습주제 관련성
I.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주제 관련성
과목명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안전
건강
교육
|
인성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
금융
교육
|
환경
지속
발전
가능 교육
|
한문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
|
|
|
|
|
|
|
|
✔
|
✔
|
12한문01-07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
✔
|
|
|
✔
|
|
|
|
|
|
|
12한문01-08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
|
12한문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
✔
|
|
|
|
|
|
|
|
|
|
12한문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
|
한문 고전 읽기
|
12한고01-03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
✔
|
|
|
|
|
|
|
|
|
12한고01-05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
|
|
✔
|
|
|
|
|
|
|
|
12한고01-06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
|
✔
|
|
|
|
|
|
|
|
|
12한고01-08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
✔
|
|
|
|
✔
|
|
|
|
|
|
12한고01-09
|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
|
|
|
|
|
|
|
|
✔
|
과목명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안전
건강
교육
|
인성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
금융
교육
|
환경
지속
발전
가능 교육
|
언어
생활
과
한자
|
12언한01-01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
|
|
|
|
✔
|
|
|
|
|
|
12언한01-04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
✔
|
|
|
✔
|
|
|
|
|
|
|
12언한01-06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
|
|
✔
|
|
|
✔
|
|
|
|
|
12언한01-08
|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
|
|
|
|
|
|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
|
✔
|
✔
|
|
|
|
|
✔
|
|
12언한01-10
|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
|
|
✔
|
|
|
|
|
I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활동 예시
I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 활동 예시
【한문】 - 한문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안전⦁건강
교육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자와 어휘
|
교통안전
|
∙ 교통 표지판이나 교통안전 용어에서 한자어를 찾고, 그 뜻을 발표하기
|
1
|
○
|
인성 교육
|
12한문01-07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한자와 어휘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
∙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의 속뜻 알아보기
∙ 문장 속에 담긴 지혜로운 교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1
|
○
|
양성평등
(여성과 남성 상호 존중)
|
∙ 여성과 남성의 상호 존중에 대한 고사성어를 찾아보고, 양성평등에 대한 나의 태도를 성찰하기
|
1
|
○
|
||||
12한문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과 배려・존중을 삶 속에서 실천하기
|
1
|
○
|
|
12한문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문장
|
효도와 공경
|
∙ 옛글에 담긴 효도와 공경의 가치를 찾기
|
2
|
○
|
|
생명 존중
의식 교육
|
∙ 한시에 나타난 자연관을 이해하고, 생명 존중 의식에 대해 토의하기
|
1
|
○
|
||||
인권 교육
(노동 인권)
|
12한문01-07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한자와 어휘
|
노동과 행복한 삶
|
∙ 성어에 담긴 노동의 가치 찾아보기
|
1
|
○
|
댜문화 교육
|
12한문01-08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자와 어휘
|
세계 시민교육 및 국제 이해
|
∙ 한자 문화권의 간지, 성명, 풍속, 의식주 등 생활문화를 조사하고, 한자 문화권 나라의 소개 영상 제작・공유하기
|
2
|
○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독도 교육
|
12한문01-08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자와
어휘
|
독도 이해
|
∙ ‘한문 기록에서 찾는 독도 이야기’를 제목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하기
|
2
|
○
|
경제・금융
교육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지와 어휘
|
복지와 세금
|
∙ 복지, 세금과 관련된 한자어를 찾고 모양, 음, 뜻을 통해 복지와 세금에 대한 가치 이해하기
|
1
|
○
|
환경・지속
가능발전 교육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지와 어휘
|
기후변화와 생태계 문제 탐구
|
∙ 기후를 나타내는 단어의 음에 비 우(雨)의 뜻이 담긴 이유를 탐구하고, 기후변화 탐구하기
|
1
|
○
|
12한문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문장
|
생태계와 인간의 관점과 태도
|
∙ 한문 기록 속에 담긴 자연관을 탐구하며 생태계와 인간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인지 토의하기
|
1
|
○
|
【한문】 - 한문 고전 읽기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인성 교육
|
12한고01-03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
|
효도와 공경
|
∙ 효도와 공경에 대한 고전을 찾아 읽고, 부모님과 웃어른에 대한 효와 공경의 자세에 대해 토의하기
|
|
|
인성 교육
|
12한고01-08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
∙ 한문 고전이나 고사성어에 나타난 공동체 의식과 배려·존중의 내용을 찾아 다양한 자료(UCC, 카드뉴스, short-form 등)를 만들어 가치 공유하기
|
|
|
민주시민
교육
|
12한고01-05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
|
민주주의와 사회적 현안
(청렴·반부패)
|
∙ 청렴·반부패와 관련된 한문 고전을 찾아 읽고, 선인들의 지혜를 깨달아 민주주의와 사회적 현안을 어떤 자세로 해결해야 하는지 토의하기
|
|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진로 교육
|
12한고01-06
|
글과 관련한 탐구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
|
진로 탐색
|
∙ 한문 고전에 나타난 문학, 역사, 철학, 풍토, 지리, 수리, 과학, 문화 등 관심 분야의 관련 직업을 탐색하기
|
1
|
○
|
다문화 교육
|
21한고01-08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
|
다문화 이해 및 존중
|
∙ 한문 고전을 통해 다양한 인물 군상을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지 탐구하여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자세가 무엇인지 토의하기
|
1
|
○
|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기후⦁
생태전환)
|
12한고01-09
|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
|
생태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관점과 태도
|
∙ 자연과의 공존,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다룬 운문 혹은 산문을 찾아 읽기
∙ 고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과 생태의 중요성 탐색하기
|
1
|
○
|
【한문】 - 언어 생활과 한자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안전・건강
교육
|
12언한01-01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
|
재난 안전
|
∙ 재난 안전과 관련된 한자어의 음과 뜻 파악하여 재난 안전 디지털 용어집 만들기
|
1
|
○
|
∙ 감염병과 관련된 한자어의 음과 뜻 파악하여 감염병 용어 사전 만들기
|
1
|
○
|
|||||
건강관리
|
∙ 건강관리와 관련된 한자어의 음과 뜻 파악하여 건강관리 단어장 만들기
|
1
|
○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인성 교육
|
12언한01-04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
|
효도와 공경
|
∙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를 탐색하고 속뜻 알아보기
∙ 문장 속에 담긴 지혜로운 교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1
|
○
|
12언한01-08
|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양성평등
(여성 차별 예방)
|
∙ 여성과 남성의 상호 존중에 대한 고사성어를 찾아보고, 여성 차별과 관련된 태도를 성찰하기
|
1
|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
∙ 맥락에 맞는 한자어를 활용함으로써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을 삶 속에서 실천하기
|
1
|
○
|
|
민주시민
교육
|
12언한01-06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
|
시민의 참여와 실천
|
∙ 사회 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시민의 참여와 실천에 사용된 한자 어휘를 찾아 조어 특성을 정리하기
|
1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비판적 사고와 민주적 의사결정
|
∙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맥락에 맞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협력적 소통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하기
|
1
|
○
|
|
인권 교육
|
12언한01-04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
|
효도와 공경,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
∙ 한문 고전이나 고사성어에 나타난 효도와 공경의 내용을 찾아 다양한 자료(UCC, 카드뉴스, short-form 등)를 만들어 가치 공유하기
|
1
|
△
|
인권 교육
(노동 인권)
|
12언한01-01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
|
노사 관계의 이해
|
∙ 노사 관계에 대한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노사 관계를 토의하기
|
1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노사 관계의
이해
|
∙ 노사 관계에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맥락에 맞는 어휘 탐색하기
|
1
|
△
|
|
다문화 교육
|
12언한01-10
|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다양성 존중
|
∙ 특정 상황에서 사용되는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발표하고, 어휘 비교를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기
|
1
|
○
|
통일 교육
|
12언한01-06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
|
안보
|
∙ 안보와 관련된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의 특성 분석하기
|
1
|
△
|
환경・지속
가능발전
교육
(기후・
생태전환)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생태 전환을 위한 참여와 실천
|
∙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실천해야 할 노력 말하기
∙ 맥락에 맞는 어휘를 더 많이 활용한 팀이 이기는 토너먼트 게임하기
|
1
|
△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 - 2024 중등 교육과정 현장교원 배움자리 추진계획 (0) | 2024.05.03 |
---|---|
수업 - 스도쿠(数独, Sudoku) (0) | 2024.04.16 |
22.01.24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4 |
22.01.21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1 |
22.01.20 - 우공이산 지도안 (0) | 2022.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