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B형 3번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B형 3번

건방진방랑자 2021. 5. 15. 11:09
728x90
반응형

 3.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부와 <수업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교수ㆍ학습 지도안>

구분 내용
학습 목표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비판적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도입 전시 학습 확인
-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수업 자료 夏四月 王子好童 遊於沃沮 樂浪王崔理 出行 因見之問曰觀君顔色 非常人 豈非北國神王之子乎 遂同歸 以女妻之後好童還國 潛遣人 告崔氏女曰 若能入而國武庫 割破鼓角則我以禮迎 不然則否 (중략)於是 崔女將利刀 潛入庫中 割鼓面角口 以報好童 好童勸王 襲樂浪 - 三國史記
전개 법률 용어 학습하기
-기초적인 법률 용어 및 재판 과정을 지도한다.
시나리오 작성하기
-수업 자료에 따라 법률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판사 학생 1 피해자(백성 대표) 학생 4
검사 학생 2 피고인(최씨녀) 학생 5
변호사 학생 3 배심원단 나머지 학생

 

<수업 내용>

()
교 사 : 시나리오가 완성되었으면 해당 학생들은 앞으로 나와서 자기 자리에 위치한 후 시작하세요.
판사(학생 1) : 사건번호 2024-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 검사 말씀해주세요.
검사(학생 2) : 피해자는 낙랑의 백성 대표로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피고인이 자신의 행복만을 위한 이기적인 행동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낙랑 국법에 따라 처벌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판사(학생 1) : 피고인 측 변호사 변론하세요.
변호사(학생 3) : 피고인이 높은 지위에 있었던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나라를 위해 자신의 행복까지 포기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중략)
교 사 : 재판이 마무리되었네요. 자리를 정리해봅시다.
 
()
교 사 : 여러분이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해서 학습 내용이 더욱 기억에 남을 거예요. 수업 자료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봅시다. 호동은 누구인가요?
학생 1 : 북국 신왕의 아들입니다.
교 사 : 왕자와 공주는 어떻게 만나게 되었나요?
학생 2 : 공주가 옥저에 놀러갔다가 처음 만났습니다.
교 사 : 학생 2는 그렇게 생각했군요.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보면 ()입니다.
학생 2 : , 그렇군요.
교 사 : 그리고 왕자가 공주에게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면 어떻게 하겠다고 했나요?
학생 3 : ()()라고 했습니다.
교 사 : 모두 잘 대답해 주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단원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학생들 : . 감사합니다.

 

<작성 방법>
<교수학습 지도안>전개<수업 내용> ()에 사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쓸 것.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서술할 것.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교사의 피드백 내용과, 괄호 안의 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각각 서술할 것.

 

 

 

인용

목차 / 전체

답안 /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