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부와 <수업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수ㆍ학습 지도안>
구분 | 내용 | ||||||||||||
학습 목표 | ○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비판적․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도입 | ○ 전시 학습 확인 -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
수업 자료 | 夏四月 王子好童 遊於沃沮 樂浪王崔理 出行 因見之問曰觀君顔色 非常人 豈非北國神王之子乎 遂同歸 以女妻之後好童還國 潛遣人 告崔氏女曰 若能入而國武庫 割破鼓角則我以禮迎 不然則否 … (중략)… 於是 崔女將利刀 潛入庫中 割鼓面角口 以報好童 好童勸王 襲樂浪 - 『三國史記』 | ||||||||||||
전개 | ○ 법률 용어 학습하기 -기초적인 법률 용어 및 재판 과정을 지도한다. ○ 시나리오 작성하기 -수업 자료에 따라 법률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수업 내용>
(가) 교 사 : 시나리오가 완성되었으면 해당 학생들은 앞으로 나와서 자기 자리에 위치한 후 시작하세요. 판사(학생 1) : 사건번호 2024-○ 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 검사 말씀해주세요. 검사(학생 2) : 피해자는 낙랑의 백성 대표로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피고인이 ㉠자신의 행복만을 위한 이기적인 행동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낙랑 국법에 따라 처벌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판사(학생 1) : 피고인 측 변호사 변론하세요. 변호사(학생 3) : 피고인이 높은 지위에 있었던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나라를 위해 자신의 행복까지 포기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중략)… 교 사 : 재판이 마무리되었네요. 자리를 정리해봅시다. (나) 교 사 : 여러분이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해서 학습 내용이 더욱 기억에 남을 거예요. 수업 자료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봅시다. 호동은 누구인가요? 학생 1 : 북국 신왕의 아들입니다. 교 사 : 왕자와 공주는 어떻게 만나게 되었나요? 학생 2 : 공주가 옥저에 놀러갔다가 처음 만났습니다. 교 사 : 학생 2는 그렇게 생각했군요.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보면 (㉡)입니다. 학생 2 : 아, 그렇군요. 교 사 : 그리고 왕자가 공주에게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면 어떻게 하겠다고 했나요? 학생 3 : (㉢)(이)라고 했습니다. 교 사 : 모두 잘 대답해 주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단원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학생들 : 네. 감사합니다. |
<작성 방법> ○ <교수․학습 지도안>의 ‘전개’와 <수업 내용> (가)에 사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쓸 것. ○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서술할 것.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교사의 피드백 내용과, 괄호 안의 ㉢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각각 서술할 것.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98년 3번(격언, 고사성어 평가 유의사항) (0) | 2021.09.01 |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B형 4번 (0) | 2021.05.15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B형 1번 (0) | 2021.05.15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7번 (0) | 2021.05.14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6번 (0) | 2021.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