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1차 시험 | 2교시 전공B | 11문항 40점 | 시험 시간 90분 |
1.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 ‘한자와 어휘’ 영역 중 성어를 학습하기 위한 <수업 계획>과 <수업 내용>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쓰시오. [2점]
<수업계획>
구분 | 내용 |
학습 목표 |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지도상 유의사항 | ○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 하도록 지도한다. ○ 성어의 속뜻을 알고 언어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 내용>
교 사 : 오늘은 여러분이 스스로 조사한 성어를 발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시작하세요. 학생 1 : 오늘은 유래가 있는 성어에 대해 학습해 보겠습니다. 먼저 글을 풀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鷸曰 今日不雨 明日不雨 卽有死蚌 蚌亦謂鷸曰今日不出 明日不出 卽有死鷸 兩者不肯相舍 漁者得而并擒之 … (중략)… - 『戰國策』 -” 여기에서 유래한 성어는 ‘漁夫之利’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세요. 학생 2 : 이 성어의 겉뜻은 무엇인가요? 학생 1 : ‘어부의 이익’이라는 뜻입니다. 학생 3 : 성어는 속뜻을 잘 알고 활용해야 하는데, 이 성어의 속뜻은 무엇입니까? 학생 1 : 글의 풀이와 성어의 겉뜻을 살펴보면, 이 성어의 속뜻은 ‘( ㉠ )’ 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봅시다. … (하략)…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 수업에 사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 계획>과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
2. 밑줄 친 ㉠의 품사를 쓰고, [註釋]에 의거하여 밑줄 친 ㉡의 생략된 주어를 찾아 漢字로 쓰시오. [2점]
[本文] 子適衛 冉有㉠僕 子曰 ㉡庶矣哉 冉有曰 旣庶矣 又何加焉曰 富之 曰 旣富矣 又何加焉 曰 敎之 - 『論語』 - [註釋] 補曰 庶 衆也 入國見人民衆多 覺天下生靈之衆 歎曰 庶矣哉 - 『論語古今註』 - |
3.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부와 <수업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수ㆍ학습 지도안>
구분 | 내용 | ||||||||||||
학습 목표 | ○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비판적․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도입 | ○ 전시 학습 확인 -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
수업 자료 | 夏四月 王子好童 遊於沃沮 樂浪王崔理 出行 因見之問曰觀君顔色 非常人 豈非北國神王之子乎 遂同歸 以女妻之後好童還國 潛遣人 告崔氏女曰 若能入而國武庫 割破鼓角則我以禮迎 不然則否 … (중략)… 於是 崔女將利刀 潛入庫中 割鼓面角口 以報好童 好童勸王 襲樂浪 - 『三國史記』 | ||||||||||||
전개 | ○ 법률 용어 학습하기 -기초적인 법률 용어 및 재판 과정을 지도한다. ○ 시나리오 작성하기 -수업 자료에 따라 법률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수업 내용>
(가) 교 사 : 시나리오가 완성되었으면 해당 학생들은 앞으로 나와서 자기 자리에 위치한 후 시작하세요. 판사(학생 1) : 사건번호 2024-○ 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 검사 말씀해주세요. 검사(학생 2) : 피해자는 낙랑의 백성 대표로 평범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피고인이 ㉠자신의 행복만을 위한 이기적인 행동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낙랑 국법에 따라 처벌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판사(학생 1) : 피고인 측 변호사 변론하세요. 변호사(학생 3) : 피고인이 높은 지위에 있었던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나라를 위해 자신의 행복까지 포기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중략)… 교 사 : 재판이 마무리되었네요. 자리를 정리해봅시다. (나) 교 사 : 여러분이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해서 학습 내용이 더욱 기억에 남을 거예요. 수업 자료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봅시다. 호동은 누구인가요? 학생 1 : 북국 신왕의 아들입니다. 교 사 : 왕자와 공주는 어떻게 만나게 되었나요? 학생 2 : 공주가 옥저에 놀러갔다가 처음 만났습니다. 교 사 : 학생 2는 그렇게 생각했군요.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보면 (㉡)입니다. 학생 2 : 아, 그렇군요. 교 사 : 그리고 왕자가 공주에게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면 어떻게 하겠다고 했나요? 학생 3 : (㉢)(이)라고 했습니다. 교 사 : 모두 잘 대답해 주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단원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학생들 : 네. 감사합니다. |
<작성 방법> ○ <교수․학습 지도안>의 ‘전개’와 <수업 내용> (가)에 사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쓸 것. ○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서술할 것.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교사의 피드백 내용과, 괄호 안의 ㉢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을 ‘수업 자료’에서 찾아 각각 서술할 것. |
4.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문장’ 영역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교과 협의록>과 <수업 계획>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과 협의록>
김 교사 : ‘문장’ 영역 수업을 위한 협의회를 시작하겠습니다. 특히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통합하여 수립된 것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 교사 : 네. 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해야 한다는 항목과 화자의 의도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항목이 통합되었습니다. 김 교사 : 그러네요. 그럼 문장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박 교사 : 단어의 뜻, 어구나 문장의 의미 등을 고려하여 어순에 맞게 문장을 풀이할 수 있도록 학습지를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김 교사 : 좋습니다. 그럼 협의한 내용대로 <수업 계획>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박 교사 : 네. 수고하셨습니다. |
<수업 계획>
구분 | 내용 |
학습 목표 | ○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지도상 유의사항 | ○ 문장의 구조와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단어의 뜻, 어구나 문장의 의미 등을 고려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 자료 | 虛子曰 古人云天圓而地方 今夫子言 地體正圓 何也實翁曰 ㉠甚矣 人之難曉也 萬物之成形 有圓而無方況於地乎 月掩日而蝕於日 ㉡蝕體必圓 月體之圓也地掩日而蝕於月 蝕體亦圓 地體之圓也 然則月蝕者地之鑑也 ㉢見月蝕而不識地圓 是猶引鑑自照而不辨其面目也 不亦愚乎 - 洪大容, 『湛軒書』 - |
<작성 방법> ○ 밑줄 친 ㉠의 문장의 유형과 밑줄 친 ㉡의 문장의 구조를 ‘최 교사’의 말을 참고하여 각각 쓸 것 ○ 밑줄 친 ㉢을 ‘박 교사’의 말을 참고하여 풀이할 것. |
5. 밑줄 친 ㉠, ㉡이 가리키는 것을 찾아 각각 漢字로 쓰시오.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것을 찾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
儒者所以明性理之源 通古今之變 修之身而措諸天下國家者經與史而已 外㉠此而他求 則吾道之棄 而異端之歸爾 然天下之理無窮 而事物之變 亦與㉡之無窮 故經史之外 又有百家衆枝之流 各隨所見 立言著書 雖未能盡合於聖人之經 未必無一曲之可觀 猶足以資聞見之博 而益知道之至大 ㉢無處而不在焉 是固儒者之所不癈也 此太平廣記之所以作也 - 李承召, 『三灘集』 - |
6. 밑줄 친 ㉠의 특징 3가지를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이 가리키는 것을 찾아 漢字로 쓰시오. [4점]
詩須心會 何事箋解 解猶無所事 況譯之以方言乎 自達識論之是固然矣 爲學者謀之 心有所未會 烏可無解 解有所未暢 譯亦何可已也 此杜詩諺解之所以有功於詩家也 詩至杜少陵 古今之能事畢矣 庀材也極其博 用意也極其深 造語也極其變 古人謂胸中無國子監 不可看㉠杜詩 詎不信歟 註解者稱千家 謂其多也 至其密義奧語 鮮有發明 讀者病之久矣 成化年間 成廟命玉堂詞臣參訂諸註 ㉡以諺語譯其義 凡舊說之所未達 一覽曉然 * 庀: 갖추다 - 張維, 『谿谷集』 - |
7. 밑줄 친 ㉠의 이유 2가지를 찾아 서술하고, 밑줄 친 ㉡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4점]
公行子有子之喪 右師往弔 入門 有進而與右師言者 有就右師之位而與右師言者 ㉠孟子不與右師言 右師不悦曰 諸君子皆與驩言 孟子獨不與驩言 是簡驩也 孟子聞之 曰 禮 朝廷不歴位而相與言 不踰階而相揖也 我欲行禮 ㉡子敖以我爲簡不亦異乎 * 子敖: 驩의 字 - 『孟子』 - |
8. 밑줄 친 ㉠에 해당하는 2가지를 서술하고, 밑줄 친 ㉡에 해당하는 인물을 찾아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文自典謨訓誥 古而難到 降戾晉魏病於騈縭 唐宋流於淺近至于今愈下而愈卑 ㉠文之弊極矣 然則不古不下 可學而到以變後世之文體者 其惟兩漢乎 司馬遷生於秦火之後 因六經散節殘脫之餘 掇拾補完 以集著一史 又創己意 棄編年 以爲本紀世家八書列傳之文 各序其端 以發其意 其善惡之迹 興廢之由 昭然於目擊之餘 嗚呼 如遷之文 亦可謂雋韙拔出之材也 豈後之作者可及其萬一乎 班固范燁 仿而著之 如出一手 ㉡豈亦亞於遷者歟 余病學文者 急於取科第 嗜俗文 未有學兩漢文以矯其弊 故拈出遷史兩漢書各篇序文 手寫一帙曰文範以勸初學後生云 - 金正國, 『文範』 - |
9. 밑줄 친 ㉠의 경험으로 인하여 형성된 주생의 생각을 (가)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주생이 밑줄 친 ㉡과 같이 말한 이유로 글쓴이가 제시한 2가지를 (나)에서 찾아 서술하시오. [4점]
(가) 周生名檜 字直卿 號梅川 世居錢塘 父爲蜀州別駕 仍家于蜀生少時 聰銳能詩 年十八入太學 爲儕輩所推仰 生亦自負不淺 在太學數歲 ㉠連擧不第 乃喟然歎曰 人生世間 如微塵栖弱草耳 胡乃爲名韁所繫 汨汨塵土中 以終吾生乎 (나) 美人睡起倚欄時 翠斂愁眉 燕雛解語鶯聲老 恨韶華夢裡都衰 却把瑤琴輕弄 曲中幽怨誰知 (裵桃)每誦一句 生暗暗稱奇 乃詒桃曰 此詞曲盡閨裡春懷非蘇若蘭織錦手 未易到也 雖然㉡未及吾仙娥雕花刻玉之才也 生自見仙花之後 向桃之情已淺 雖應酬之際 勉爲笑歡 而一心則惟仙花是念 - 權韠, 『周生傳』 - |
10. (가)와 (나)의 내용을 참고하여 밑줄 친 ㉠과 ㉢이 비유하는 인물을 찾아 각각 漢字로 쓰고, 밑줄 친 ㉡을 번역하시오. [4점]
(가) 丙戌登俊試 金乖崖守溫爲狀元 姜晉山希孟爲榜眼 居正忝爲探花 嘗寄晉山詩云 登俊科中榜眼賢 黑頭勳業照凌烟 探花三月嗟遲晩 最好芳菲㉠二月天 蓋用金貞肅仁鏡故事 高麗明王時 仁鏡以詞賦自負 常擬龍頭金諫議君綏擢狀元 貞肅居亞元 位至卿相尙怏怏 甥皇甫狀元瓘 家設龍頭會 寄詩云 聞道君家宴貴賓 桂林渾是一枝春 ㉡欲參高會慙非分 却恨當年第二人 金諫議次韻 莫將金榜較嘉賓 入律花枝次第春 正月尙寒三月暖 芳菲㉢二月最宜人 (나) 蓋以正月比狀頭 二月亞元 三月探花也 -徐居正, 『東人詩話』- |
11. 밑줄 친 ㉠, ㉡을 번역하시오. [4점]
余應之曰 ㉠夫物無窮而身有涯 必欲盡物而後爲足耶 則彼舐痔而得車 入市而攫金者 役役至死 而猶不知足矣 苟虛其心委其分 而安之若命 則一枝滿腹 烏往而不足哉 以居是庵之側僻湫隘 纔庇風雨 而優游逸樂乎其中 則不待夫涼臺燠館之比棟連甍 璀璨錯峙 而足以容吾身也 … (중략)… 雖然有實而後有名 有我而後有物 ㉡公方將遺物忘形而立於獨 則自身不有 而況於是庵乎 - 林椿, 『足庵記』 - |
인용
'기출문제 >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7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0) | 2021.09.01 |
---|---|
1993학년도 한문 임용 기출문제 (0) | 2021.09.01 |
2024학년도 한문 임용 A형 기출문제 (0) | 2021.05.13 |
모의고사 (0) | 2021.05.07 |
2024학년도 한문임용 - 스캔 (0) | 2021.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