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 ‘한자와 어휘’ 영역 중 성어를 학습하기 위한 <수업 계획>과 <수업 내용>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쓰시오. [2점]
<수업계획>
구분 | 내용 |
학습 목표 |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지도상 유의사항 | ○ 학습자가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 하도록 지도한다. ○ 성어의 속뜻을 알고 언어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 내용>
교 사 : 오늘은 여러분이 스스로 조사한 성어를 발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시작하세요. 학생 1 : 오늘은 유래가 있는 성어에 대해 학습해 보겠습니다. 먼저 글을 풀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鷸曰 今日不雨 明日不雨 卽有死蚌 蚌亦謂鷸曰今日不出 明日不出 卽有死鷸 兩者不肯相舍 漁者得而并擒之 … (중략)… - 『戰國策』 -” 여기에서 유래한 성어는 ‘漁夫之利’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세요. 학생 2 : 이 성어의 겉뜻은 무엇인가요? 학생 1 : ‘어부의 이익’이라는 뜻입니다. 학생 3 : 성어는 속뜻을 잘 알고 활용해야 하는데, 이 성어의 속뜻은 무엇입니까? 학생 1 : 글의 풀이와 성어의 겉뜻을 살펴보면, 이 성어의 속뜻은 ‘( ㉠ )’ 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성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봅시다. … (하략)…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 수업에 사용된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 계획>과 <수업 내용>을 참고하여 쓸 것.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B형 4번 (0) | 2021.05.15 |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B형 3번 (0) | 2021.05.15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7번 (0) | 2021.05.14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6번 (0) | 2021.05.14 |
한문임용 기출 - 24학년도 A형 5번 (0) | 2021.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