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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2022 개정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문장’ 영역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교과 협의록>과 <수업 계획>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교과 협의록>
김 교사 : ‘문장’ 영역 수업을 위한 협의회를 시작하겠습니다. 특히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통합하여 수립된 것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 교사 : 네. 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해야 한다는 항목과 화자의 의도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항목이 통합되었습니다. 김 교사 : 그러네요. 그럼 문장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박 교사 : 단어의 뜻, 어구나 문장의 의미 등을 고려하여 어순에 맞게 문장을 풀이할 수 있도록 학습지를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김 교사 : 좋습니다. 그럼 협의한 내용대로 <수업 계획>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박 교사 : 네. 수고하셨습니다. |
<수업 계획>
구분 | 내용 |
학습 목표 | ○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 글을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지도상 유의사항 | ○ 문장의 구조와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단어의 뜻, 어구나 문장의 의미 등을 고려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 자료 | 虛子曰 古人云天圓而地方 今夫子言 地體正圓 何也實翁曰 ㉠甚矣 人之難曉也 萬物之成形 有圓而無方況於地乎 月掩日而蝕於日 ㉡蝕體必圓 月體之圓也地掩日而蝕於月 蝕體亦圓 地體之圓也 然則月蝕者地之鑑也 ㉢見月蝕而不識地圓 是猶引鑑自照而不辨其面目也 不亦愚乎 - 洪大容, 『湛軒書』 - |
<작성 방법> ○ 밑줄 친 ㉠의 문장의 유형과 밑줄 친 ㉡의 문장의 구조를 ‘최 교사’의 말을 참고하여 각각 쓸 것 ○ 밑줄 친 ㉢을 ‘박 교사’의 말을 참고하여 풀이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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