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효경한글역주, 제6장 한국의 토착경전 『부모은중경』 - 용주사 『부모은중경』, 『삼강행실도』를 능가하는 대중적 인기 본문

고전/효경

효경한글역주, 제6장 한국의 토착경전 『부모은중경』 - 용주사 『부모은중경』, 『삼강행실도』를 능가하는 대중적 인기

건방진방랑자 2023. 3. 31. 08:10
728x90
반응형

 용주사 부모은중경, 삼강행실도를 능가하는 대중적 인기

 

 

용주사 부모은중경정조대왕의 후원과 함께 조선말기 우리사회의 최대의 힛트작이 되었다.

 

그 후로 일제시대까지 다양한 판본이 유통되었고 그 포퓰라리티는 실제로 삼강행실도를 능가했다. 삼강행실도보다는 단일하게 촛점이 맞추어진 스토리이며 훨씬 더 부모의 은혜를 자식에게 가르치는데 유용했으며, 또 삶의 가치를 깨닫는데 어떤 종교적 위안을 주었기 때문이다. 삼강행실도가 가르치는 의무적 효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효 개념이었다.

 

구한말의 기독교의 전파도 실상 부모은중경의 덕을 톡톡히 보았다. 다석이 효기독론을 주장하게 되는 배경에도 불교의 효의 보편주의적 패러다임이 깔려 있다.

 

실상 오늘날 기독교 신앙인들의 심리상태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모태신앙운운하면서, 어머니의 신앙을 이어받고 있는 것이다. 그들이 교회에 나간다고 하는 신념의 배면에는 은중경적 가치관이 배어 있다. 그들의 기독교는 실제로 은중경기독교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불교나 기독교가 모두 아녀자들의 종교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에게는 무한하신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나 대자대비의 구세주 관세음보살이나 결국 대차가 없다. 그리고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가족관계의 화목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나간다. 부인이 교회에 미쳤는데 아니 나갈 수 없고, 시어머니의 눈치를 봐야하는 며느리가 아니 나갈 수 없다. 우리나라 기독교는 유교적 덕성에도 큰 빚을 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가치관을 잘 활용하는 목사는 목회에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못한 자는 메뚜기도 뛰어봐야 한 철이라는데 그 한 철에 그치고 말 것이다.

 

연세대학교 도서관 귀중본 중에 용재 백낙준(白樂濬. 1895~1985) 박사의 회갑연에 송신용(宋申用)이라는 사람에 의하여 기증된 용주사 은중경이 보관되어 있는데 내가 본 은중경중에서는 가장 정교하고 가장 아름답게 제본된 것이다. 기독교도들 사이에서도 은중경이 소중하게 여겨졌던 역사적 사실을 엿보게 한다.

 

이 기나긴 효의 역사를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우리 민중의 효의 가치관의 패러다임삼강행실도의 효에서, 부모은중경의 효로, 사복음서의 효로 확대되어 나갔다가, 요즈음은 묵시론적 대형교회의 효로 축소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교   불교   예수의 가르침   묵시화된 기독교
삼강행실도의 효 부모은중경의 효 사복음서의 효 타락한 대형교회의 효
정치적 충화   무량공덕   아가페   정치적 충화

 

 

 

 

인용

목차

원문 / 呂氏春秋』 「孝行/ 五倫行實圖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