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8장 복음서의 출현 - 마가가 그리는 예수의 색신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8장 복음서의 출현 - 마가가 그리는 예수의 색신

건방진방랑자 2022. 3. 2. 10:39
728x90
반응형

마가가 그리는 예수의 색신

 

 

사마천이 그린 공자(孔子)의 모습이 과연 역사적인 실상에 가까운 공자의 모습인가에 관하여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공자세가(孔子世家)를 구성하는 단편자료들 사이의 중복, 모순, 불일치, 시대적 배열의 문제점들이 수없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마천이 그리려고 하는 공자는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한 인간의 충실한 전기적 구성이다. 그러나 마가는 애초부터 그런 식으로 예수를 바라보지 않는다. 앞서 내가 복음서의 예수를 바울의 법신적 예수에 비하여 색신(色身)적 예수라고 말했지만, 이 색신이라는 것도 사마천이 공자를 바라보는 것과도 같은 역사적 인물로서의 색신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예수의 색신은 그 자체가 하나의 복음이며, 그 색신을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이다. 마가의 복음서는 바로 그 행위를 선포하려는 것이다. 이 선포를 바로 케리그마(kerygma, κρυγμα)라고 하는 것이다. 이 케리그마는 마가가 복음서를 쓰기 이전부터 초대교회 내에 구전전통으로 내려오던 것이다.

 

케리그마(kerygma, κρυγμα)란 케리세인(keryssein)이라는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이다. 케리세인이라는 동사는 신약성서 중에서 61회나 사용되었다(9, 14, 9, 8, 바울서한 17, 목회서신 2, 벧전 1, 1), 그것은 케릭스(keryx), 즉 전령관으로서의 임무를 행하는 것이며, 권위를 가지고 자기에게 위탁된 메시지를 선포한다는 뜻이다. 어떤 공적인 사자(使者)가 일정한 소식을 공중 앞에서 외쳐 선포하는 것이다. 그 선포의 행위나 내용을 우리가 케리그마라고 부르는 것이다. 즉 복음서는 그 자체가 한 역사적 인간의 전기가 아니라 인간구원의 케리그마인 것이다.

 

그렇다면 케리그마는 역사적 사실과 무관해도 좋은 것일까? 즉 케리그마의 소기의 목적만 달성할 수 있다면 어떠한 드라마를 써도 상관 없는가? 바로 이러한 문제가 우리가 기독교라는 종교를 이해하려고 맞부닥뜨릴 때에 가장 곤혹스럽게 느껴지는 핵심적 과제상황이다. 그러나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케리그마의 핵심은 예수의 드라마가 아니라 예수의 말씀이다. 예수를 통하여 드러나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말씀이 케리그마의 어떠한 양식을 통하여, 어떠한 드라마적 배열을 통하여 우리에게 전달되든지간에, 그 말씀의 진실성은 확보되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과 하나님의 최종적 소통이다. 그 말씀을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만드는 여러가지 내러티브나 드라마적 장치에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게 되면 우리는 케리그마의 핵심적 본질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마가는 예수라는 케리그마를 갈릴리의 잔잔한 호수가에, 요단강의 격류 속에, 두로ㆍ시돈ㆍ데가볼리의 먼지 핀 마차길 여로 위에, 예루살렘의 훤화(喧譁) 속에 마치 정확한 역사적 사실의 시간적 흐름인 것처럼 지평선 위에 펼쳐놓았다.

 

그것은 분명 날조는 아니다. 역사적 근거가 없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애초부터 역사적 사실의 기록은 아닌 것이다. 그는 복음의 역사를 말하려는 것이지 인간의 역사를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세부적인 텍스트비평에 들어가면 우리는 많은 황당함에 당혹하게 되지만, 그러한 현학적인 문헌비평이 복음서를 바로 이해하는 첩경은 아닌 것이다. 마가복음은 예수의 부활조차도 사실로서 확인하지 않는다. 예수의 죽음을 애달파하는 세 여인,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살로메가 무덤에 들어갔다가 충격 속에 나오는 장면으로 갑자기 그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며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16:8).

 

 

 

 

인용

목차

성경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