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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복음한글역주, 제13장 - 도마와 노자 본문

고전/성경

도마복음한글역주, 제13장 - 도마와 노자

건방진방랑자 2023. 3. 20.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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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마와 노자

예수를 예수라 말하면 그것은 예수가 아니다

 

 

도마복음서에는 모든 제자 중에서 도마가 베드로 대신 월등히 우위를 차지하는 제자로서 등장한다. 타제자들을 지도할 수 있는 예수사상의 정통성을 승계하고 있다. 그리고 그와 예수의 담론은 기독론이나 종말론과는 관련이 없다. 예수의 경지는 인간의 언어를 초월하는 절대적 타자로서 저켠에 있다. 그러기에 예수는 오히려 우리의 생명 속에 내재할 수 있는 것이다.

 

 

13

1예수께서 그의 따르는 자들에게 가라사대, “나를 무엇엔가 비교해보아라. 그리고 내가 무엇과 같은지 말해 보라.” 2시몬 베드로가 예수께 말하였다. “당신은 의로운 천사 같나이다.” 3마태가 예수께 말하였다: “당신은 현명한 철학자 같나이다.” 4도마가 예수께 말하였다: “스승님이시여! 제 입은 지금 당신이 무엇과 같은지 전혀 언표(言表)할 수 없나이다.” 5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그대의 스승도 아니로다. 그대는 내가 보살펴온, 부글부글 솟아오르는 광천샘으로부터 직접 많이 마셨기에 취하였도다.” 6그리고 예수께서 도마만을 데리고 은밀한 곳으로 가시었다. 그리고 도마에게 세 마디 말씀을 전하였다. 7도마가 그의 친구들이 있는 곳으로 되돌아 왔을 때에, 그들이 도마에게 물었다: “예수께서 너에게 무엇을 말씀하셨느뇨?” 8도마가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내가 예수께서 나에게 하신 말씀 중 하나만 너희에게 이야기해도, 너희들은 돌을 주워 나를 쳐죽이려고 할 것이다. 그리하면 너희 손에 있는 그 돌로부터 불길이 솟아 너희들을 삼켜버릴 것이다.”

1Jesus said to his followers, “Compare me to something and tell me what I am like.” 2Simon Peter said to him, “You are like a righteous angel.” 3Matthew said to him, “You are like a wise philosopher.” 4Thomas said to him, “Teacher, my mouth is utterly unable to say what you are like.” 5Jesus said, “I am not your teacher. Because you have drunk, you have become intoxicated from the bubbling spring that I have tended.” 6And he took him, and withdrew, and spoke three sayings to him. 7When Thomas came back to his friends, they asked him, “What did Jesus say to you?” 8Thomas said to them, “If I tell you one of the sayings he spoke to me, you will pick up rocks and stone me, and fire will come from the rocks and devour you.”

 

 

공관복음서에 나오는 가이사랴 빌립보 담론이 종말론(Eschatology)과 기독론(Christology)을 전제로 한 기술이며 동시에 그러한 기독론의 틀 속에서 의 베드로의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쓰여진 이야기라면 이 도마복음의 이야기는 전혀 그러한 기독론을 전제하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메시아비밀을 암시하는 종말론적 경고가 들어있지 않다. 공관복음서의 담론은 내가 누구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이시다라는 베드로의 고백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됨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사흘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예고, 그 예고가 더 중요한 테마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 예고를 받아들이는 자 또한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아가야만 한다.

 

 

카디사계곡, 계곡 저 끝에 만년설이 뒤덮인 레바논산맥의 최고봉, 코르네트 아스 사우다(Quiet as-Sawda, 3090m)가 보인다. 그 만년설 밑에 지브란이 태어난 브샤레 마을이 있다. 계곡의 바위절벽 곳곳에 마론파 수도승들의 석굴이 있다. 인도의 아잔타석굴을 연상시킨다.

 

 

여기서는 예수가 제자들에게 내가 무엇과 같은지진실로 생각하는 바를 말해 보라고 요구한다. 이에 베드로는 의로운 천사(a righteous angel)’ 같다고 말한다. 천사는 메신저(messenger)’로서도 번역된다. 하나님의 말을 전하는 의로운 천사와도 같다. 베드로는 역시 어떤 신적인 커넥션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러나 마태는 현명한 철학자(a wise philosopher)’ 같다고 말한다. 천사에 비하면 매우 땅적(earthly)이다. 세속적인 이미지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를 너무 헬레니즘의 토양에서 분리시켜 생각하고 있다. 예수는 실제로 당시의 갈릴리 민중들에게는 견유학파의 칠학자(a cynic charismatic)처럼 인식이 되었던 것이다. 마태의 고백은 매우 현실적인 예수의 민중적 이미지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도마는 스승님이시여! 제 입은 지금 당신이 무엇과 같은지 전혀 말로 표현할 수 없나이다라고 말한다. 예수의 신적인 경지(divine realm)는 그것이 참으로 신적인 경지인 한에 있어서는 인간의 언어를 초월하는 것이다. 그것은 도저히 말이라는 개념적 틀 속에 한정될 수 없는 것이다. 노자의 도덕경을 펼치면 이런 말이 있다.

 

 

도를 도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 말하여진 도는 참다운 도가 아니다.

道可道, 非常道.

 

 

한번 이렇게 생각해보자!

 

 

예수를 예수라고 말할 수 있다면

그 말하여진 예수는 참다운 예수가 아니다.

 

 

예수가 누구라고규정하는 인간의 말들이 과연 살아있는 예수를 참으로 규정할 수 있을까? 베드로처럼 예수를 그리스도라는 말로 규정한다고 해서 예수는 그리스도가 되는 것일까? 그리스도가 과연 무엇일까? 도마는 근원적인 규정성을 거부하는 의미에서는 인간의 사유의 초극점을 달리고 있다. 나의 입은 도저히 당신이 누구라는 것을 말할 수 없나이다!

 

이에 예수는 말한다. 그대가 규정성을 거부한다면 옳다! 나는 그대의 스승도 아니로다. 하나의 스승(a Teacher)이라는 규정성조차도, 사라져야 할 인간의 말일 뿐이로다. ‘그대는 취하였도다. 저 부글부글 솟아오르는 광천샘으로부터 직접 많이 마셨기에.’ 이것은 저주 아닌 최고의 찬사이다. 같은 나그함마디 라이브러리에 속한 문헌인 8천과 제9천에 관한 담론에는 이런 말이 있다:

 

 

모든 권능을 초월하는 권능의 시작을 나는 발견했노라. 그것은 시작도 없다. 나는 생명으로 부글부글 솟아오르는 샘을 본다. 나는 마음이로다. 나는 보아왔노라! 인간의 언어는 이것을 드러낼 수 없나니라. (NHLE 324-58).

 

 

생명의 샘물을 직접 들이킨 사람은 예수의 마음을 언표(言表)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 장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예수가 제자들과 대화하는 장면이다. 2부는 예수가 도마의 대답을 듣고 그에게 무엇인가를 비전(秘傳)하는 장면이다. 3부는 예수는 사라지고, 도마와 다른 제자들이 대화하는 장면이다. 예수는 도마를 특별취급하여 은밀한 장소로 데려간다. 그리고 그에게 비전의 세 마디를 전한다. 그 세 마디가 세 개의 단어였는지, 세 종류의 다른 메시지였는지는 알 수가 없다. 메이어(Marvin Meyer)는 타문헌에 비정하여 그 세 마디를 재구성하려는 시도를 한다. 그러나 그것은 허망한 노릇이다. 그 예수의 말조차 근원적으로 인간의 언어를 초월하는, 개념적 언사의 저켠에 있다. 그것은 절대다. 절대(絶對)란 모든 대(: 개념적 짝)를 단절시키는 것이다. 2부는 나레이터의 나레이션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3부에서 도마는, 예수에게서 무엇을 들있는지를 궁금해하는 제자들을 향해 외친다: “내가 예수께 들은 말 중 한 마디만 이야기해도 너희들은 나를 돌로 쳐죽이려 할 것이다.” ‘돌로 쳐죽인다는 표현은 그 말의 내용이 이미 정통적 사유를 벗어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그러나 그 돌에서 불길이 솟구쳐 너희들을 불살라 버릴 것이다. 바돌로매복음서2:5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 진리를 묻는 제자들을 향해 마리아가 말한다.

 

 

나에게 이 신비에 관해 묻지 말라. 내가 그것을 말하기 시작하면, 나의 입으로부터 불길이 솟아 이 세상을 다 불사르리라.

 

 

언표될 수 없는 궁극적 진리에 대한 단절을 상징하는 표현들이다.

 

 

과연 이 사진만을 통하여 내가 바라보고 있는 이 산의 영험스러운 느낌이 독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까? 지브란이 태어난 곳 브샤레의 바로 뒷 동산, 레바논산맥의 최고봉인 코르네트 아스사우다(3,090m, 백두산보다 높다)를 바라보고 있는 내 영혼은 미세한 바람에 휩싸여 드높고 드넓은 창공으로 비상하고 있다. 저기 저 십자가를 보라! 만년설이 녹아내리는 시내물만 속삭이는, 저 인격의 자취조차 없는 설원 위에 솟아있는 저 십자가를! 복작복작 대는 인파와 소음 속의 강남 대형교회 십자가와 한번 비교해보라! 영혼의 정화를 느낄 것인가? 수치를 느낄 것인가? 자만의 욕설을 쏟아낼 것이 기도란 무엇이? 저 살아있는 창공에 그대 자신을 활짝 펴는 것이 아니라면! 저 창공에 그대의 어둠을 쏟아버려라. 그리고 그대 마음의 새벽을 맞이하여라! 그대들에게 기도를 알 수는 없다. 하나님은 결코 그대들의 입술에서 떨어지는 말을 듣지는 않는다. 그분 스스로 너의 가슴을 통해 말씀하실 뿐이다. 무수한 바다와 숲과 산의 저 기도를 들어보아라!

 

 

인용

목차

본문

성경

주제상관도표

기독교성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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