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금강경 강해, 제십오분 - 15.1 若有善男子善女人 ~ 何況書寫受持讀誦爲人解說 본문

고전/불경

금강경 강해, 제십오분 - 15.1 若有善男子善女人 ~ 何況書寫受持讀誦爲人解說

건방진방랑자 2022. 11. 23. 08:12
728x90
반응형

15. 경을 외우는 공덕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

 

 

15-1.

수보리야! 여기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 아침 나절에 갠지스강의 모래 수만큼의 몸을 바쳐 보시하고, 또 점심 때 갠지스강의 모래 수만큼의 몸을 바쳐 보시하고, 다시 또 저녁 때 갠지스강의 모래 수만큼의 몸을 바쳐 보시한다 하자! 그리고 또 이와 같이 매일 매일 헤아릴 수 없는 백천만억 겁의 시간 동안을 몸바쳐 보시한다 하더라도,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있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이 우러나와 거슬리지 않는다면, 바로 이 사람의 복이 저 사람의 복을 이기리니, 하물며 이 경을 베껴 쓰고,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 남에게 해설해주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랴!

須菩堤!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以恒河沙等身布施, 中日分復以恒河沙等身布施, 後日分亦以恒河沙等身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以身布施. 若復有人聞此經典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爲人解說!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이항하사등신보시, 중일분복이항하사등신보시, 후일분역이항하사등신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이신보시. 약복유인문차경전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위인해설!

 

 

앞서 언급했듯이 뜻글자를 가진 중국문명은 비디오를 중시한다고 했다. 허나 인도문명은 알파뱉으로 된 소리글자며, 중국어와는 달리 비성조의 굴절언어이다. 따라서 오디오가 더 중시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즉 눈에서 눈으로 전달되는 것보다는 귀에서 귀로 전달되는 것이 더 중요한 의미전달의 수단이라는 뜻이다. 문명사적으로 볼 때는 인도문명과 중국문명을 비교할 때, 상대적인 평가이겠지만, 인도는 음악전통이 강하고, 중국은 회화전통이 강하다.

 

금강경을 통하여 계속 나오고 있는 이 수지(受持)’라는 낱말은 내가 받아 지닌다고 그냥 뜻대로 풀었지만, 그것은 ‘dhārayati’에 해당되는 말로써, 실제적 의미는 귀로 듣고 기억한다는 뜻이다. ‘memorization’이다. 다시 말해서 가르침을 내 마음속으로 받아들여 간직한다는 것이며, 이것이 곧 암기한다는 뜻이 되는 것이다. ‘의 세계는 인간의 마음을 매개로 하여 전달되는 것이다. 따라서 암기 이상의 위대한 신앙행위는 없는 것이다. 그것은 신의 소리를 내 마음에 새기는 작업인 것이다.

 

초일분(初日分)’, ‘중일분(中日分)’, ‘후일분(後日分)’은 이미 제1분 제2절에서 밥 때’(식시食時) 이야기를 할 때 이미 언급되었다. 하루를 삼분(三分)해서 생각하는 인도인의 생활습관을 나타낸 말이다. 그런데 정확한 시간이 규정되어 있다기보다는, 아침, 점심, 저녁 정도의 아주 느슨한 개념이다. 즉 초일분ㆍ중일분ㆍ후일분을 합치면 하루종일의 뜻이 된다. 하루종일 쉼이 없이 몸바쳐 보시한다는 뜻이다.

 

무량백천만억겁(無量百千萬億劫)’의 원어는 ‘bahūni kalpa-koṭi-niyuta-śata-salhasrāṇi’. ‘kalpa’()’으로 음역되며, ‘무한히 긴 시간을 뜻한다. ‘koṭi’십만(十萬)’,‘()’으로 번역된다. ‘niyuta’‘nayuta’라고도 하는데, ‘()’, ‘나유타(那由他)’로 번역된다. ‘śata’()’이며, ‘sahasra’()’이다. 원문을 직역하면, ‘()의 천()의 십만(十萬)의 조()의 수많은 겁()’인데, 이는 () 곱하기, () 곱하기, 십만(十萬) 곱하기, () 곱하기의 그만큼의 겁()’이란 뜻이다. 이것은 즉 인간의 상상을 절()하는 무한의 시간을 가리키는 것이다. 인도인들의 과장법의 벽(), 아니, 그 공상의 스케일, 아니, 그런 엄청난 스케일에서 놀기를 좋아하는 여유를 나타내는 말이다.

 

 

 

 

인용

목차

금강경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