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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형택 - 조선전기 사대부 문학 본문

한문놀이터/논문

임형택 - 조선전기 사대부 문학

건방진방랑자 2019. 6. 14.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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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전기 사대부(士大夫) 문학

 

임형택

 

 

1. 문학관

 

1. 사대부의 성격 규정

대부(大夫) ()
() ()
치군택민(致君澤民)
사명응제(辭命應製)
한유자적(閒遊自適)
음풍농월(吟風弄月)
관각문학(館閣文學) 처사문학(處士文學)
경국(經國)의 문장으로 불후(不朽)의 성사(盛事)를 장식하는 문학 일세(逸世)의 정취를 추구하고 한적한 인생을 자락(自樂)하는 문학

 

2. ()의 분화

산림(山林) () ()
도의와 심성에 편안히 즐기는 자(山林處士) 현허(玄虛)와 고상을 사모하여 즐기는 자(方外人)  
  아유(阿諛) 문학과 시군(時君)에 영합하는 문장 전호(佃戶)와 노비(奴婢)에 기생, 예악(禮樂)에 속박
방달불기(放達不羈)

 

3. 문학관: 한문학을 본령으로 삼고 우리의 감정을 담아 우리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살림.

 

 

2. 문학관

 

1. 문장관

고려조: 사장문학(詞章文學)

조선조

  관각(館閣) 사림(士林)
초기 재도지문(載道之文): 문학의 정치 복무
원명(元明) 교체기 역사적 사명을 자기들이 주체적으로 담당하려 함.
15C 도문일치(道文一致) 도본문말(道本文末)
성현 문변(文變): 문학은 다채로운 특색을 구현해야 함. 김종직 윤선생상시집서(尹先生詳詩集序): 경전이 뿌리임을 밝힘.
여전히 문()이 강하였기에 관각파는 수정주의 노선이었고 사림을 아예 바꾸려함.
댜앙성만 인정했을 뿐 이론의 결핍 이론적으로 치밀히 무장하여 반론
사화(四禍)의 발생
16C 사림의 승리, 문학은 도학 이론의 규정을 받게 됨.
이 후 관각 문학 역시 도학자적인 구기(口氣)를 띰.

 

2. 양기론(養氣論): 장관(壯觀)을 체험함으로 길러짐. 도덕적 품성 함양(굳건한 의지와 불굴의 기질.)

 

 

 

 

인용

목차 /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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