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8 |
|
| |||||||||||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학개론 |
평가 영역 |
운문 및 산문 | |||||||||||
평가 내용 요소 |
운문과 산문의 종류를 알고 그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한유의 『창려선생집』에 수록된 예시문이 증서류에 속하는 작품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고, 다섯 개의 답지에서 예시문과 동일한 문체의 작품을 선별할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이해. 적용 |
문항유형 |
정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다음은 한유의 글이다. 이 글과 같은 장르에 속하는 작품은 ?
| |||||||||||||
정 답 |
①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증서류는 상대방과의 관계나 우의(友誼), 상대방에 대한 기대와 권면 등을 서술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의 예시문은 “董生, 舉進士, 連不得志於有司, 懐抱利器, 欝欝適玆土, 吾知其必有合也, 董生勉乎哉.''과 "聊以吾子之行, 卜之也, 董生勉乎哉."를 통하여, 동소남(董邵南)이 뜻을 이루지 못하고 연조(燕趙) 지역으로 낙향하였고, 한유가 그를 전송하면서 위로하고 권면한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5개의 답지에서 예시문과 같은 문체로 지어진 작품은 ①번이다. | |||||||||||||
출제 근거 |
예시문은 한유(韓愈)의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에 수록된「송동소남서(送董邵南序)」로, 한유가 연조(燕趙) 지역으로 낙향하는 동소남에게 당시 비분강개하며 조정의 명을 따르지 않던 연조 지역 선비들을 교화시킬 것을 권면한 글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8. 한문과 교사는 한문학개론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