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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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문자학개론 |
평가 영역 |
한자의 역사 및 구성원리 | |||||||||||
평가 내용 요소 |
한자의 역사와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문장 독해에서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육서(六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정조의 『홍재전서(弘齋全書)』에 수록된 문자학 관련 지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지식. 이해 |
문항유형 |
정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다음 ㉠~㉤에서 六書에 대한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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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
③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5개의 답지에서 ③번이 ‘회의(會意)’의 의미와 정확하게 일치하고, 나머지 4개의 답지는 설명이 서로 바뀌어 있거나 정확하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출제 근거 |
예시문은 『홍재전서(弘齋全書)』제51권 「책문(策問)」4에 나오는 문장으로, 정조가 1792년 8월에 『규장전운』이 편찬된 것을 기념하여 출제한 책문의 책제(策題) 가운데 첫 부분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7. 한문과 교사는 문자학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