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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6. 2차(논술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소설선독)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6. 2차(논술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소설선독)

건방진방랑자 2019. 9. 15.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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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번호

6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소설선독

평가영역

한문소설사

평가 내용 요소

한문소설의 양식적 변모와 그 양상을 안다.

평가목표

한문 소설 중 傳奇小說의 요소와 史傳과의 장르적 특징을 대비적으로 이해하고 전기소설의 역사적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다.

행동요소

이해/적용

문항유형

영역 통합형 논술

문항

다음은 삼국사기 열전에 실린 <薛氏>全文이다.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薛氏女 栗里民家女子也 雖寒門單族 而顔色端正 志行脩整 見者無不歆艶 而不敢犯 眞平王時 其父年老 番當防秋於正谷 女以父衰病 不忍遠別 又恨女身不得侍行 徒自愁悶 沙梁部少年嘉實 雖貧且窶 而其養志貞男子也 嘗悅美薛氏而不敢言 聞薛氏憂父老而從軍 遂請薛氏曰 僕雖一懦夫 而嘗以志氣自許 願以不肖之身 代嚴君之役 薛氏甚喜 入告於父 父引見曰 聞公欲代老人之行 不勝喜懼 思所以報之 若公不以愚陋見棄 願薦幼女子 以奉箕箒 嘉實再拜曰 非敢望也 是所願焉 於是 嘉實退而請期 薛氏曰 婚姻人之大倫 不可以倉猝 妾旣以心許 有死無易 願君赴防 交代而歸 然後卜日成禮 未晩也 乃取鏡分半 各執一片 云 此所以爲信 後日當合之 嘉實有一馬 謂薛氏曰 此天下良馬 後必有用 今我徒行 無人爲養 請留之 以爲用耳 遂辭而行 會 國有故 不使人交代 淹六年未還 父謂女曰 始以三年爲期 今旣踰矣 可歸于他族矣 薛氏曰 向 以安親 故强與嘉實約 嘉實信之 故從軍累年 飢寒辛苦 况迫賊境 手不釋兵 如近虎口 恒恐見咥 而棄信食言 豈人情乎 終不敢從父之命 請無復言 其父老且耄 以其女壯而無伉儷 欲强嫁之 潛約婚於里人 旣定日引其人 薛氏固拒 密圖遁去而未果 至廐 見嘉實所留馬 太息流淚 於是 嘉實代來 形骸枯槁 衣裳藍縷 室人不知 謂爲別人 嘉實直前 以破鏡投之 薛氏得之呼泣 父及室人失喜 遂約異日相會 與之偕老 -三國史記48 列傳

1. 윗글은 서사전개 상 縮約의 흔적이 나타난다. 축약의 흔적이 나타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摘示하면서, 그것이 축약으로 판단되는 이유를 설명하라. [20]

 

2. 윗글은 고려 중기에 김부식에 의해 지어진 글임에도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사에서 주요하게 거론된다. 고려 중기에 지어진 史傳임에도 불구하고,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사에서 거론될 수 있는 까닭을 설명하라.[20]

 

- 주의사항

1. 답안만으로도 한 편의 글이 되도록 서술할 것.

2. 각 문항 당 띄어쓰기 포함 500자 내외의 분량으로 답안을 작성할 것.

정답

- 예시답안

1.

위의 글은 삼국사기 소재 <설씨>, 이야기의 핵심적인 내용은 설씨와 가실의 결연과정이다. 그런데 전체적인 서사 전개에서 부분적으로 축약의 흔적이 발견된다. 가실은 설씨의 아버지 대신 수자리 살러 떠날 때, 자신의 말을 설씨에게 맡기면서 이는 천하의 명마로인데, 뒷날 반드시 쓸 데가 있을 것입니다.(此天下良馬, 後必有用)”고 말한다. 여기서 後必有用은 복선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작품 후반부에서 이러한 발언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기 어렵다. 다만 설씨는 아버지가 강제로 다른 사람과 결혼하게 하자, 이 말은 보고 한숨 쉬며 눈물을 흘렸”(太息流淚)을 뿐이다. 이는 앞의 쓸 데가 있을 것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천하의 양마로 후일 쓸 데가 있을 것이라는 복선만을 제기해두고, 그 복선에 해당되는 사건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축약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2.

삼국사기 열전에 실린 <설씨>는 일반적인 史傳과는 다른 몇 가지 특징적인 면모를 보이기에 주목을 요한다.

첫째, <설씨>는 작품 내에서 수정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사건의 복선만 제시되고, 그와 관련된 내용이 뒤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원작품이 사료로 채택되고, 수록되는 가운데 수정되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둘째, 일반적인 열전과 달리 <설씨>는 남녀의 결연과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진행된다. 사전에서 남녀의 결연과정이 핵심적인 내용이 되는 것은 대단히 파격적이다. 기본적으로 사전은 입전 대상 인물의 미덕과 업적을 부각하기에, 남녀의 결연과정이 서사의 핵심으로 드러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상의 사실은 삼국사기 열전의 <설씨>의 원작품이 존재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설씨>의 원작품은 지금의 <설씨>보다 풍부한 서사적 내용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남녀결연 과정을 중심적으로 다루는 작품임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설씨>의 배경이 신라시대이며, 고려 중기에 삼국사기의 편찬과정에서 사료로 채택된 점으로 미루어보아, 나말여초 무렵에 창작되었을 것이다.

비록 현전하는 <설씨>는 삼국사기 열전에 실린 史傳이지만, 원작품은 나말여초 무렵의 문인에 의해 창작된 전기소설이었을 것이다. 따라서 삼국사기 열전에 실린 작품이지만 원작품의 성격으로 인해,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사의 맥락에서 <설씨>가 주요하게 거론될 수 있는 것이다.

 

- 채점 기준

문항 번호

세부 내용

채점 내용

1

(20)

此天下良馬, 後必有用이 복선임을 찾아내고, 실제 後必有用이 작품에서 실현되지 않는 점을 서술할 것을 요구한 문항. (20)

- 20 : 말이 주요한 소재로 작용함에도 서사적으로 실현되지 않는 상황까지 함께 서술한 경우

- 17 : 복선을 찾아내고, 후반부에 실현되지 않는 상황을 적절히 설명한 경우

- 15 : 복선을 찾아낸 경우-기본점수

* 다만, 한편의 완전한 글이 되지 않는 것,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등은 감점처리. (각각 ±2)

2

(20)

<설씨>正史인 삼삼국사기 열전에 실린 史傳 작품임에도 나말여초의 전기소설로 다루어지는 이유를 질문한 문항. (20)

다음의 , 의 질문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고, 답안을 작성하면 모범답안이 됨.

- 史傳과 전기소설의 차이를 인식하는가

- 고려 중기에 편찬된 삼국사기 소재 작품이 나말여초 전기소설에서 다루어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삼국사기 열전 소재 작품인 <설씨>의 원작품이 전기소설로 거론되는 것을 명확히 인식할 것. 특히 이를 현전 <설씨>에서 축약[수정, 개작]이 확인되는 점 현전 <설씨>는 역사임에도 역사보다는 소설적인 성격이 강한 점 등의 두 가지 사실로부터 원작이 전기소설이었음을 추정하는 논의가 드러나야 함. 나아가 <설씨>의 원작품이 고려중기가 아닌 나말여초에 창작되었을 것이라는 논의가 있어야 함.

 

- 20 : 고려 중엽에 삼국사기가 편찬되었지만, 원작은 나말여초에 창작되었을 것임을 언급한 경우

- 17 : <설씨>史傳임에도 결연과정과 같은 전기소설적인 서사가 드러남을 언급한 경우

- 15 : <설씨>의 원작이 있었음을 축약 혹은 개작을 통해 이야기한 경우

- 10 : <설씨>의 원작을 전기소설로 이해하는 관점이 드러난 경우

* 전체적인 논지전개 방식. 사전과 전기소설의 양식에 대한 차이를 바탕으로 하는 보다 풍부한 논의. 등이 나타나면 적절하게 가감할 수 있음. (±2)

* 주의사항과 관련하여 적당히 가감할 수 있음. (±2)

출제 근거자료

三國史記(김부식)

예상 정답률

1. 50 %

2. 60 %

교사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2. 한문과 교사는 한문 소설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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