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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랑비서(鸞郞碑序)
최치원(崔致遠)
國有玄妙之道曰風流. 設敎之源, 備詳『仙史』, 實乃包含三敎, 接化群生.
且如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周柱史之宗也; 諸惡莫作, 諸善奉行, 竺乾太子之化也. 『三國史記』
해석
國有玄妙之道曰風流.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풍류라 한다.
設敎之源, 備詳『仙史』,
가르침을 설치한 본원은 『선사』에 갖추어 자세하나
實乃包含三敎, 接化群生.
실제론 곧 삼교를 포함하여 대중을 접하며 교화한다
且如入則孝於家, 出則忠於國,
또한 예를 들면 들어가면 집에서 효도하고 나가면 나라에 충성하자는 것은
魯司寇之旨也;
노나라 사구의 뜻이고,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무위의 일을 처리하고 말이 없는 가르침을 행한다는 것은
周柱史之宗也;
주나라 주사【柱史: 道敎에서 그 敎祖는 老子인데, 노자는 주나라의 역사를 편찬하던 관원이었다. 그는 그 편찬실 기둥 아래에 있었으므로 柱史라고 하였다.】의 종지이며,
諸惡莫作, 諸善奉行,
모든 악을 일으키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라라는 것은
竺乾太子之化也. 『三國史記』
축건태자【竺乾太子: 석가(釋迦)를 이름. 축건은 인도(印度)의 별칭. 석가는 정반왕(淨飯王)의 태자임.】의 교화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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